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잰말놀이를 통한 언어 학습에서의 의미를 분석하고, 중국인 한국어 전공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발음 오류를 분석하여 잰말놀이가 한국어 발음 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활용 방안을 모색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한국어 발음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배우는 목적은 다르지만 모든 학습자들에게 한국어를 배우는 최종적인 목적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이다. 발음 교육은 학습자의 자신감을 고취시켜 학습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사소통 능력 향...
본 연구는 잰말놀이를 통한 언어 학습에서의 의미를 분석하고, 중국인 한국어 전공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발음 오류를 분석하여 잰말놀이가 한국어 발음 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활용 방안을 모색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한국어 발음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배우는 목적은 다르지만 모든 학습자들에게 한국어를 배우는 최종적인 목적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이다. 발음 교육은 학습자의 자신감을 고취시켜 학습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서 어휘, 문법 교육보다 더 우선시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최근에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 한국 교육부는 2022년 11월 19일에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서 처음으로 말하기 영역 시험도 치러진다고 발표했다. 이는 읽기, 듣기, 쓰기 영역 중심의 기존 시험 방식으로는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실질적으로 평가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반영한 것이다. 말하기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싶으면 정확한 발음은 아주 중요하다. 이로부터도 알 수 있듯이, 발음 교육은 예전보다 더욱 중요시해야 한다. 그러나 중국인 한국어 전공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재의 내용 구성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지금까지 중국인 학습자들에 대한 한국어 교육은 여전히 발음 교육을 소홀히 하고 있다. 또한, 발음 교육은 그동안 한국어 교육에서 어휘, 문법 등 한국어 교육의 다른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약한 위치를 차지해 왔으며, 교재에서도 상대적으로 간단히 다루어지는 측면이 있어 왔다. 하지만 아무리 한국어 어휘나 문법을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어도 발음을 정확하게 못하면 말하는 사람의 뜻을 제대로 전달할 수 없고 한국어 모국어 화자와 의사소통을 할 수 없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서 발음 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학습자들의 한국어 능력의 지속적인 향상을 위해서 초급 단계부터 고급 단계까지 학습자들의 발음을 중요시해야 한다.
잰말놀이는 전통 민속 언어 놀이 중의 하나로 입술과 혀를 훈련하고 발음을 교정하고 사람들이 말할 때의 유창성과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단이다. 잰말놀이는 비슷한 발음이 한 문장에서 같이 나오기 때문에 잰말놀이를 통해 특정한 발음을 연습하고 교정할 수 있다. 또한, 잰말놀이는 재미있는 놀이로서 경쾌하고 활발한 교실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고 학습자들로 하여금 한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중국에서 한국어를 배웠을 때는 한국어 원어민 교사가 수업에서 한국어 잰말놀이를 이용해서 학습자들의 발음을 교정하는 것을 보고 영감을 얻었다. 또한, 나는 한국에서 유학하는 동안 한국 분들에게 중국어를 가르치는 과정에서도 발음 교정의 수단으로 중국의 잰말놀이를 많이 이용하였다. 한국인 중국어 학습자에게 수업에서 중국어 잰말놀이를 활용하는 방법은 눈에 띄게 효과가 있다. 그런 까닭에 한국어 교육에서도 한국어 잰말놀이를 이용해서 수업을 진행하면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한국에서 잰말놀이에 관련된 연구가 별로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아래의 측면을 고려하여 한국어 발음 교육에서 한국어 잰말놀이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첫째, 잰말놀이는 비슷한 발음이 한 문장이나 글에서 연속으로 함께 나오는 것인데 비슷한 발음을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기 때문에 음성 학습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한국어 교육에서 학습자들의 구어 유창성은 어느 정도 진보가 있지만 정확성은 퇴보하고 있다. 그러나 잰말놀이는 구어 표현의 유창성을 중요시하는 동시에 반드시 정확하게 해야 하기 때문에 발음의 정확성도 중요하다. 또한, 잰말놀이는 사람이 말하는 능력을 단련하고 발음을 교정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잰말놀이는 연설자, 아나운서, 사회자들이 발음을 연습하는 도구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것을 통해서도 잰말놀이가 발음을 교정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잰말놀이는 놀이로서 수업에서 활용하면 학습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고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수업에 대한 긴장을 완화하고 교실 분위기도 활기차게 해 줄 수 있다. 외국어를 배울 때 해당 목표어에 대해 흥미를 갖는 것은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외국어 학습 초기 단계에서 재미있는 놀이를 이용해서 수업을 하면 학습자들이 이 언어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될 것이다. 잰말놀이는 학습자들의 지루함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활발한 교실 분위기도 조성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외국어 수업에서 많이 활용해야 한다.
본 연구는 잰말놀이를 통한 언어 학습에서의 의미를 분석하고, 중국인 한국어 전공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발음 오류를 분석하여 잰말놀이가 한국어 발음 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활용 방안을 모색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한국어 발음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배우는 목적은 다르지만 모든 학습자들에게 한국어를 배우는 최종적인 목적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이다. 발음 교육은 학습자의 자신감을 고취시켜 학습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서 어휘, 문법 교육보다 더 우선시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최근에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 한국 교육부는 2022년 11월 19일에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서 처음으로 말하기 영역 시험도 치러진다고 발표했다. 이는 읽기, 듣기, 쓰기 영역 중심의 기존 시험 방식으로는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실질적으로 평가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반영한 것이다. 말하기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싶으면 정확한 발음은 아주 중요하다. 이로부터도 알 수 있듯이, 발음 교육은 예전보다 더욱 중요시해야 한다. 그러나 중국인 한국어 전공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재의 내용 구성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지금까지 중국인 학습자들에 대한 한국어 교육은 여전히 발음 교육을 소홀히 하고 있다. 또한, 발음 교육은 그동안 한국어 교육에서 어휘, 문법 등 한국어 교육의 다른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약한 위치를 차지해 왔으며, 교재에서도 상대적으로 간단히 다루어지는 측면이 있어 왔다. 하지만 아무리 한국어 어휘나 문법을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어도 발음을 정확하게 못하면 말하는 사람의 뜻을 제대로 전달할 수 없고 한국어 모국어 화자와 의사소통을 할 수 없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서 발음 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학습자들의 한국어 능력의 지속적인 향상을 위해서 초급 단계부터 고급 단계까지 학습자들의 발음을 중요시해야 한다.
잰말놀이는 전통 민속 언어 놀이 중의 하나로 입술과 혀를 훈련하고 발음을 교정하고 사람들이 말할 때의 유창성과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단이다. 잰말놀이는 비슷한 발음이 한 문장에서 같이 나오기 때문에 잰말놀이를 통해 특정한 발음을 연습하고 교정할 수 있다. 또한, 잰말놀이는 재미있는 놀이로서 경쾌하고 활발한 교실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고 학습자들로 하여금 한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중국에서 한국어를 배웠을 때는 한국어 원어민 교사가 수업에서 한국어 잰말놀이를 이용해서 학습자들의 발음을 교정하는 것을 보고 영감을 얻었다. 또한, 나는 한국에서 유학하는 동안 한국 분들에게 중국어를 가르치는 과정에서도 발음 교정의 수단으로 중국의 잰말놀이를 많이 이용하였다. 한국인 중국어 학습자에게 수업에서 중국어 잰말놀이를 활용하는 방법은 눈에 띄게 효과가 있다. 그런 까닭에 한국어 교육에서도 한국어 잰말놀이를 이용해서 수업을 진행하면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한국에서 잰말놀이에 관련된 연구가 별로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아래의 측면을 고려하여 한국어 발음 교육에서 한국어 잰말놀이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첫째, 잰말놀이는 비슷한 발음이 한 문장이나 글에서 연속으로 함께 나오는 것인데 비슷한 발음을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기 때문에 음성 학습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한국어 교육에서 학습자들의 구어 유창성은 어느 정도 진보가 있지만 정확성은 퇴보하고 있다. 그러나 잰말놀이는 구어 표현의 유창성을 중요시하는 동시에 반드시 정확하게 해야 하기 때문에 발음의 정확성도 중요하다. 또한, 잰말놀이는 사람이 말하는 능력을 단련하고 발음을 교정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잰말놀이는 연설자, 아나운서, 사회자들이 발음을 연습하는 도구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것을 통해서도 잰말놀이가 발음을 교정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잰말놀이는 놀이로서 수업에서 활용하면 학습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고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수업에 대한 긴장을 완화하고 교실 분위기도 활기차게 해 줄 수 있다. 외국어를 배울 때 해당 목표어에 대해 흥미를 갖는 것은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외국어 학습 초기 단계에서 재미있는 놀이를 이용해서 수업을 하면 학습자들이 이 언어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될 것이다. 잰말놀이는 학습자들의 지루함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활발한 교실 분위기도 조성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외국어 수업에서 많이 활용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practical method to teach Korean pronunciation using tongue-twisters for the Chinese learners. Although the purpose of foreign learners learning Korean is different, the final purpose of learning Korean from all learners is to improve communication skills. Mo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practical method to teach Korean pronunciation using tongue-twisters for the Chinese learners. Although the purpose of foreign learners learning Korean is different, the final purpose of learning Korean from all learners is to improve communication skills. Most Chinese learners who are beginning to study in Korea are familiar with Korean study focusing on grammar and vocabulary in China. However, basic communication is essential for studying aborad, and for the advanced level of Korean language, continuous improvement of Korean pronunciation should be considered.
There has been various methodological studies about teaching Korean using traditional children's song, riddle, and Korean songs and even games. However, there is very little research on Korean education using tongue-twisters. Tongue-twister is one of the traditional folk language games, which is a means of training lips and tongue, correcting pronunciation, and improving fluency and accuracy when people speak.
Since similar pronunciations come together in one sentence, people can practice and correct certain pronunciations through the tongue-twister.
This study is organized as follows.
In chapter 1, it introduces the purpose and necessity of this research, the advance research, as well as the research contents.
In chapter 2, it explains the definition and characteristics of tongue-twisters. And then introduces the linguistic meaning and entertaining meaning of using tongue-twisters in Korean education.
In chapter 3, it introduces the Korean pronunciation error pattern of Chinese learners. Firstly, we summarized the overall types of pronunciation errors of Chinese learners. And then we considered the characteristics of pronunciation errors that appear in the process of learning Korean by beginner, intermediate, and advanced learners. Finally, existing Korean tongue twister and newly-developed Korean tongue twister were classified and presented in beginner level, intermediate level, and advanced level according to the evaluation criteria of the Korean Language Proficiency Test and vocabulary evaluation items of the international Korean standard curriculum.
In chapter 4, through an experiment conducted on Korean language learners majoring in Chinese, the effectiveness of Korean language classes using tongue twister was verified. By the experiment, we identified what changes have taken place in learners' linguistic and affective areas by using tongue-twisters. And then based on the results of error pattern of Chinese learners, the method of using tongue twister in Korean pronunciation education was divided into beginner, intermediate, and advanced. Finally, methods of teaching Korean pronunciation using tongue twister was presented.
In chapter 5, it rearranges the content of this study. The significance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re also propo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practical method to teach Korean pronunciation using tongue-twisters for the Chinese learners. Although the purpose of foreign learners learning Korean is different, the final purpose of learning Korean from all learners is to improve communication skills. Most Chinese learners who are beginning to study in Korea are familiar with Korean study focusing on grammar and vocabulary in China. However, basic communication is essential for studying aborad, and for the advanced level of Korean language, continuous improvement of Korean pronunciation should be considered.
There has been various methodological studies about teaching Korean using traditional children's song, riddle, and Korean songs and even games. However, there is very little research on Korean education using tongue-twisters. Tongue-twister is one of the traditional folk language games, which is a means of training lips and tongue, correcting pronunciation, and improving fluency and accuracy when people speak.
Since similar pronunciations come together in one sentence, people can practice and correct certain pronunciations through the tongue-twister.
This study is organized as follows.
In chapter 1, it introduces the purpose and necessity of this research, the advance research, as well as the research contents.
In chapter 2, it explains the definition and characteristics of tongue-twisters. And then introduces the linguistic meaning and entertaining meaning of using tongue-twisters in Korean education.
In chapter 3, it introduces the Korean pronunciation error pattern of Chinese learners. Firstly, we summarized the overall types of pronunciation errors of Chinese learners. And then we considered the characteristics of pronunciation errors that appear in the process of learning Korean by beginner, intermediate, and advanced learners. Finally, existing Korean tongue twister and newly-developed Korean tongue twister were classified and presented in beginner level, intermediate level, and advanced level according to the evaluation criteria of the Korean Language Proficiency Test and vocabulary evaluation items of the international Korean standard curriculum.
In chapter 4, through an experiment conducted on Korean language learners majoring in Chinese, the effectiveness of Korean language classes using tongue twister was verified. By the experiment, we identified what changes have taken place in learners' linguistic and affective areas by using tongue-twisters. And then based on the results of error pattern of Chinese learners, the method of using tongue twister in Korean pronunciation education was divided into beginner, intermediate, and advanced. Finally, methods of teaching Korean pronunciation using tongue twister was presented.
In chapter 5, it rearranges the content of this study. The significance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re also proposed.
주제어
#잰말놀이 한국어교육 발음 교육 활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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