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차별 읽기를 위한 대안으로서 페미니즘 리터러시 연구 : 『82년생 김지영』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준훈 (동아대학교 대학원 한국어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해력과 그에 기반한 지식 체계에 대한 반차별 요청이자 대안적 교육의 일환으로서 ‘페미니즘 리터러시’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제안은 특히 국어교육과 문학교육, 이들과 공존하는 문학비평의 권위에 관한 재고와 갱신의 목소리들을 통하여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기존의 교육 속에 내재된 위계화에 관한 대안적 교육을 위한 요청들과 공명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I장에서는 전통적 의미의 리터러시 개념에 대한 비판들을 주로 검토하였다. 또한 반차별 교육의 영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비판적 읽기’와 관련된 논의들을 바탕으로 대안적 리터러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는 비단 교육 영역 뿐만이 아니라, 정치적 올바름이나 성인지와 같은 개념들에서 유사하게 나타나는 문제의식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연구 배경들을 바탕으로 페미니즘 리터러시의 개념 정의와 그에 따른 특성을 제안하였다. 이 과정에서 반차별에 관한 논의들이 어떠한 교집합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를 리터러시 연구에 어떻게 접목시켜야 할지 논의하였다.
II장에서는 페미니즘 리터러시의 문제의식을 문학 교육 분야에 적용하여 보았다. 제도로서 문학에 대한 비판들을 경유하여, 교육 분야로 논의를 확장하였다. 이를 통해 ‘비평적 읽기’가 교재에 수록될 때 위계를 재생산할 위험을 확인하였다. 또한, 배제된 문해 능력의 사례로 여성문학과 관련한 논의들도 함께 다루었다. 이를 통해 위계화된 읽기의 대안이 될 만한 사례로서 『82년생 김지영』을 선정하고, 그 이유를 밝혔다. 이어서 문학계 내에서 진행된 기존 논의의 한계들을 파악하였고, 이를 소설에 대한 적극적 해석이 미진한 이유와 연관지어 설명하였다.
III장에서는 기존에 제출된 페미니스트 이론가들의 논의를 통하여 페미니즘 리터러시 연구의 방법론을 모색하였다. 이는 차별적 언어 체계에 대해서는 여성 구술사가들이 지적한 청취 태도의 문제에서 출발하여, 대항 발화로서 카운터 스피치 논의들을 확인하였다. 한편 차별적 지식 체계와 관련하여서는 페미니스트 ...

주제어

#페미니즘리터러시 82년생김지영 페미니스트인식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준훈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문학과
지도교수 권명아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100 p.
키워드 페미니즘리터러시 82년생김지영 페미니스트인식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43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