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 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역사·문화 메타버스 콘텐츠 제안 : 청주시를 중심으로
A Historical & Cultural Metaverse Contents Proposal for City Brand Activation : Focused on Cheongju City 원문보기


김관후 (청주대학교 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지구촌 시대에 국가 간 경쟁 구도에서 국가를 구성하는 도시 간 경쟁 구도로 변해 경쟁의 수단으로 중요해진 도시 브랜드 현황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향후 청주시 도시 브랜드의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은 현실의 제한된 한계를 넘어 효과적으로 정보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 기술의 유형과 도시 브랜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심성 모형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메타버스 기술과 도시 브랜드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사례 조사 및 분석하였다. 조사된 메타버스 기술 사례들의 장·단점 분석을 진행하였고, 도시 브랜드 사례들은 유형별 비교 분석과 종합 분석을 통해 각 기술의 유형별 특징을 도출하였다.
조사된 도시 브랜드의 사례 분석 시, 이론적 고찰에서 도출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요소와 브랜드 개성을 측정하는 Aaker(1997)의 브랜드 개성 척도(Brand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current state of city brands, which became important as a means of competition due to a shift from competition among nations to competition among cities making up a nation in the global age, and promote the vitalization of Cheongju's city brand. As for...

주제어

#도시 브랜드, 청주시, 메타버스, 체험 콘텐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관후
학위수여기관 청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산업디자인학과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64p.
키워드 도시 브랜드, 청주시, 메타버스, 체험 콘텐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06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