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신조어의 정의, 유형과 형성 양상을 살펴보고, 신조어의 교육적 가치, 의의 및 원리를 제시하면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중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교육 방안에 대해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더 나아가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방안을 살펴보며, 적용할 수 있는 어휘 교육 방안을 논의하도록 하겠다. 신조어는 인간사회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이다. 문화를 소홀하고 단순하게 언어 표현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언어 속 문화도 학습하고 이해하고자 하며, 이러한 상황에 맞춰 신조어의 학습도 중요시하고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어 교수내용과 한국어 문화 교수내용이 있는 동시에 한국 문화가 반영되는 신조어의 교육도 같이 교수하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학습하려는 언어적 숙달도와 문화적 숙달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혼성어는 신조어의 일종으로 형성방식과 분류기준에 대한 연구는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신조어를 연구하는 것은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어를 연구하는 것에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이런 과제를 기지고 신조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상의 전제 하에 본고의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연구 목적 및 연구 의의와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제2장은 이론적 배경이며 제1절에서 신조어의 정의와 유형을 살펴 형태적 측면에서 형성법에 따른 신조어의 유형과 양상을 제시겠다. 크게 단일어와 복합어 2 가지 종류를 분류하고 주로 복합어에 속한 하위어인 합성어, 혼성어, 축약어, 파생어에 대한 자세히 논하고자 한다. 또는 제2절에서는 기존 연구를 토대로 최근 나타나는 혼성어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주로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한 2014~2019년도에 나온 신어집 중 혼성어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혼성어를 고유어 혼성어, 한자어 혼성어, 외래어(차용어) 혼성어, 혼종어 혼성어의 분류 기준과 결합해서 AD형, (...
본 연구는 신조어의 정의, 유형과 형성 양상을 살펴보고, 신조어의 교육적 가치, 의의 및 원리를 제시하면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중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교육 방안에 대해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더 나아가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방안을 살펴보며, 적용할 수 있는 어휘 교육 방안을 논의하도록 하겠다. 신조어는 인간사회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이다. 문화를 소홀하고 단순하게 언어 표현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언어 속 문화도 학습하고 이해하고자 하며, 이러한 상황에 맞춰 신조어의 학습도 중요시하고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어 교수내용과 한국어 문화 교수내용이 있는 동시에 한국 문화가 반영되는 신조어의 교육도 같이 교수하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학습하려는 언어적 숙달도와 문화적 숙달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혼성어는 신조어의 일종으로 형성방식과 분류기준에 대한 연구는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신조어를 연구하는 것은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어를 연구하는 것에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이런 과제를 기지고 신조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상의 전제 하에 본고의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연구 목적 및 연구 의의와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제2장은 이론적 배경이며 제1절에서 신조어의 정의와 유형을 살펴 형태적 측면에서 형성법에 따른 신조어의 유형과 양상을 제시겠다. 크게 단일어와 복합어 2 가지 종류를 분류하고 주로 복합어에 속한 하위어인 합성어, 혼성어, 축약어, 파생어에 대한 자세히 논하고자 한다. 또는 제2절에서는 기존 연구를 토대로 최근 나타나는 혼성어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주로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한 2014~2019년도에 나온 신어집 중 혼성어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혼성어를 고유어 혼성어, 한자어 혼성어, 외래어(차용어) 혼성어, 혼종어 혼성어의 분류 기준과 결합해서 AD형, (AB)D형, A(CD)형, BC형 4 가지 유형을 분류해서 분석하겠다. 이어서 제3장에서 신조어 교육의 필요성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의 기본 정보와 조사결과로 나눠서 분석하겠다. 제4장은 한국문화 교육을 위한 신조어의 교육적 가치 및 문화 교육 원리를 제시한다. 제5장은 중국인 유학생 학습자를 위한 신조어 문화교육 방안 실제를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제6장 결론 부분에서는 본고의 연구 결과를 개괄적으로 정리하여 본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을 제기할 것이다. 끝으로 이 논문이 한국어 교육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학습자의 학습 흥미를 높이고 중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신조어 혼서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한국 문화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란다.
핵심어 신조어, 혼성어, 한국문화교육, 중국인 유학생, 교육방안
본 연구는 신조어의 정의, 유형과 형성 양상을 살펴보고, 신조어의 교육적 가치, 의의 및 원리를 제시하면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중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교육 방안에 대해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더 나아가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방안을 살펴보며, 적용할 수 있는 어휘 교육 방안을 논의하도록 하겠다. 신조어는 인간사회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이다. 문화를 소홀하고 단순하게 언어 표현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언어 속 문화도 학습하고 이해하고자 하며, 이러한 상황에 맞춰 신조어의 학습도 중요시하고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어 교수내용과 한국어 문화 교수내용이 있는 동시에 한국 문화가 반영되는 신조어의 교육도 같이 교수하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학습하려는 언어적 숙달도와 문화적 숙달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혼성어는 신조어의 일종으로 형성방식과 분류기준에 대한 연구는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신조어를 연구하는 것은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어를 연구하는 것에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이런 과제를 기지고 신조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상의 전제 하에 본고의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연구 목적 및 연구 의의와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제2장은 이론적 배경이며 제1절에서 신조어의 정의와 유형을 살펴 형태적 측면에서 형성법에 따른 신조어의 유형과 양상을 제시겠다. 크게 단일어와 복합어 2 가지 종류를 분류하고 주로 복합어에 속한 하위어인 합성어, 혼성어, 축약어, 파생어에 대한 자세히 논하고자 한다. 또는 제2절에서는 기존 연구를 토대로 최근 나타나는 혼성어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주로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한 2014~2019년도에 나온 신어집 중 혼성어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혼성어를 고유어 혼성어, 한자어 혼성어, 외래어(차용어) 혼성어, 혼종어 혼성어의 분류 기준과 결합해서 AD형, (AB)D형, A(CD)형, BC형 4 가지 유형을 분류해서 분석하겠다. 이어서 제3장에서 신조어 교육의 필요성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의 기본 정보와 조사결과로 나눠서 분석하겠다. 제4장은 한국문화 교육을 위한 신조어의 교육적 가치 및 문화 교육 원리를 제시한다. 제5장은 중국인 유학생 학습자를 위한 신조어 문화교육 방안 실제를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제6장 결론 부분에서는 본고의 연구 결과를 개괄적으로 정리하여 본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을 제기할 것이다. 끝으로 이 논문이 한국어 교육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학습자의 학습 흥미를 높이고 중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신조어 혼서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한국 문화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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