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5세 도담반의 실내놀이지원을 위한 실행연구
An Action Research to Support Indoor Free Play in the Dodam Class Consisting of Five-Year-Old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7 no.4, 2021년, pp.29 - 47  

심소영 (부경대학교 어린이집) ,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teacher's role as play supporter in a carry out play generated curriculum and develop and implement an action plan in order to indoor free play. Methods: Participants were 14 kindergartners (9 boys, 5 girls) and one teacher. Processes of pla...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1)

  1. 강은진 (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시행을 위한 교사 전문성 제고 방안. 육아정책포럼, 62(0), 16-23. 

  2.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세종: 교육부, 보건복지부. 

  3. 김민경 (2019). 만 5세 학급 자유놀이시간 놀이평가 운영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수인 (2020).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유아의 놀이몰입과 학습과 관련된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순환, 오현주 (2019). 유아의 놀이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 방안에 대한 실행연구. 육아지원연구, 14(2), 55-83. doi:10.16978/ecec.2019.14.2.003 

  6. 김희영, 엄정애 (2020). 유치원 만 5세 산들반 놀이중심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 유아교육연구, 40(3), 119-152. doi:10.18023/kjece.2020.40.3.006 

  7. 백진영 (2016).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을 통한 교사의 변화.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서혜정, 이한아 (2011).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 유아교육학논집, 15(6), 119-144. 

  9. 손연주, 임부연 (2019). 누리과정에 드러난 놀이이미지의 해체를 넘어서: 차이 생성의 놀이로 나아가며. 육아지원연구, 14(3), 109-140. doi:10.16978/ecec.2019.14.3.005 

  10. 심정현 (2020).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에서 나타난 유아의 놀이양상과 배움 탐색.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엄정애 (2007). 유아주도적인 놀이상황과 교사주도적인 일 상황에서 인지적 협력구성 비교 연구. 유아교육연구, 27(4), 161-185. doi:10.18023/kjece.2007.27.4.007 

  12. 유혜령 (2019). 놀이기반 배움의 방향에 대한 탐색: 표상을 넘어 사건으로. 어린이교육비평, 9(2), 57-85. 

  13. 윤빛나라 (2019). 만 5세 유아의 천을 활용한 놀이 양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이경화 (2019).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과 그 실천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량 탐색. 어린이교육비평, 9(2), 5-33. doi:10.26834/kscice.2019.9.2.5 

  15. 이원미, 권연희 (2020). FGI 분석을 통한 유아교사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실행 역량 탐색.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6(4), 93-110. doi:10.1698/jkcce.2020.16.04.093 

  16. 인재천 (2004). 쌓기놀이영역에서의 환경조성이 유아의 공간인식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임부연, 손연주 (2020). 「2019 개정 누리과정」교육내용과 관련한 유아 교사의 역할 탐구: 국가와 유아 '사이 존재자'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30(3), 127-148. doi:10.21024/pnuedi.30.3.202009.127 

  18. 원지선 (2020). 2019 개정 누리과정 전환시기에서의 보육교사들의 수다.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Kemmis, S., & McTaggart, R. (1988).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In N. K. Denzin, & Y. S. Lincoln (Eds.), The SAGE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pp. 559-604).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 

  20. Mills, J. E. (2005). Action research: A guide for the teacher researcher, 교사를 위한 실행연구(강성우, 부경순, 심영택, 양갑렬, 오세규, 이경화 등 옮김). 서울: 우리교육(원판 2003). 

  21. Van Hoorn, J. V., Nourout, P. M., Scale, B., & Alward, K. R. (2018).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놀이중심교육과정(순진이, 정현심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원판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