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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 작동에 필수인 수학 지식과 코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수학의 필요성과 가치를 인식하여 수학 학습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을 활용한 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그리고 개발한 학습 자료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고, 학습 자료의 교육적 효과를 파악하고자 학생들의 학습 성취 정도와 학습 과정의 특징, 수업에 대한 흥미도와 수학 학습에 관한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 자료를 최종적으로 수정・보완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파이썬을 활용한 인공지능 수학 교수・학습 자료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2. 파이썬을 활용한 인공지능 수학 교수・학습 자료를 적용한 수학 수업의 실제는 어떠한가?
첫 번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코딩을 적용한 수학교육과 인공지능을 소재로 한 수학 학습 지도에 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였고, 2015 수학과 교육과정을 근거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방향을 설정하였다. 선행연구와 문헌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의 핵심 기술인 ...
저자 | 서명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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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ⅸ, 147 p |
키워드 | 수학교육 인공지능 인공지능 수학 파이썬 교수학습 자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07682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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