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겪는 유아반 보육교사의 어려움과 노력
Difficulties and efforts of child care teachers in the childhood class in the play-centered curriculum 원문보기


김보영 (배재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겪는 유아반 보육교사의 어려움과 노력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시행하는 유아반 보육교사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본 연구의 연구문제로 첫째,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보육교사가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둘째,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가? 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D광역시에 있는 A직장 어린이집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시행하는 유아반 보육교사 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의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어려움과 노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예비면담, 심층면담, 저널쓰기를 활용하였고 본격적인 심층면담은 연구 참여자 별로 각 1∼2회에 걸쳐 2021년 3월부터 총 6개월 동안 진행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전반적으로 유아반 보육교사가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느끼는 어려움과 노력으로 구분하였다.
먼저 유아반 보육교사가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겪는 어려움으로 첫째, 안전에 대한 어려움이다. 보육교사에게 ‘안전’이란 유아가 위험이 생기거나 사고가 날 염려 없이 보호해줘야 하는 의무가 있으며, 대부분의 보육교사들이 놀이가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유아들의 의견을 수용해주어 안전사고가 일어날까봐 염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었다.
둘째, 매일 달라지는 유아들의 흥미와 개별 차에 따른 어려움이다. 유아들은 놀이를 스스로 선택하거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가 바뀌며, 유아 개개인이 원하는 놀이가 다를 수 있게 되어 보육교사들은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어떻게 이끌어줘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셋째, 혼자놀이 및 한 가지 놀이에만 몰두하는 유아에 대한 교육적 손실 우려이다.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은 놀이를 스스로 선택하지만, 매일 혼자 놀이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한 가지 놀이만 하게 된다면 교사는 과연 놀이를 통해 배움을 얻을 수 있게 되는지 의구심이 들게 된다.
넷째,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고정관념이다. 개정되기 전의 누리과정에 익숙해진 교사들은 새롭게 개정된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받아들이고 이를 시행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나타냈다.
다섯째, 놀이에 대한 자료를 바로 지원해주지 못할 때이다. 교사들은 유아의 흥미에 따라 놀이를 다양하게 지원해주고 싶었는데 놀이에 필요한 자료가 바로 준비되어 있지 않은 것에 대해 어려움을 토로했다. 또한 원 담임의 교사들은 아이들만 교실에 두고 자료실에 다녀올 수 없는 현실적인 상황에 대해서도 어려움을 이야기하였다.
여섯째, 원내 특별활동 및 특색프로그램(행사)으로 인한 놀이시간 부족이다. 사회적 변화로 인해 조기교육을 점차 선호하게 되며 원에서도 학부모를 만족시키려면 다양한 특별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아울러 원 프로그램 및 행사로 인하여 유아들에게 충분한 놀이시간을 주지 못하게 될 때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시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나타났다.
일곱째,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부모님들의 인식과 부모교육의 필요성이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인 놀이중심 교육과정으로 시행되면서 유아는 놀이로서 배움을 얻을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교사, 부모의 역할이 모두 중요하다. 하지만 교사는 부모들이 현실적으로 원에서 매일 놀고 오기만 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여덟째,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놀이의 어려움이다. 2020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전염성 질병인 코로나19가 유행하게 되면서 유아들의 외부경험과 다양한 사람을 만나게 되는 상황이 현저히 줄어들었다. 유아는 경험을 통해 놀이가 활발히 이루어지는데, 코로나19로 인하여 놀이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는 상황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유아반 보육교사가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것으로는 첫째, 안전한 공간 마련이다. 교사들은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게 넓은 공간을 마련하거나 실외공간을 이용하여 유아들의 놀이를 격려하고 이끌어주었다.
둘째,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연령회의 및 동료교사와의 상호교류이다. 개정된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시행하면서 동료교사들과의 이야기를 통해 어려움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였으며, 놀이공유를 통하여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보다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다.
셋째, 관찰을 통한 유아의 의견 수용 및 교사의 놀이시범이다. 놀이중심 교육과정은 유아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놀이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사는 유아의 관찰을 통해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놀이를 지원해주고 있었다. 또한 교사는 유아의 관찰을 통해 소외된 유아에게도 더욱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자신의 고민을 동료교사에게 공유하며 소외된 유아도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넷째, 개정 누리과정 교육 및 관련서적을 통한 어려움 해결이다. 보육교사는 개정된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보다 더 잘 이해하고 어려웠던 문제들을 해결해나가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이나 관련서적 및 사례집을 통하여 어려움을 해결하려고 노력하였다.
다섯째, 놀이지원 자료에 대한 사전준비이다. 교사들은 예상놀이계획안을 통하여 유아들의 놀이를 미리 예상하여 물품을 사전에 준비하였으며, 유아가 흥미를 끌만한 다양한 자료를 지원하여 놀이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여섯째, 소셜 네트워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iculties and efforts of child care teachers in the play-centered curriculum. In addition, through the study, the researcher aime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to understand child care teachers in child care classes who implement a play-centered cu...

주제어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중심 교육과정 유아중심 보육교사 질적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보영
학위수여기관 배재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과
지도교수 이대균
발행연도 2022
키워드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중심 교육과정 유아중심 보육교사 질적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669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