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교과서와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 (IBDP) 교과서 비교·분석
A Comparative Study on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 (IBDP) Textbooks and Korean Textbooks by 2015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박우홍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수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이하 IBDP) 수학 교과서와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함수 단원에서 포함된 문제 중 모델링 문제의 수와 특징을 비교·분석하여 교과서가 학습자들의 모델링 역량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함이다. IBDP 수학은 수학이라는 학문에 대한 접근방법에 따라 ‘수학:분석과 접근’과 ‘수학:응용과 해석’으로 분류되고 각 과정은 난이도에 따라 Higher Level(이하 HL)과 Standard Level(이하 SL)의 두 가지 수준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는 IBDP 교과서는 Oxford의 ‘수학: 분석과 접근 HL’ 교과서와 ‘수학: 응용과 해석 HL’ 교과서 및 Haese Mathematics의 ‘Core Topics HL’ 교과서 총 3종 그리고 우리나라 교과서 9종 모두를 선택하였다. 교과서의 모든 문제는 실세계 문제와 그렇지 않은 문제로 분류하고 그렇지 않은 문제는 배제하였다. 실세계 문제로 분류된 문제는 ...

주제어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 IBDP 모델링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우홍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수학교육
지도교수 고상숙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47 p.
키워드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 IBDP 모델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57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