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자유놀이의 의미와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 원문보기


서유나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자유놀이의 의미와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심도 있게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앞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 개선 및 교사에게 필요한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아래와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자유놀이의 의미는 무엇인가?
2.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사가 인식하는 유아의 자유놀이 운영에 대한 어려움과 지원 요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공립 유치원에서 근무하며 2019 개정 누리과정이 도입된 이후 학급을 맡은 담임 교사 7명을 대상으로 개인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절차는 2021년 4월부터 10월까지 예비조사와 본 조사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활용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in-depth teachers' perceptions of the meaning of a free play and performance on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Through this, we intend to provide basic data for improving the operation of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and supporting teachers.

Th...

주제어

#2019 개정 누리과정 유치원 교사 자유놀이2019 revised Nuri Curriculum Teacher Free Pla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유나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v, 111 p.
키워드 2019 개정 누리과정 유치원 교사 자유놀이2019 revised Nuri Curriculum Teacher Free Pla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48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