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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의 목적은 경상남도 진주시에서 다문화 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그 실태를 파악한 후, 한국어 교육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교육청과 진주시 교육청의 다문화 교육정책을 살펴보았고,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진주시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면담을 실시하였다. 진주지역에서 시행 중인 다문화 학생 지원정책 중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은 ‘거점형 다문화교육센터’, ‘찾아가는 한국어 교육’, ‘다문화 학생 맞춤형 교육’이 있다. 또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진주다문화가정 한국어교실’과 다문화 학생을 대상으로 ...
저자 | 손지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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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 |
지도교수 | 곽재용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123 |
키워드 | 다문화 교육정책 다문화 한국어 교육 다문화 학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06401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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