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교사들이 공통 교육과정인 과학 교과 시간에 활용 가능한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중학교 3학년은 고등학교 진학이라는 중요한 진로 결정을 수행하는 시기임과 동시에 앞으로 시행될 고교학점제를 대비하여 다양한 진로탐색 경험을 통한 진로 준비가 필요한 시기인데, 이러한 시기에 과학 교과 수업에서 진로에 대해 탐색하고 준비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 연구는 교수체제 개발 모형인 ...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교사들이 공통 교육과정인 과학 교과 시간에 활용 가능한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중학교 3학년은 고등학교 진학이라는 중요한 진로 결정을 수행하는 시기임과 동시에 앞으로 시행될 고교학점제를 대비하여 다양한 진로탐색 경험을 통한 진로 준비가 필요한 시기인데, 이러한 시기에 과학 교과 수업에서 진로에 대해 탐색하고 준비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 연구는 교수체제 개발 모형인 ADDIE 모형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로 진행되었으며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분석 단계에서는 설문지를 통해 학습자의 요구를 분석하고,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세부 목표를 준거로 중학교 3학년 과학 교육과정을 맵핑하여 교과연계 진로교육에 적합한 단원을 결정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진로교육과 연계하기에 가장 적합한 단원으로 선정된 5단원 ‘생식과 유전’ 에서 하나의 주제를 정해 ‘주제’에 따라 진로교육의 4가지 요소를 적용하여 탐구하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그 결과 ‘유전 단원 진로 완결 프로젝트’ 라는 주제를 선정하였고, 과학 단원 중 ‘유전’ 단원을 재구성하여 진로교육의 모든 영역을 탐구해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성취기준과 과학 교과의 성취기준을 연계하여 교과연계 진로교육 성취기준을 재구성하고 각 차시별로 학습 목표를 진술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선정한 주제와 성취기준, 학습 목표를 반영하여 교수ㆍ학습지도안과 활동지를 제작하였으며 전문가 검토를 통해 수정ㆍ보완하였다. 실행 단계에서는 연구자의 과학 수업을 듣는 중학교 3학년 4개 반 9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2022년 9월 26일부터 10월 14일까지 주 4회, 45분씩 총 3주에 걸쳐 개발된 프로그램을 시행하였으며, 평가 단계에서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사후 설문 조사와 전문가 최종 검토 결과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에 해당하는 중학교 과학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이 프로그램은 중학교 3학년 과학 교과시간에 진로와 연계된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을 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둘째, 이 프로그램은 중학교 3학년 과학 단원 중 5단원 ‘생식과 유전’에서 하나의 주제를 정해 주제에 따라 진로교육의 4개 영역을 모두 탐구해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이 프로그램은 총 10차시로 구성하여 1주일에 4시간씩 수업하였고,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ㆍ학습지도안과 활동지를 제작하였다. 넷째,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성취기준과 과학 교과의 성취기준을 연계하여 교과연계 진로교육 성취기준을 재구성하였고, 이를 핵심 목표로 삼아, 프로그램의 각 차시별 하위 목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과학 교과와 진로를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수업한 결과, 거의 모든 학생이 교과 수업을 통해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효과가 있었다. 학생들은 평소에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기회가 없는데 과학 교과 수업시간에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 수업을 하며 은연중에 자신의 진로를 발견하게 되는 등 교과와 진로 두 과목을 동시에 학습하는 효과가 있었다. 둘째, 이 연구는 과학 교과의 한 단원을 선정하여 진로교육의 4개 영역을 모두 탐구해보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과학 교과와 진로교육을 어떻게 연계하여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였다. ‘유전’ 단원에서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진로교육의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진로탐색, 진로디자인과 준비라는 4개 영역의 학습 요소를 매칭하여 구성하였으며, 이와 같은 프로그램 개발 절차대로 ‘유전’ 단원만이 아닌 과학의 전 단원에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셋째, 이 프로그램은 학교마다 다양하게 운영되는, 진로 관련 교육과정의 모든 수업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앞으로의 학교 교육은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를 설정하고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교과연계 진로교육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진로 연계 학기 운영을 바탕으로 상급학교와 연계한 진로활동을 지원한다고 한다(2022 개정 교육과정 공청회 개최 주요 내용, 교육부). 이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앞으로 시행될 중학교 3학년 진로 연계 학기 수업이나 진로교육 집중 학년ㆍ학기제의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 또는 학교 자율과정 등 다양한 수업에 교사들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으로 향후 이와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실험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 최종 개발된 프로그램은 전문가 집단의 타당도 평가를 통하여 검증받았고, 학생들의 사후 설문을 반영하여 수정되었으나, 개발된 지도안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진로 성숙도에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는 명확히 알 수 없기에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둘째, 이 연구의 결과 ‘유전’ 단원의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듯이 향후 이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대로 다른 단원에 적용한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교사들이 공통 교육과정인 과학 교과 시간에 활용 가능한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중학교 3학년은 고등학교 진학이라는 중요한 진로 결정을 수행하는 시기임과 동시에 앞으로 시행될 고교학점제를 대비하여 다양한 진로탐색 경험을 통한 진로 준비가 필요한 시기인데, 이러한 시기에 과학 교과 수업에서 진로에 대해 탐색하고 준비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 연구는 교수체제 개발 모형인 ADDIE 모형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로 진행되었으며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분석 단계에서는 설문지를 통해 학습자의 요구를 분석하고,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세부 목표를 준거로 중학교 3학년 과학 교육과정을 맵핑하여 교과연계 진로교육에 적합한 단원을 결정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진로교육과 연계하기에 가장 적합한 단원으로 선정된 5단원 ‘생식과 유전’ 에서 하나의 주제를 정해 ‘주제’에 따라 진로교육의 4가지 요소를 적용하여 탐구하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그 결과 ‘유전 단원 진로 완결 프로젝트’ 라는 주제를 선정하였고, 과학 단원 중 ‘유전’ 단원을 재구성하여 진로교육의 모든 영역을 탐구해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성취기준과 과학 교과의 성취기준을 연계하여 교과연계 진로교육 성취기준을 재구성하고 각 차시별로 학습 목표를 진술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선정한 주제와 성취기준, 학습 목표를 반영하여 교수ㆍ학습지도안과 활동지를 제작하였으며 전문가 검토를 통해 수정ㆍ보완하였다. 실행 단계에서는 연구자의 과학 수업을 듣는 중학교 3학년 4개 반 9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2022년 9월 26일부터 10월 14일까지 주 4회, 45분씩 총 3주에 걸쳐 개발된 프로그램을 시행하였으며, 평가 단계에서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사후 설문 조사와 전문가 최종 검토 결과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에 해당하는 중학교 과학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이 프로그램은 중학교 3학년 과학 교과시간에 진로와 연계된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을 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둘째, 이 프로그램은 중학교 3학년 과학 단원 중 5단원 ‘생식과 유전’에서 하나의 주제를 정해 주제에 따라 진로교육의 4개 영역을 모두 탐구해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이 프로그램은 총 10차시로 구성하여 1주일에 4시간씩 수업하였고,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ㆍ학습지도안과 활동지를 제작하였다. 넷째,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성취기준과 과학 교과의 성취기준을 연계하여 교과연계 진로교육 성취기준을 재구성하였고, 이를 핵심 목표로 삼아, 프로그램의 각 차시별 하위 목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과학 교과와 진로를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수업한 결과, 거의 모든 학생이 교과 수업을 통해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효과가 있었다. 학생들은 평소에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기회가 없는데 과학 교과 수업시간에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 수업을 하며 은연중에 자신의 진로를 발견하게 되는 등 교과와 진로 두 과목을 동시에 학습하는 효과가 있었다. 둘째, 이 연구는 과학 교과의 한 단원을 선정하여 진로교육의 4개 영역을 모두 탐구해보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과학 교과와 진로교육을 어떻게 연계하여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였다. ‘유전’ 단원에서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진로교육의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진로탐색, 진로디자인과 준비라는 4개 영역의 학습 요소를 매칭하여 구성하였으며, 이와 같은 프로그램 개발 절차대로 ‘유전’ 단원만이 아닌 과학의 전 단원에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셋째, 이 프로그램은 학교마다 다양하게 운영되는, 진로 관련 교육과정의 모든 수업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앞으로의 학교 교육은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를 설정하고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교과연계 진로교육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진로 연계 학기 운영을 바탕으로 상급학교와 연계한 진로활동을 지원한다고 한다(2022 개정 교육과정 공청회 개최 주요 내용, 교육부). 이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앞으로 시행될 중학교 3학년 진로 연계 학기 수업이나 진로교육 집중 학년ㆍ학기제의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 또는 학교 자율과정 등 다양한 수업에 교사들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으로 향후 이와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실험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 최종 개발된 프로그램은 전문가 집단의 타당도 평가를 통하여 검증받았고, 학생들의 사후 설문을 반영하여 수정되었으나, 개발된 지도안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진로 성숙도에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는 명확히 알 수 없기에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둘째, 이 연구의 결과 ‘유전’ 단원의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듯이 향후 이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대로 다른 단원에 적용한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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