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중학생의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동기에 따른 체육 수업 몰입과 수업 만족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결과는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을 기반으로 한 교수ㆍ학습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체육수업의 몰입과 만족도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 경기도 화성시에 소재한 A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
이 연구는 중학생의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동기에 따른 체육 수업 몰입과 수업 만족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결과는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을 기반으로 한 교수ㆍ학습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체육수업의 몰입과 만족도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 경기도 화성시에 소재한 A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활용하여 총 45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고, 그 중 설문지의 응답이 부실하거나 신뢰도가 없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제외한 후 43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신뢰도 검증, 독립표본 t-test 및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및 다중회귀분석(Multi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방법 및 자료 분석 결과를 토대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시청동기, 체육 수업 몰입, 수업 만족도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동기를 보면 성별에서는 사회교류, 시간소비, 오락추구, 대리만족 동기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년 간의 차이는 사회교류 동기에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체육 교과 선호도에서는 사회교류, 시간소비, 오락추구, 대리만족 동기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운동 수준 및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빈도와 시청시간에서는 모든 동기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체육 수업 몰입의 차이를 살펴보면, 성별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학년 간의 차이는 체육수업내용에 대한 몰두, 체육수업과정에서의 통합, 수업행동과 의식의 일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체육 교과 선호도, 운동 수준,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빈도와 시청시간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수업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성별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학년 간의 차이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체육 교과 선호도, 운동 수준,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빈도와 시청시간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동기가 체육 수업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자기목적적 경험에서는 오락추구, 정보추구, 대리만족에 대한 시청동기를 가질수록 자기목적적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수업내용에 대한 몰두에서는 오락추구, 정보추구, 대리만족에 대한 시청동기가 체육수업내용에 대한 몰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간소비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수업과정에서의 통합에서는 오락추구, 대리만족, 정보추구에 대한 시청동기를 가질수록 체육수업과정에서의 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행동과 의식의 일치에서는 오락추구, 사회교류, 정보추구에 대한 시청동기를 가질수록 수업행동과 의식의 일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동기의 하위변인인 오락추구, 정보추구, 대리만족 동기가 대체적으로 체육 수업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동기가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심리적 만족도에서는 대리만족, 오락추구, 정보추구에 대한 시청동기를 가질수록 심리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적 만족도에서는 대리만족, 정보추구에 대한 시청동기를 가질수록 교육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적 만족도에서는 대리만족, 오락추구, 정보추구에 대한 시청동기를 가질수록 신체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동기의 하위변인인 대리만족, 오락추구, 정보추구 동기가 대체적으로 심리적, 교육적, 신체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체육 수업 몰입이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체육 수업 몰입과 수업 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체육 수업 몰입과 수업 만족도는 정(+)적 관계이며, 체육 수업 몰입이 수업 만족도에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체육 수업 몰입과 심리적 만족도에서는 자기목적적 경험, 체육수업과정에서의 통합, 수업행동과 의식의 일치가 심리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 수업 몰입과 교육적 만족도에서는 자기목적적 경험, 체육수업내용에 대한 몰두, 체육수업과정에서의 통합이 교육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 수업 몰입과 신체적 만족도에서는 모든 변인이 신체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체육 수업 몰입의 하위변인인 자기목적적 경험, 체육수업내용에 대한 몰두, 체육수업과정에서의 통합, 수업행동과 의식의 일치 대부분의 변인에서 심리적, 교육적, 신체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중학생의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동기에 따른 체육 수업 몰입과 수업 만족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결과는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을 기반으로 한 교수ㆍ학습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체육수업의 몰입과 만족도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 경기도 화성시에 소재한 A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활용하여 총 45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고, 그 중 설문지의 응답이 부실하거나 신뢰도가 없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제외한 후 43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신뢰도 검증, 독립표본 t-test 및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및 다중회귀분석(Multi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방법 및 자료 분석 결과를 토대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시청동기, 체육 수업 몰입, 수업 만족도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동기를 보면 성별에서는 사회교류, 시간소비, 오락추구, 대리만족 동기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년 간의 차이는 사회교류 동기에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체육 교과 선호도에서는 사회교류, 시간소비, 오락추구, 대리만족 동기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운동 수준 및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빈도와 시청시간에서는 모든 동기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체육 수업 몰입의 차이를 살펴보면, 성별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학년 간의 차이는 체육수업내용에 대한 몰두, 체육수업과정에서의 통합, 수업행동과 의식의 일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체육 교과 선호도, 운동 수준,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빈도와 시청시간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수업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성별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학년 간의 차이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체육 교과 선호도, 운동 수준,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빈도와 시청시간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동기가 체육 수업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자기목적적 경험에서는 오락추구, 정보추구, 대리만족에 대한 시청동기를 가질수록 자기목적적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수업내용에 대한 몰두에서는 오락추구, 정보추구, 대리만족에 대한 시청동기가 체육수업내용에 대한 몰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간소비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수업과정에서의 통합에서는 오락추구, 대리만족, 정보추구에 대한 시청동기를 가질수록 체육수업과정에서의 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행동과 의식의 일치에서는 오락추구, 사회교류, 정보추구에 대한 시청동기를 가질수록 수업행동과 의식의 일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동기의 하위변인인 오락추구, 정보추구, 대리만족 동기가 대체적으로 체육 수업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동기가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심리적 만족도에서는 대리만족, 오락추구, 정보추구에 대한 시청동기를 가질수록 심리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적 만족도에서는 대리만족, 정보추구에 대한 시청동기를 가질수록 교육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적 만족도에서는 대리만족, 오락추구, 정보추구에 대한 시청동기를 가질수록 신체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시청동기의 하위변인인 대리만족, 오락추구, 정보추구 동기가 대체적으로 심리적, 교육적, 신체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체육 수업 몰입이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체육 수업 몰입과 수업 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체육 수업 몰입과 수업 만족도는 정(+)적 관계이며, 체육 수업 몰입이 수업 만족도에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체육 수업 몰입과 심리적 만족도에서는 자기목적적 경험, 체육수업과정에서의 통합, 수업행동과 의식의 일치가 심리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 수업 몰입과 교육적 만족도에서는 자기목적적 경험, 체육수업내용에 대한 몰두, 체육수업과정에서의 통합이 교육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 수업 몰입과 신체적 만족도에서는 모든 변인이 신체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체육 수업 몰입의 하위변인인 자기목적적 경험, 체육수업내용에 대한 몰두, 체육수업과정에서의 통합, 수업행동과 의식의 일치 대부분의 변인에서 심리적, 교육적, 신체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