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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누아르 영화의 위상과 표상 원문보기


강봉래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미디어문화연구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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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름 누아르는 1940년대에서 1950년대까지 할리우드에서 만들어진 일련의 범죄 영화들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1950년대 이후 주춤하던 필름 누아르는 1960년대와 1970년대의 과도기를 거쳐 1980년대와 1990년에 네오 누아르로 부활했다. 1970년대의 필름 누아르는 편수는 적지만 누아르의 역사에 인상적인 족적을 남겼다. 이 시기를 대표하는 영화는 <차이나타운>, <나이트 무브>, <택시 드라이버> 등이다. 이 영화들은 고전 누아르 시대의 정전을 잇는 뉴 할리우드 시대의 포스트 정전이다. 이 영화들은 고전 누아르의 세계를 확장하고 전복했다. 1980년대의 네오 누아르는 에로틱 스릴러라 불리던 영화들이었다. 시작은 1981년의 <우편배달부는 벨을 두 번 울린다>였다. 같은 해에 <보디 히트>가 나오고, 이 흐름은 <위험한 정사>로까지 이어진다. 1992년은 네오 누아르의 분수령이 된 해이다. 이 해에 <원초적 본능>과 <저수지의 개들>이 개봉했다. 1990년대 중반은 네오 누아르에서 글로벌 누아르로 넘어가는 전환기였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영미권에 한정되었던 누아르는 세계 전역으로 확산하였다. 글로벌 누아르를 견인한 영화는 <펄프 픽션>이었다. 1960년대 이후 오랫동안 잠잠했던 한국 누아르도 이 시기를 전후해 부상했다. <걸어서 하늘까지>를 시작으로 <게임의 법칙>과 <초록물고기>가 이 시기에 개봉했다. 1990년대 중반을 넘기며 한국 누아르는 주류 장르의 위치에 올라섰다. 2000년을 전후한 시기는 한국 누아르의 전성기였다. <해피엔드>, <텔미썸딩>, <킬리만자로>, <파이란>, <피도 눈물도 없이>, <복수는 나의 것>이 이 시기에 개봉한 영화들이다.
논문의 질문은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필름 누아르는 무엇인가. 둘째, 한국 누아르는 무엇인가. 셋째, 한국 누아르는 한국 사회를 어떻게 표상하는가. 필름 누아르는 무엇인가 하는 첫 번째 질문은 다시 두 질문으로 분기한다. 필름 누아르는 장르인가 아닌가. 필름 누아르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필름 누아르가 장르인지 아닌지, 장르가 아니라면 무엇인가 하는 문제는 장르는 무엇인가 하는 질문을 통해 규명된다. 나는 이 질문을 릭 알트먼의 장르 이론인 의미론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lm noir is a term used to refer to a series of crime films made in Hollywood
from the 1940s to the 1950s. Film noir, which had stagnated after the 1950s, was
revived as neo-noir in the 1980s and 1990s after a transition period in the 1970s.
The film noir of the 1970s, although few in n...

주제어

#필름 누아르 네오 누아르 홍콩 누아르 글로벌 누아르 한국 누아르 남성 멜로드라마 여성 범죄드라마 하드보일드 묵시록 거세의 주체 증상의 주체 외상의 주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봉래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미디어문화연구
지도교수 이상길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v, 273 p.
키워드 필름 누아르 네오 누아르 홍콩 누아르 글로벌 누아르 한국 누아르 남성 멜로드라마 여성 범죄드라마 하드보일드 묵시록 거세의 주체 증상의 주체 외상의 주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24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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