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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상 장르별 자막의 유형이 학습자들의 인식 및 정의적 요소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중점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자막 유형에 따른 학습 성과는 그간의 연구에서 꾸준히 입증되어 왔으나 자막에 대한 선호도, 불안감 등 학습자의 인식 및 정의적 요인에 대한 고려는 부족했다. 더 나아가 자막 유형뿐 아니라 영상의 장르가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또한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막 학습에서 영상의 장르를 정의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교육 윤리적인 측면에서 어떠한 가치가 있는지 알아보려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의 일반계 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영어 학습자 45명을 세 가지 자막 유형(한글 자막, 무자막, 영어 자막)에 따라 세 집단으로 구분한 후 자막과 영상에 관한 인식 조사 및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후 수집된 자료를 ANOVA ...
저자 | 최정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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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준규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ix, 77 p. |
키워드 | 영상 장르별 자막의 유형이 L2 학습자의 인식과 태도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06469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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