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중언어적 요소 접근에 기반한 철자 교수가 중학교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철자 성취도와 철자 오류패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1학년 쓰기 학습장애 학생 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대상자 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언어적 요소로 음운인식, 표기지식, 형태소인식을 포함하였으며 다중언어적 요소 접근에 기반한 철자 교수는 음운처리 중심 철자 교수, 표기처리 중심 철자 교수, 형태처리 중심 철자 교수를 통합한 21개 단계로 구성하였다. 또 연구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준, 변동성, 경향, 효과의 즉각성, 유사한 구간의 일관성, 중복(PND, NAP)에 대한 ...
본 연구는 다중언어적 요소 접근에 기반한 철자 교수가 중학교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철자 성취도와 철자 오류패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1학년 쓰기 학습장애 학생 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대상자 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언어적 요소로 음운인식, 표기지식, 형태소인식을 포함하였으며 다중언어적 요소 접근에 기반한 철자 교수는 음운처리 중심 철자 교수, 표기처리 중심 철자 교수, 형태처리 중심 철자 교수를 통합한 21개 단계로 구성하였다. 또 연구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준, 변동성, 경향, 효과의 즉각성, 유사한 구간의 일관성, 중복(PND, NAP)에 대한 시각적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다중언어적 요소 접근에 기반한 철자 교수는 중학교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철자 성취도의 향상과 음운인식 관련 오류, 표기지식 관련 오류, 형태소인식 관련 오류의 철자 오류패턴의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중언어적 요소 접근에 기반한 철자 교수가 중학교 쓰기 학습장애 학생에게 효과적인 중재방법이며 학교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연구 결과, 제한점,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실천을 위한 시사점 등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다중언어적 요소 접근에 기반한 철자 교수가 중학교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철자 성취도와 철자 오류패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1학년 쓰기 학습장애 학생 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대상자 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언어적 요소로 음운인식, 표기지식, 형태소인식을 포함하였으며 다중언어적 요소 접근에 기반한 철자 교수는 음운처리 중심 철자 교수, 표기처리 중심 철자 교수, 형태처리 중심 철자 교수를 통합한 21개 단계로 구성하였다. 또 연구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준, 변동성, 경향, 효과의 즉각성, 유사한 구간의 일관성, 중복(PND, NAP)에 대한 시각적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다중언어적 요소 접근에 기반한 철자 교수는 중학교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철자 성취도의 향상과 음운인식 관련 오류, 표기지식 관련 오류, 형태소인식 관련 오류의 철자 오류패턴의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중언어적 요소 접근에 기반한 철자 교수가 중학교 쓰기 학습장애 학생에게 효과적인 중재방법이며 학교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연구 결과, 제한점,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실천을 위한 시사점 등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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