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오페라(Opera)란 음악과 문학, 춤, 연극적 행위, 의상, 무대장치, 조명 등이 함께 어우러진 종합 예술이다. 모차르트는 익살스런 내용의 희가극 오페라 부파, 독일의 민속적 희가극인 징슈필에서 자신만의 다양한 창의성과 독특함을 보여주었다. 그 중 오페라 세리아보다는 오페라 부파에서 더 큰 업적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모차르트의 대표적인 오페라 부파 중 하나인 《피가로의 결혼》을 살펴보면 모차르트의 뛰어난 음악성에 감성적 음악 형식을 더해 사건의 전개와 인물묘사 등을 음악적으로 완벽히 구성하고...
국문초록
오페라(Opera)란 음악과 문학, 춤, 연극적 행위, 의상, 무대장치, 조명 등이 함께 어우러진 종합 예술이다. 모차르트는 익살스런 내용의 희가극 오페라 부파, 독일의 민속적 희가극인 징슈필에서 자신만의 다양한 창의성과 독특함을 보여주었다. 그 중 오페라 세리아보다는 오페라 부파에서 더 큰 업적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모차르트의 대표적인 오페라 부파 중 하나인 《피가로의 결혼》을 살펴보면 모차르트의 뛰어난 음악성에 감성적 음악 형식을 더해 사건의 전개와 인물묘사 등을 음악적으로 완벽히 구성하고 표현한 오페라 부파의 대표적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피가로의 결혼》은 프랑스 극작가 보마르셰(P. A. Beaumarchais)의 풍자적 희극을 오스트리아 극작가 다 폰테(Lorenzo Da Ponte)가 대본으로 만들고 모차르트의 작곡을 더한 작품이다. 특히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에서 수잔나에게 사용한 음악은 단순하면서 재치 있는, 그리 높지 않은 중간 정도의 음역을 사용하여 수잔나의 신분에 잘 맞는 분위기와 음악적 표현을 잘 살렸다.
본 논문에서는 《피가로의 결혼》 중에서도 활발하고 서민적 성격을 지닌 수잔나의 아리아 <Venite, inginocchiatevi>와 함께 <Deh, vieni non tardar>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모차르트 오페라의 특징인 극과 음악 간의 연결성을 이해하며 나아가 모차르트의 오페라 부파 작품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Venite, inginocchiatevi>는 수잔나가 소년 케루비노를 여장시키는 장면을 음악 선율에 잘 표현하였으며, <Deh, vieni non tardar>는 레치타티보 아콤파냐토로 수잔나를 백작부인으로 위장시키는 상황을 음악적 표현과 선율을 통해 잘 묘사하고 있으며, Allegro vivace assai의 4/4박자의 레치타티보와 Andante의 6/8박자 아리아를 사용하여 선율 속에 수잔나의 하녀의 신분과 재치 있는 성격을 잘 표현하고 있다. 특히 귀족계급이 사용하던 악기나 음악을 하층민인 수잔나의 아리아에 사용함으로써 귀족 계급에 대한 시민 계급의 동경, 도전, 나아가 평등사상까지도 표현하였다.
본 연구는 오페라가 그 시대의 문화와 사상을 반영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등장인물의 극적, 음악적 분석을 함으로써 올바른 성격 이해와 연주 기법으로 좋은 연주를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앞으로 모차르트의 다른 오페라 부파 뿐만 아니라 각 시대별 다른 작곡가들의 오페라를 통해 그 시대의 모습을 사회학적 시각으로 바라봄으로써 음악과 예술, 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오페라,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 수잔나, 아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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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Opera)란 음악과 문학, 춤, 연극적 행위, 의상, 무대장치, 조명 등이 함께 어우러진 종합 예술이다. 모차르트는 익살스런 내용의 희가극 오페라 부파, 독일의 민속적 희가극인 징슈필에서 자신만의 다양한 창의성과 독특함을 보여주었다. 그 중 오페라 세리아보다는 오페라 부파에서 더 큰 업적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모차르트의 대표적인 오페라 부파 중 하나인 《피가로의 결혼》을 살펴보면 모차르트의 뛰어난 음악성에 감성적 음악 형식을 더해 사건의 전개와 인물묘사 등을 음악적으로 완벽히 구성하고 표현한 오페라 부파의 대표적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피가로의 결혼》은 프랑스 극작가 보마르셰(P. A. Beaumarchais)의 풍자적 희극을 오스트리아 극작가 다 폰테(Lorenzo Da Ponte)가 대본으로 만들고 모차르트의 작곡을 더한 작품이다. 특히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에서 수잔나에게 사용한 음악은 단순하면서 재치 있는, 그리 높지 않은 중간 정도의 음역을 사용하여 수잔나의 신분에 잘 맞는 분위기와 음악적 표현을 잘 살렸다.
본 논문에서는 《피가로의 결혼》 중에서도 활발하고 서민적 성격을 지닌 수잔나의 아리아 <Venite, inginocchiatevi>와 함께 <Deh, vieni non tardar>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모차르트 오페라의 특징인 극과 음악 간의 연결성을 이해하며 나아가 모차르트의 오페라 부파 작품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Venite, inginocchiatevi>는 수잔나가 소년 케루비노를 여장시키는 장면을 음악 선율에 잘 표현하였으며, <Deh, vieni non tardar>는 레치타티보 아콤파냐토로 수잔나를 백작부인으로 위장시키는 상황을 음악적 표현과 선율을 통해 잘 묘사하고 있으며, Allegro vivace assai의 4/4박자의 레치타티보와 Andante의 6/8박자 아리아를 사용하여 선율 속에 수잔나의 하녀의 신분과 재치 있는 성격을 잘 표현하고 있다. 특히 귀족계급이 사용하던 악기나 음악을 하층민인 수잔나의 아리아에 사용함으로써 귀족 계급에 대한 시민 계급의 동경, 도전, 나아가 평등사상까지도 표현하였다.
본 연구는 오페라가 그 시대의 문화와 사상을 반영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등장인물의 극적, 음악적 분석을 함으로써 올바른 성격 이해와 연주 기법으로 좋은 연주를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앞으로 모차르트의 다른 오페라 부파 뿐만 아니라 각 시대별 다른 작곡가들의 오페라를 통해 그 시대의 모습을 사회학적 시각으로 바라봄으로써 음악과 예술, 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오페라,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 수잔나, 아리아
주제어
#《피가로의 결혼》중 ‘수잔나 ’의아리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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