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아반 보육교사들의 표준보육과정 실행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A Narrative Inquiry into Experience of Standard Child Care Curriculum Implementation by Infants Classroom Teachers 원문보기


손지연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반 보육교사들이 제 4차 표준보육과정을 실행한 경험에 대해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2021년 8월 31일부터 11월 12일까지 11주간 4명의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4명의 영아반 보육교사들이다. 본 연구는 건국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를 통하여 IRB(Institutional Review Board) 심의 승인(7001355-202108-HR-458)을 받은 이후에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4명의 영아반 보육교사들의 내러티브를 통해 제 4차 표준보육과정 실행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바라보기, 마주하기, 도전하기의 내용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반 보육교사들은 제 4차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을 문서를 기반으로 하여 습득하고 해석하며 바라보았다. 영아반 교사들은 새로운 보육과정을 해석할 때 자치구 육아종합지원센터의 교사교육을 통하여 도움을 받기도 하였다. 그리고 영아반 교사들은 영아들이 일상생활 안에서 흥미위주의 놀이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영아중심, 놀이중심의 보육환경을 준비하였다. 영아반 교사들은 준비된 보육환경 안에서 영아들과의 공동 놀이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영아반 교사들은 교사가 유연한 사고와 시선을 갖고 생각의 전환을 거듭해나가며 개별 영아들을 지원해야한다는 ...

주제어

#영아 보육교사 제 4차 표준보육과정 내러티브 탐구 은유법(metaph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지연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수경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66
키워드 영아 보육교사 제 4차 표준보육과정 내러티브 탐구 은유법(metaphor)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24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