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반 보육교사들이 제 4차 표준보육과정을 실행한 경험에 대해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2021년 8월 31일부터 11월 12일까지 11주간 4명의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4명의 영아반 보육교사들이다. 본 연구는 건국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를 통하여 IRB(Institutional Review Board) 심의 승인(7001355-202108-HR-458)을 받은 이후에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4명의 영아반 보육교사들의 내러티브를 통해 제 4차 표준보육과정 실행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바라보기, 마주하기, 도전하기의 내용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반 보육교사들은 제 4차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을 문서를 기반으로 하여 습득하고 해석하며 바라보았다. 영아반 교사들은 새로운 보육과정을 해석할 때 자치구 육아종합지원센터의 교사교육을 통하여 도움을 받기도 하였다. 그리고 영아반 교사들은 영아들이 일상생활 안에서 흥미위주의 놀이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영아중심, 놀이중심의 보육환경을 준비하였다. 영아반 교사들은 준비된 보육환경 안에서 영아들과의 공동 놀이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영아반 교사들은 교사가 유연한 사고와 시선을 갖고 생각의 전환을 거듭해나가며 개별 영아들을 지원해야한다는 ...
저자 | 손지연 |
---|---|
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
지도교수 | 박수경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166 |
키워드 | 영아 보육교사 제 4차 표준보육과정 내러티브 탐구 은유법(metaphor)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08248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