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을 도출하고, 역할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둘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는 어떠한가? 셋째, 배경 변인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를 활용하여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초자료를 도출하였다. 이후 인천교육청 소속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2-3차) 담임교사 8명을 대상으로 서면조사를 하여 역할을 수정 및 보완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추가로 전문가 자문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해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중요도와 보유수준을 확인하였다. 2021년 6월 10일부터 7월 31일까지 인천교육청 소속 연구‧선도학교(2-3차) 담임교사 139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130부 중 무응답 및 불성실하게 응답한 2부를 제외한 128부(회수율 92.09%)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분석을 위해 ...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을 도출하고, 역할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둘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는 어떠한가? 셋째, 배경 변인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를 활용하여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초자료를 도출하였다. 이후 인천교육청 소속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2-3차) 담임교사 8명을 대상으로 서면조사를 하여 역할을 수정 및 보완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추가로 전문가 자문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해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중요도와 보유수준을 확인하였다. 2021년 6월 10일부터 7월 31일까지 인천교육청 소속 연구‧선도학교(2-3차) 담임교사 139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130부 중 무응답 및 불성실하게 응답한 2부를 제외한 128부(회수율 92.09%)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분석을 위해 SPSS 21.0과 Excel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기 위해 Borich 요구도 분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을 함께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담임교사의 역할은 7개 영역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총 31개이다. 그중 중요도 상위 10%(중요도 4.5 이상)는 7개로 부적응 학생 상담(1위), 학생 진로 상담(2위), 학생 학업 상담(3위), 교과 수업 지도(4위), 교과 수업 평가(5위), 교과 수업 교재 연구(6위), 안전교육(7위)이다. 이를 영역별로 구분하면 상담 영역(1-3위), 교육과정 영역(4-6위), 생활지도 영역(7위)이다. 둘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로 총 11개의 역할이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부적응 학생 상담, 학생 진로 상담, 자기소개서 및 면접 지도, 학생 학업 상담, 안전교육, 보건 관리, 생활기록부 검토 및 수정, 행동발달 및 종합사항 기록, 학부모 상담, 교과 수업 교재 연구, 교과 수업지도 역할이다. 영역별로 살펴보면 상담 4개, 교육과정 2개, 생활지도 2개, 생활기록부 2개, 취업 1개다. 셋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는 배경 변인별로 각각 차이가 있었다. 성별에 따른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 개수 차이를 살펴보면 남자 13개, 여자 11개이다. 교육경력별로 살펴보면 0-5년 이하 10개, 6-10년 이하 10개, 11-20년 이하 7개, 21년 이상 8개였다. 마지막으로 담임 학년은 1학년 11개, 2학년 8개, 3학년 12개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 31개를 도출하였다. 그중에서 상담가, 교육과정 전문가, 안전교육 안내자가 중요도가 높은 역할로 확인되었다. 중요도가 높은 역할에 집중하기 위해서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행정 영역 역할에 대한 경감이 필요하다. 더불어 고교학점제라는 대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담임교사의 역할과 수행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담은 매뉴얼을 개발하여 담임교사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담임교사의 성별, 교육경력, 담임 학년에 따른 요구의 차이를 고려하여 연수 및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을 도출하고, 역할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둘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는 어떠한가? 셋째, 배경 변인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를 활용하여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초자료를 도출하였다. 이후 인천교육청 소속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2-3차) 담임교사 8명을 대상으로 서면조사를 하여 역할을 수정 및 보완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추가로 전문가 자문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해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중요도와 보유수준을 확인하였다. 2021년 6월 10일부터 7월 31일까지 인천교육청 소속 연구‧선도학교(2-3차) 담임교사 139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130부 중 무응답 및 불성실하게 응답한 2부를 제외한 128부(회수율 92.09%)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분석을 위해 SPSS 21.0과 Excel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기 위해 Borich 요구도 분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을 함께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담임교사의 역할은 7개 영역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총 31개이다. 그중 중요도 상위 10%(중요도 4.5 이상)는 7개로 부적응 학생 상담(1위), 학생 진로 상담(2위), 학생 학업 상담(3위), 교과 수업 지도(4위), 교과 수업 평가(5위), 교과 수업 교재 연구(6위), 안전교육(7위)이다. 이를 영역별로 구분하면 상담 영역(1-3위), 교육과정 영역(4-6위), 생활지도 영역(7위)이다. 둘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로 총 11개의 역할이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부적응 학생 상담, 학생 진로 상담, 자기소개서 및 면접 지도, 학생 학업 상담, 안전교육, 보건 관리, 생활기록부 검토 및 수정, 행동발달 및 종합사항 기록, 학부모 상담, 교과 수업 교재 연구, 교과 수업지도 역할이다. 영역별로 살펴보면 상담 4개, 교육과정 2개, 생활지도 2개, 생활기록부 2개, 취업 1개다. 셋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는 배경 변인별로 각각 차이가 있었다. 성별에 따른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 개수 차이를 살펴보면 남자 13개, 여자 11개이다. 교육경력별로 살펴보면 0-5년 이하 10개, 6-10년 이하 10개, 11-20년 이하 7개, 21년 이상 8개였다. 마지막으로 담임 학년은 1학년 11개, 2학년 8개, 3학년 12개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담임교사의 역할 31개를 도출하였다. 그중에서 상담가, 교육과정 전문가, 안전교육 안내자가 중요도가 높은 역할로 확인되었다. 중요도가 높은 역할에 집중하기 위해서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행정 영역 역할에 대한 경감이 필요하다. 더불어 고교학점제라는 대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담임교사의 역할과 수행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담은 매뉴얼을 개발하여 담임교사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담임교사의 성별, 교육경력, 담임 학년에 따른 요구의 차이를 고려하여 연수 및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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