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연예술 소비가치와 선택속성에 따른 관객개발 연구 : 대전지역 관객의 소비성향 비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송진호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공연예술 관객의 소비성향에 따라 집단을 세분화하고 공연예술 소비를 지각하는 가치와 구매동기를 부여하는 속성을 규명한다. 그리고 소비성향 집단 간 차이를 비교·분석해 관객개발 전략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또한, 조사지역은 대전광역시로 한정하였다. 해당 지역은 공연예술 정책 예산과 시설이 점층적으로 증가하지는 한편, 연간 관람객, 유료관람객의 추이가 일정하지 않다. 이는 잠재관객 규모가 높은 것을 시사하며, 개발의 필요성을 가진다. 그리고 지역 역시 과학기술 도시를 도시 비전으로 삼고 있어 디지털 전환에 따른 문화 소비를 일반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의 주제인 관객개발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bdivides groups according to the consumption propensity of performing arts audiences, and investigates the value of perception of performing arts consumption and the attributes that motivate purchase. The purpose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differences between groups and to suggest au...

주제어

#공연예술 관객개발 소비성향 소비가치 선택속성 Performing arts Audience Development Consumption Propensity Consumption Value Selection Attribut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진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지도교수 이창기,조혜정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112장
키워드 공연예술 관객개발 소비성향 소비가치 선택속성 Performing arts Audience Development Consumption Propensity Consumption Value Selection Attribute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50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