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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기의 심리 ‧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관계놀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입증하는 연구로써 효과성이 입증되면 유아 교육 기관에서 활성화되도록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한 이론적 배경은 관계놀이와 애착 이론을 기반으로 하였다. 관계놀이 프로그램은 접촉을 기반으로 하는 정서 · 사회적 프로그램으로 교사와 유아가 함께 즐기며 조절과 조율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주고받는 놀이’이다. 관계놀이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핵심은 접촉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며, Corsini &Wedding, David J. Linden 등의 학자들은 영유아기에 부모와의 접촉이 적으면 성장하면서 여러 가지 정서적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다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총 6사례로, 유아 교육 현장에서 심리 ‧ 정서적 문제를 보이는 영유아 1 집단, 개별 대상인 통합유아 3명, 부모-자녀 관계의 어려움을 겪는 2가정으로 진행 횟수는 총 76회기, 주 1회 30분씩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관계놀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집단을 대상으로 집단 치료 놀이 과정평가표, 개인을 대상으로 행동 관찰기록표를 사용하고, 가족을 대상으로는 ...
저자 | 장보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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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현주 |
발행연도 | 2022 |
키워드 | 관계놀이 프로그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07319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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