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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 요구분석 원문보기


장영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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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을 도출하고, 역할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둘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는 어떠한가?
셋째, 배경 변인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를 활용하여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초자료를 도출하였다. 이후 인천교육청 소속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2-3차) 담임교사 8명을 대상으로 서면조사를 하여 역할을 수정 및 보완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추가로 전문가 자문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해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중요도와 보유수준을 확인하였다. 2021년 6월 10일부터 7월 31일까지 인천교육청 소속 연구‧선도학교(2-3차) 담임교사 139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130부 중 무응답 및 불성실하게 응답한 2부를 제외한 128부(회수율 92.09%)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분석을 위해 ...

주제어

#교육행정 고교학점제 직업계고 담임교사 역할 요구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영훈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i, 130 p
키워드 교육행정 고교학점제 직업계고 담임교사 역할 요구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48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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