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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학교상담제도의 국제비교연구 : 한국, 미국, 영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및 홍콩 7개국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민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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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학교상담제도는 2004년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법률」제정과 2008년 교육부 위(Wee)프로젝트의 실시로 활성화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상담자의 배치율이 확대되는 등 양적으로 확대되었지만, 질적인 성장 또한 이루어졌는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가별 학교상담제도를 비교분석하여, 국가 간 차이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의 학교상담제도에 시사하는 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국가별 학교상담제도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학교상담제도의 특성 을 학교상담제도의 발달과정, 학교상담자의 자격기준 및 양성과정, 학교상담자의 역할, 학교상담자의 근무여건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둘째, 국가별 학교상담제도의 특성이 한국의 학교상담제도에 시사하는 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특성별 국가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국의 학교상담제도의 개선방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한국, 미국, 영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홍콩 7개국의 학교상담제도이다. 7개국의 학교상담제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Bereday의 비교교육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이에 따라 각국의 학교상담제도의 특성을 살펴보고, 준거에 따라 각국의 특성을 비교하였다. 비교준거로는 학교상담제도의 발달과정, 학교상담자의 자격기준, 학교상담자의 역할, 학교상담자의 근무여건 총 4가지로 설정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상담제도의 발달과정에 있어서 아시아 국가들의 경우 전후 상황, 독립 직후와 같은 사회적 혼란의 상황 속에서 학교상담제도가 도입되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한편 학교상담제도가 활성화된 배경에는 모든 국가들에서 공통적으로 정부의 추진이나 법률의 제정과 같은 장치가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학교상담자의 자격요건과 관련하여 각 국마다 차이가 있었는데 특히 양성과정의 교육수준, 기본 이수 교과목의 성격, 이수 교과목 외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chool counseling system in Korea was activated with the enactment of the 「Act for the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in 2004 and the implementation of the Wee project by Ministry of Education in 2008. Based on this project, the number of school counselors’ placement ratio has expanded, but ther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오인수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 11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676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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