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 장르별 자막의 유형이 L2 학습자의 인식과 태도,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최정윤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영상 장르별 자막의 유형이 학습자들의 인식 및 정의적 요소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중점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자막 유형에 따른 학습 성과는 그간의 연구에서 꾸준히 입증되어 왔으나 자막에 대한 선호도, 불안감 등 학습자의 인식 및 정의적 요인에 대한 고려는 부족했다. 더 나아가 자막 유형뿐 아니라 영상의 장르가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또한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막 학습에서 영상의 장르를 정의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교육 윤리적인 측면에서 어떠한 가치가 있는지 알아보려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의 일반계 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영어 학습자 45명을 세 가지 자막 유형(한글 자막, 무자막, 영어 자막)에 따라 세 집단으로 구분한 후 자막과 영상에 관한 인식 조사 및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후 수집된 자료를 ANOVA ...

주제어

#영상 장르별 자막의 유형이 L2 학습자의 인식과 태도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정윤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준규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x, 77 p.
키워드 영상 장르별 자막의 유형이 L2 학습자의 인식과 태도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646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