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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의 지방자치단체는 자체적인 지역 화폐를 발행하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지역상권의 활성화를 위하여 현금 충전보다 많은 할인과 적립으로 많은 사람들이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다. 과도한 수수료로 인한 지역상권의 보호정책과 소비자 호응을 통한 메이저급 대형 배달앱의 독과점을 대체하기 위하여 지역 기반의 로컬 배달앱 개발도 지자체의 주도로 경쟁적으로 진행되었다. 군산시가 개발한‘배달의 명수’를 시작으로 2021년 경기도의 ‘배달특급’공공 배달 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사례와 함께 지역의 가까운 곳에서 직접 만나 물건을 사고파는 직거래 장터 '당근마켓' 앱이 많은 사용자를 바탕으로 급속 성장을 지속하여 사업의 성공적인 안착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그간 축적된 개발 및 운영 사례와 사용자의 경험이 쌓여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로컬 범위에서 신뢰를 기반으로 상거래가 보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서비스와 플랫폼의 수요는 앞으로도 다양하게 개발과 보급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퍼로컬(Hyper Local)이란 광범위한 지방의 일부지역에서 더 좁혀진 초근접 로컬지역을 바탕으로 행동반경 내를 범위로 하며 IT디바이스를 활용하여 만남과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을 뜻하는 용어로 빅데이터와 ...
Local governments across the country are issuing their own local currency, and many people are actively using it with more discounts and savings than cash refills to revitalize local commercial areas due to the recent COVID-19. The development of local delivery apps was also competitively carried ou...
저자 | 이승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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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배재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공학과 |
지도교수 | 정회경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62 |
키워드 | 하이퍼로컬 IT서비스 로컬마켓 로컬 커머스 스마트앱 QR 코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06691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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