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분산식 환경교육’은 분산되고, 분절된 소재와 개념들로 인해 각 교과의 관점에서 환경교육적 가치를 담은 내용 요소로 체계화되지 못하였고, 이를 위한 연구나 논의도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소재적 이해에 머무르던 ‘분산식 환경교육’을‘분과적 환경교육’으로 재개념화짓고, 특히, 과학 교과 내에서의 체계적인 환경교육적 내용 요소를 통해 환경적 안목의 형성을 지향하는 ‘분과적 과학 환경교육’에 집중하였으며, ‘분과적 과학 환경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내용 요소 개발의 기준인 ‘ESEE-S 핵심 내용 기준’을 개발하였다. ‘ESEE-S 핵심 내용 기준’은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ESEE; Environmental Studie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이두곤, 2007)’의 5가지 영역에 준거를 두고 있으며, 과학 교과에 맞게 ESEE-S(Environmental Studies for Environmental Education-Science)의 5가지 영역으로 재개념화하였다. 또한, <1. 총론>을 비롯해 <2. 대기환경>, <3. 물환경>, <4. 토양환경>, <5. 생태환경>, <6. 폐기물(자원순환)>, <7. 지구환경(...
기존의‘분산식 환경교육’은 분산되고, 분절된 소재와 개념들로 인해 각 교과의 관점에서 환경교육적 가치를 담은 내용 요소로 체계화되지 못하였고, 이를 위한 연구나 논의도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소재적 이해에 머무르던 ‘분산식 환경교육’을‘분과적 환경교육’으로 재개념화짓고, 특히, 과학 교과 내에서의 체계적인 환경교육적 내용 요소를 통해 환경적 안목의 형성을 지향하는 ‘분과적 과학 환경교육’에 집중하였으며, ‘분과적 과학 환경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내용 요소 개발의 기준인 ‘ESEE-S 핵심 내용 기준’을 개발하였다. ‘ESEE-S 핵심 내용 기준’은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ESEE; Environmental Studie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이두곤, 2007)’의 5가지 영역에 준거를 두고 있으며, 과학 교과에 맞게 ESEE-S(Environmental Studies for Environmental Education-Science)의 5가지 영역으로 재개념화하였다. 또한, <1. 총론>을 비롯해 <2. 대기환경>, <3. 물환경>, <4. 토양환경>, <5. 생태환경>, <6. 폐기물(자원순환)>, <7. 지구환경(기후변화)>, <8. 에너지환경>의 8개의 대주제를 연역적으로 설정하여 내용 요소 개발의 기준을 체계화하였다. 개발된 ‘ESEE-S 핵심 내용 기준’을 바탕으로 이를 ‘ESEE-S 성취기준 분석틀’을 이용해서 기존의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10개 과목을 수평적·수직적 연결성을 고려하여 각각 분석하였으며, 그 중 과학과 교육과정 10개 과목의 종합적인 분석결과 기준점 합계는 총 36점 만점에 17.2점(ESEE-S 달성률 : 47.8%)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왔다. 또한,‘ESEE-S 핵심 내용 기준’을 적용해 ‘물 환경에 미치는 유기물의 영향’을 주제로 MBL을 이용한 환경 탐구 실험을 개발하였다. 수돗물 1L에 설탕 1g을 투입하고 4가지 센서(pH, EC, 온도, DO)를 24시간 동안 측정하면서 BOD 희석수, 공기 차단과 같은 변인을 통제하였으며 학생들이 용존산소 감소를 통해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고 탐구하면서 환경적 안목을 넓힐 수 있도록 분과적 과학 환경교육의 환경 탐구실험 사례로 개발하였다. 분과적 과학 환경교육을 위해 개발된‘ESEE-S 핵심 내용 기준’은 그 자체로서 과학 교과에서 체계적으로 환경교육적 내용 요소를 도출할 수 있는 기준이며, 교육과정 분석이나 탐구실험 개발과 같은 다양한 변형이 가능해 활용도가 높은 개발 도구이다. 이러한 핵심 내용 기준은 기존의 분산적 환경교육을 분과적 환경교육을 통해 체계적으로 개선하고 강화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교 환경교육을 질적으로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의‘분산식 환경교육’은 분산되고, 분절된 소재와 개념들로 인해 각 교과의 관점에서 환경교육적 가치를 담은 내용 요소로 체계화되지 못하였고, 이를 위한 연구나 논의도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소재적 이해에 머무르던 ‘분산식 환경교육’을‘분과적 환경교육’으로 재개념화짓고, 특히, 과학 교과 내에서의 체계적인 환경교육적 내용 요소를 통해 환경적 안목의 형성을 지향하는 ‘분과적 과학 환경교육’에 집중하였으며, ‘분과적 과학 환경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내용 요소 개발의 기준인 ‘ESEE-S 핵심 내용 기준’을 개발하였다. ‘ESEE-S 핵심 내용 기준’은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ESEE; Environmental Studie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이두곤, 2007)’의 5가지 영역에 준거를 두고 있으며, 과학 교과에 맞게 ESEE-S(Environmental Studies for Environmental Education-Science)의 5가지 영역으로 재개념화하였다. 또한, <1. 총론>을 비롯해 <2. 대기환경>, <3. 물환경>, <4. 토양환경>, <5. 생태환경>, <6. 폐기물(자원순환)>, <7. 지구환경(기후변화)>, <8. 에너지환경>의 8개의 대주제를 연역적으로 설정하여 내용 요소 개발의 기준을 체계화하였다. 개발된 ‘ESEE-S 핵심 내용 기준’을 바탕으로 이를 ‘ESEE-S 성취기준 분석틀’을 이용해서 기존의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10개 과목을 수평적·수직적 연결성을 고려하여 각각 분석하였으며, 그 중 과학과 교육과정 10개 과목의 종합적인 분석결과 기준점 합계는 총 36점 만점에 17.2점(ESEE-S 달성률 : 47.8%)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왔다. 또한,‘ESEE-S 핵심 내용 기준’을 적용해 ‘물 환경에 미치는 유기물의 영향’을 주제로 MBL을 이용한 환경 탐구 실험을 개발하였다. 수돗물 1L에 설탕 1g을 투입하고 4가지 센서(pH, EC, 온도, DO)를 24시간 동안 측정하면서 BOD 희석수, 공기 차단과 같은 변인을 통제하였으며 학생들이 용존산소 감소를 통해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고 탐구하면서 환경적 안목을 넓힐 수 있도록 분과적 과학 환경교육의 환경 탐구실험 사례로 개발하였다. 분과적 과학 환경교육을 위해 개발된‘ESEE-S 핵심 내용 기준’은 그 자체로서 과학 교과에서 체계적으로 환경교육적 내용 요소를 도출할 수 있는 기준이며, 교육과정 분석이나 탐구실험 개발과 같은 다양한 변형이 가능해 활용도가 높은 개발 도구이다. 이러한 핵심 내용 기준은 기존의 분산적 환경교육을 분과적 환경교육을 통해 체계적으로 개선하고 강화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교 환경교육을 질적으로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제어
#환경교육 고등학교 과학 분과적 과학 환경교육 ESEE-S 핵심 내용 기준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 ESEE-S 성취기준 분석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성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환경교육학과 환경교육전공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x, 222 p
키워드
환경교육 고등학교 과학 분과적 과학 환경교육 ESEE-S 핵심 내용 기준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 ESEE-S 성취기준 분석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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