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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패션 가상현실(VR) 매장의 VMD 구성요소가 소비자의 심리적 수용 효용과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간정미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 패션머천다이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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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인 COVID-19 바이러스의 확산이 모든 산업을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세계로 급격히 이동시키고 있다. 온라인 기반의 대형 리테일러 Amazon은 5월 총 매출이 두 배로 증가하면서 유통시장을 더욱 강력하게 장악하게 되었다. 2025년까지 전자상거래가 전체 소매 판매의 25%를 차지하고 10만 개의 오프라인 소매점은 문을 닫을 것으로 예견되는 가운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 기술로 가상현실(VR)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어려워지면서 기업과 소비자들이 소통하는 방식을 비대면으로 전환하는 상황에서, 글로벌 주요 패션 기업들과 국내 패션 기업들 역시 오프라인 매장 방문경험을 대체하기 위하여 가상현실(VR) 매장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상현실(VR) 매장은 기존 전통적인 유통채널과는 다른 형태로 첨단기술이 적용된 유통채널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되어 진다.
가상현실(VR) 매장의 장점은 온라인 채널이 지닌 기능적 편익을 유지하면서도 오프라인 매장과 유사한 감각적 경험 또한 제공할 수 있다. 가상현실(VR)은 공간의 제약이나 접근성의 한계 없이 매장에서 주는 쇼핑 경험을 온라인상에서 그대로 재현하는 것은 물론 오프라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다양한 브랜드 콘텐츠까지 함께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처럼 패션 가상현실(VR) 매장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한 소비자의 체험은 인상 깊은 기억을 남기고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오프라인 매장은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VMD를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와 정체성 및 제품 가치 전달, 판매 촉진, 리테일 공간의 체험 제공이라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수행하는 공간이다. 소비자들의 매장 이미지에 대한 긍정적 감정이 직접적으로 매장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으로 쇼핑 감정이 매장 충성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제시한다. 이러한 매장의 요인들로 인해 쇼핑객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read of the global COVID-19 virus is rapidly shifting all industries to the virtual reality world. The spread of the global COVID-19 virus is rapidly shifting all industries to the virtual reality world. As offline store visits become more difficult, major global fashion companies are actively...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간정미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과 패션머천다이징전공
지도교수 이은정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xiii, 16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663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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