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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필름 누아르 속 팜므파탈의 역할 전환 연구
Femme Fatale's Role Reversal of Korean Film Noir 원문보기


정채현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커뮤니케이션(학과간)학과 문화콘텐츠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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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영화 속의 여성 캐릭터들은 한정적인 역할들을 수행해왔다. 대부분 애인, 엄마, 또는 희생자 등 남성 주인공의 주변인으로 등장하여 단순 극 전개의 수단으로만 활용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필름 누아르 장르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어두운 암흑가를 배경으로 하는 전통적인 필름 누아르에서 범죄와 연관성을 가진 주인공은 언제나 남성들의 몫이며, 여성은 그의 연인으로 등장한다. 그녀는 빼어난 외모로 사립탐정, 형사 등의 남성 캐릭터들을 유혹하여 모두를 파멸로 몰고 가는 팜므파탈로 등장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포뮬러 원형은 조금씩 변형되어 갔지만 팜므파탈이라는 전형 캐릭터는 그대로 남아 필름 누아르의 상징으로 굳어졌다. ‘치명적인 여자’라는 뜻의 팜므파탈은 말 그대로 거부할 수 없는 매력으로 남성을 위험에 빠뜨리는 여성 캐릭터이며, 한국에서는 ‘악녀 또는 요부’로 불린다. 그녀는 언뜻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남성들을 이용하는 주체적인 인물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남의 권력에 기대어 살아가며 비극적인 최후조차 그의 결정에 의해 좌우되는 수동적인 캐릭터이다. 이러한 설정은 오랫동안 필름 누아르의 고질적인 논란으로 제기되어 왔는데, 최근 사회적으로 여성 인권 문제가 대두되면서 누아르에서도 이러한 한계를 타파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목도되었다. 전통적으로 남성에게만 허락되었던 조직의 보스 또는 주인공의 자리를 여성에게도 부여함으로써 성 역할 전환을 시도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의 누아르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러한 성 역할 전환 사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장르적 차원에서 필름 누아르의 정의와 장르문법을 살펴보고 한국형 필름 누아르의 특징을 도출해본 결과, 한국형 필름 누아르는 사회구조적인 문제보다는 인물의 사적인 감정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전통 누아르에 비해 멜로 드라마적 성격이 더욱 가미되었고 이로 인한 인물의 감정 변화를 보다 섬세하게 표현한다. 또한 남성 주인공을 사랑에 눈멀게 하는 여성 캐릭터가 등장하기는 하지만 ‘관능적인 팜므파탈’보다는 ‘수동적인 희생자’에 가까운 모습을 보였다. 그렇다면 한국형 누아르 중 주요 인물의 성 역할 전환을 시도한 경우에는 이러한 여성 캐릭터들이 어떻게 변화하였을지, 국내 여성 누아르 세 편을 선정한 뒤 앞서 살펴본 필름 누아르의 장르문법을 바탕으로 사례들을 비교분석하였다. 장르문법은 포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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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torically, the role of female characters in film has tended to be fairly limited. Most female characters have functioned merely as a support role for the male protagonist, in the form of his lover, mother or victim. This phenomenon is particularly evident in the film noir genre. In a traditional ...

주제어

#필름 누아르 팜므파탈 성역할 전환 <차이나타운> <미옥> <미쓰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채현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콘텐츠·커뮤니케이션(학과간)학과 문화콘텐츠학
지도교수 배상준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95
키워드 필름 누아르 팜므파탈 성역할 전환 <, 차이나타운> <, 미옥> <, 미쓰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27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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