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에 따른 원격수업 콘텐츠 분석연구 : 유치원 [놀이ON]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ntent analysis of Remote classes according to COVID-19 : Focusing on Kindergarten [Play 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2, 2022년, pp.69 - 75  

남기원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최정희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원격수업 콘텐츠 분석을 통해 미래교육환경에서 유아를 위한 원격수업 콘텐츠개발과 활용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분석대상은 '유치원 [놀이ON] 콘텐츠' 148편으로 '사용의 용이성', '흥미성', '교육성', '내용의 적합성', '기술성'에 따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내용의 적합성'을 제외하고 각 하위영역별 콘텐츠의 점수에 큰 편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용의 적합성' 경우에는 현직교사들의 콘텐츠 제작으로 거의 모두 상위 점수를 받았다. 이와 같은 내용으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먼저, 탐색 및 진행과정에서 유아의 놀이 참여유도와 이해를 고려해 적절한 속도의 말로 제작되어야하며, 모든 유아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주제로 다양한 전략을 활용한 도전과 수준에 맞는 놀이가 가능해야 한다. 또한 유아의 상상력, 호기심과 창의적인 경험 지원과 발견과 탐색의 과정에 유아가 참여할 수 있도록 주제 선정과, 영상 편집 및 음성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direction of the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remote class content for infants in a future educational environment through the analysis of remote class content for childhood. The analysis targets are 148 kindergarten [play ON] contents, and the analysis ...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3)

  1. H. W. Lee, W. A. Shin, & H. K. Cho, "ChildCar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Emerging Technologie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6, No. 3, pp. 307-315, Aug, 2020. https://doi.org/10.17703/JCCT.2020.6.3.307 

  2. Ministry of Education, "For the first time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online school starts (Corona-19)," https://www.moe.go.kr, Mar. 31. 2020. 

  3. Ministry of Education, "On May 27, prior to the start of the first phase of class attendance, measures to minimize school density and reduce teacher workload were prepared," https://www.moe.go.kr, May 04. 2020. 

  4. G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Established [Play ON], a kindergarten play education sharing site," http://blog.daum.net/ken_news/6052738, Apr. 26. 2020. 

  5. Dewey, J., "School and Society," (translated by D. S. Song,). Seoul: History of Education and Science. (Original article published in 1949). 2016. 

  6. Sellers, M., "Young Children Becoming Curriculum," (as Y.J. Son, H.J. Ahn, H.R. Yoo, E.J. Yoon, K.H. Lee, Y.S. Lee, J.H. Lee, B.Y. Lim, G.I. Jeon & S.A. Han). Seoul: Changji Temple. (Original article published in 2013), 2018. 

  7. S. M. Kwak, "Rewards and Difficulties from PreSchool Development process of Distance Learning in Support of Revised Nuri Curriculum,"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21. 

  8. M. N. Lee, "Kindergarten Teachers' Experience in Distance Learning and Their Support Needs According to COVID-19,"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Vol. 12, No. 1, pp. 1823-1835, 2021. DOI http://dx.doi.org/10.22143/HSS21.12.1.129 

  9. K. h. Bae, "A study on remote learning of Early Childhood Teachers Based on CBAM,"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2021. 

  10. M. J. Lee & J. Y. Shin, "Action Research for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Distance Learning in Kindergarten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24, No. 5, pp. 277-302, 2020. https://doi.org/10.32349/ECERR.2020.10.24.5.277 

  11. Y. S. Park, N. H. Kim & M. Y. Shin,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According to Class by Age of Distance Education in Kindergartens due to COVID-19,"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25, No. 1, pp. 225-249, 2021. https://doi.org/10.32349/ECERR.2021.2.25.1.225 

  12. S. O. Kim, K. O. Lee, "An investigation of Online Contents Environm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Korean Joural of Children's Media, Vol. 4, pp. 223-241, 2005. 

  13. G. J. Yoo, "The Development of Internet Contents Evaluation Criteria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 26, No. 5, pp. 287-306, 2006. 

  14. H. J. Nam, "The analysis of management contents of internet site for young children,"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2008. 

  15. G. J. Yoo, S. N. Jeong, M. K. Kim & A. S. Yang, "Internet Contents Evalu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se Analysis by Contents Typ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3, No. 5, pp. 243-268, 2008. 

  16. A. S. Yang, "Internet Contents Evalu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ontent Analysis by Contents Type" Master's thesis Gangneung University, 2008. 

  17. G. J. Yoo, J. S. Yoo, & J. E. Kang, "Metaanalysis of effects of using ICT media in education activit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2, No. 4, pp. 309-328, 2017. http://dx.doi.org/10.20437/KOAECE22-4-14 

  18.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ment of support plan for operation of undergraduate and curriculum in 2021," https://www.moe.go.kr, Jan. 28. 2021. 

  19. Buckleitner, W., "Children's internet site evaluation instrument," Child's Software Revue, Vol. 6, No. 1, pp. 4, 1998. 

  20. E. J. Park, "A study of evaluation criteria of educational software for early chil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996. 

  21. S. h.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computer software suitable for infants," Proceedings of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Vol. 21, pp. 559-590, 1996. 

  22.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Establishment of national educational content quality management system," 2008. 

  23. Ministry of Education &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9 revised Nuri course play practice data," 201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