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누리과정이 개정됨에 있어 강조되고 있는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놀이지원자’ 역할 실행에 대한 인식 및 실제 실행 과정에서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을 알아보았다. 특히 ‘놀이지원자’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유아교사가 어떻게 ‘놀이지원’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천해 가는지를 심층적으로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놀이지원자’ 역할 실행에 대한 유아반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놀이지원자’ 역할 실행 과정에서유아반 보육교사가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2019 개정 누리과정」 을 실행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 및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연구주제에 관한 대략적인 인식을 알아볼 수 있는 개방형 설문과 이를 토대로 생성된 질문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해 교사들의 목소리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볼 수 있었다. 이외에도 현장의 보육계획안, 유아 놀이 관찰 일지 등을 함께 수집하여 개방형 설문과 면담에서 수집된 교사들의 역할 실행에 대한 자료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놀이지원자’ 역할 실행에 대한 유아반 보육교사의 인식은 ‘놀이관찰자’, ‘놀이자료 및 환경제공자’, ‘사회적 관계형성 조력자’, ‘안전관리자’, ‘유아의 개별적·연령별 특성에 따른 상호작용자’,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실행자’의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사들은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유아들을 관찰하고 흥미를 발견하며 필요한 놀이자료 및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을 중요한 역할로 인식하고 있었고, 유아들의 흥미를 지원해 주기 위해 교사의 계획을 변경해 가며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실행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유아 놀이에 대한 지원자로서의 교사 역할과 관련하여 관찰 기록이라는 교사 업무의 수행을 위한 형식적 관찰을 수행하거나 안전을 위해, 갈등을 관리하기 위해,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는 유아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직접적인 중재를 하는 등 전통적인 교사의 중재 역할 역시 함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놀이지원자’ 역할을 수행하며 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은 크게 ‘교사 개인적 차원의 어려움’과 ‘물리적 환경 차원의 어려움’의 범주로 나눠볼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개인 역량 부족, 상호작용의 어려움, 유아 흥미 지원의 어려움 등 개인적 측면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놀이자료 지원의 한계, 기관과 교사의 가치관 차이, 학습에 대한 부모의 요구, 교사에 대한 지원 부족 등 ...
본 연구는 누리과정이 개정됨에 있어 강조되고 있는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놀이지원자’ 역할 실행에 대한 인식 및 실제 실행 과정에서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을 알아보았다. 특히 ‘놀이지원자’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유아교사가 어떻게 ‘놀이지원’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천해 가는지를 심층적으로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놀이지원자’ 역할 실행에 대한 유아반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놀이지원자’ 역할 실행 과정에서유아반 보육교사가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2019 개정 누리과정」 을 실행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 및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연구주제에 관한 대략적인 인식을 알아볼 수 있는 개방형 설문과 이를 토대로 생성된 질문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해 교사들의 목소리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볼 수 있었다. 이외에도 현장의 보육계획안, 유아 놀이 관찰 일지 등을 함께 수집하여 개방형 설문과 면담에서 수집된 교사들의 역할 실행에 대한 자료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놀이지원자’ 역할 실행에 대한 유아반 보육교사의 인식은 ‘놀이관찰자’, ‘놀이자료 및 환경제공자’, ‘사회적 관계형성 조력자’, ‘안전관리자’, ‘유아의 개별적·연령별 특성에 따른 상호작용자’,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실행자’의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사들은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유아들을 관찰하고 흥미를 발견하며 필요한 놀이자료 및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을 중요한 역할로 인식하고 있었고, 유아들의 흥미를 지원해 주기 위해 교사의 계획을 변경해 가며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실행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유아 놀이에 대한 지원자로서의 교사 역할과 관련하여 관찰 기록이라는 교사 업무의 수행을 위한 형식적 관찰을 수행하거나 안전을 위해, 갈등을 관리하기 위해,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는 유아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직접적인 중재를 하는 등 전통적인 교사의 중재 역할 역시 함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놀이지원자’ 역할을 수행하며 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은 크게 ‘교사 개인적 차원의 어려움’과 ‘물리적 환경 차원의 어려움’의 범주로 나눠볼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개인 역량 부족, 상호작용의 어려움, 유아 흥미 지원의 어려움 등 개인적 측면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놀이자료 지원의 한계, 기관과 교사의 가치관 차이, 학습에 대한 부모의 요구, 교사에 대한 지원 부족 등 물리적 환경 차원의 어려움도 경험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누리과정이 개정됨에 있어 강조되고 있는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놀이지원자’ 역할 실행에 대한 인식 및 실제 실행 과정에서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을 알아보았다. 특히 ‘놀이지원자’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유아교사가 어떻게 ‘놀이지원’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천해 가는지를 심층적으로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놀이지원자’ 역할 실행에 대한 유아반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놀이지원자’ 역할 실행 과정에서유아반 보육교사가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2019 개정 누리과정」 을 실행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 및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연구주제에 관한 대략적인 인식을 알아볼 수 있는 개방형 설문과 이를 토대로 생성된 질문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해 교사들의 목소리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볼 수 있었다. 이외에도 현장의 보육계획안, 유아 놀이 관찰 일지 등을 함께 수집하여 개방형 설문과 면담에서 수집된 교사들의 역할 실행에 대한 자료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놀이지원자’ 역할 실행에 대한 유아반 보육교사의 인식은 ‘놀이관찰자’, ‘놀이자료 및 환경제공자’, ‘사회적 관계형성 조력자’, ‘안전관리자’, ‘유아의 개별적·연령별 특성에 따른 상호작용자’,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실행자’의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사들은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유아들을 관찰하고 흥미를 발견하며 필요한 놀이자료 및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을 중요한 역할로 인식하고 있었고, 유아들의 흥미를 지원해 주기 위해 교사의 계획을 변경해 가며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실행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유아 놀이에 대한 지원자로서의 교사 역할과 관련하여 관찰 기록이라는 교사 업무의 수행을 위한 형식적 관찰을 수행하거나 안전을 위해, 갈등을 관리하기 위해,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는 유아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직접적인 중재를 하는 등 전통적인 교사의 중재 역할 역시 함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놀이지원자’ 역할을 수행하며 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은 크게 ‘교사 개인적 차원의 어려움’과 ‘물리적 환경 차원의 어려움’의 범주로 나눠볼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개인 역량 부족, 상호작용의 어려움, 유아 흥미 지원의 어려움 등 개인적 측면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놀이자료 지원의 한계, 기관과 교사의 가치관 차이, 학습에 대한 부모의 요구, 교사에 대한 지원 부족 등 물리적 환경 차원의 어려움도 경험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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