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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관찰척도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A Preliminary Study into the Infant Observation Scale Based on the National Curriculum for Childcare Center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5, 2011년, pp.167 - 183  

강현미 (아기나라 어린이집) ,  황해익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valid and reliable infant observation scale based on the national curriculum for childcare centers. The study was carried out using the final draft of the Infant Observation Scale for 1 year old infants. The scale consists of 42 items in 6 areas. Whereas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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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준보육과정 내용과 영아발달 관련 자료수집 및 평가도구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 등 6개 영역을 중심으로 한 12~35개월 영아의 발달 및 개인차를 포괄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과정 및 결과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평가 결과에 근거하여 영아의 발달 수준을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보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을 선정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보육현장에서 영아들이 공통으로 경험하는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하여 영아의 발달 수준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초로 보육과정의 종합적인 평가를 할 수 있는 영아관찰척도를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여섯째, 본 영아관찰척도는 영아의 현재 발달 상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육내용 및 활동을 계획하고 적용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관찰척도 결과에 기초하여 영아를 낙인찍거나 분류하는 것은 영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교사는 영아관찰척도의 개발 목적과 관찰척도의 부적절한 사용 및 해석으로 야기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하여 깊이 인식하고 관찰자가 갖추어야 할 윤리적 지침에 맞게 관찰척도를 실시하고 해석하여야 한다.
  • 영아관찰척도의 신뢰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문항간의 내적합치도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 표 6과 같다.
  • <연구문제 3>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관찰척도의 검사양호도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관찰척도의 문항양호도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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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 수는 어떻게 변화했는가? 우리나라는 1991년도 영유아보육법을 제정하여 어린이집의 법적ㆍ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한 기점을 시작으로 1991년 3,690개였던 어린이집의 수가 2008년에는 33,499개로 17년 동안 약 10 배 정도의 급격한 양적 성장을 이루었으며,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 역시 1991년 89,441명에서 2008년에는 1,135,502명으로 약 13배 이상 증가하였다. 2008년을 기준으로 총 1,135,502명의 영유아 중 만 3세 미만 영아는 501,889명으로(보건복지가족통계연보, 2009), 전체 영유아의 약 45%로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영아 보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 및 관심 또한 증가하게 되었다.
덴버발달선별검사,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영아발달검사, 영유아 언어 인지 사회ㆍ정서 발달 평가도구 등의 평가도구는 어떤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보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아발달 평가도구는 덴버발달선별검사(Denver Developmental Screening Test),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영아발달검사(윤치연ㆍ이근매ㆍ조영미, 2005), 영유아 언어 인지 사회ㆍ정서 발달 평가도구(이종숙 외, 2008) 등이 있다. 이러한 영아발달 평가도 구는 개별 영아의 발달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발달 수준은 평가할 수 있지만 교실에서 일어나는 보육활동 속에서 영아가 제대로 발달 되고 있는지를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즉, 영아발달 평가도구는 영아의 행동을 잘 이해할 수 있고, 교사로 하여금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이영자 외, 2001) 영아에게 제공되는 보육내용과 영아의 발달을 평가하는 내용이 동일한 기준에 의해 실시되어야 할 뿐 아니라, 영아는 하루일과 활동 속에서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나타내므로 일과 속에서 자연스럽게 교사 관찰에 기초하여 평가될 수 있어야 한다.
어린이집 확충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는 현 우리나라 상황은? 오늘날 우리나라는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한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저출산 및 핵가족화 현상 등으로 사회와 가정의 구조ㆍ기능이 변화되고, 자녀양육이 더 이상 가정 내에서만 해결할 수 없는 문제로 대두되면서 그 책무성이 사회로 이양 되었다. 이에 영아보육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 되면서 부모를 대신해 영아를 보호하고 교육해줄 어린이집 확충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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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교육부(1995).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 관찰 척도.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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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옥진(2010). 보육시설 특성에 따른 영아표준보육과정 인지 및 활용 실태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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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박혜원?김말경?김태경?류기자?민선영?박초아? 원영미?최지현(2008).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경기: 양서원. 

  9. 보건복지가족통계연보(2009). 보육시설 및 보육아동수. 보건복지가족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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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윤치연?이근매?조영미(2005). 영아 발달검사 표준화 예비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4(2), 237-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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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이한은(2008).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실행정도와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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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홍인혜(2006). 영?유아보육 및 유아교육 정책 변천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4. 황해익(2010). 아동연구방법. 정민사. 

  25. Kelly (1939). Selection of upper and lower groups for validation of test item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30, 17-24. 

  26. Salvia, J., & Ysseldyke, J. E. (1998). Assessment (5th ed.). MA:Houghton Miff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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