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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뉴스를 활용한 환경교육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영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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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4세 유아를 대상으로 뉴스를 활용한 환경교육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환경교육의 효과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을 검증하기 위해서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뉴스를 활용한 환경교육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뉴스를 활용한 환경교육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S대학교부속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 총 42명(실험집단 21명, 비교집단 2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환경보전지식을 측정하기 위해 윤기영과 조경희(1993), 윤애희와 박정민(1998)의 연구를 토대로 한태현(2001)이 제작한 환경보전지식 검사 도구를 강인숙(2014)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조하경, 2020).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Musser와 Diamond(1999)가 개발한 CATES-PV(The Children's Attitued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을 허윤정(2001)이 번안하고 수정ㆍ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검사도구의 지시 그림은 김현명(2016)이 미술 전문가의 협조를 얻어 유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재구성한 그림을 사용하였다(정현미, 2020).
본 연구의 절차는 뉴스를 활용한 환경교육 활동구성과 검사자 훈련, 교사교육,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으로 진행되었고, 실험처치는 2021년 6월 4일부터 7월 16일까지 12차시로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에서는 뉴스를 활용하여 환경문제를 경험하고 이와 연계한 사후활동으로 환경교육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사진자료로 환경문제를 경험하고 관련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환경보전지식 및 환경친화적태도에 대한 사전 및 사후 검사 결과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nvironmental education using news on children's environmental conservation awareness and environment-friendly attitudes targeting 4-year-olds. It is to present an effective approach to environmental education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 14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52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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