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중제골프장 내장객의 충성도에 따른 서비스 경쟁력 강화 방안 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혼합연구 방법의 설명적 순차 설계를 통해 사회 학적, 경영학적 요인에 대해 규명을 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대중제골프장 간의 치열한 경쟁 상황 속에서 신규 내장객 유치 및 기존 고객을 확보하기 위 한 실무적 자료를 제공하고 골프장 경영관리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우선, 양적연구에서는 수도권에 위치한 대중제골프장에서 내장객 651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조사 기간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 ...
본 연구는 대중제골프장 내장객의 충성도에 따른 서비스 경쟁력 강화 방안 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혼합연구 방법의 설명적 순차 설계를 통해 사회 학적, 경영학적 요인에 대해 규명을 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대중제골프장 간의 치열한 경쟁 상황 속에서 신규 내장객 유치 및 기존 고객을 확보하기 위 한 실무적 자료를 제공하고 골프장 경영관리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우선, 양적연구에서는 수도권에 위치한 대중제골프장에서 내장객 651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조사 기간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 계가 시행 중이었던, 2020년 11월부터 12월까지 약 4주간에 걸쳐 비확률 표본 추출법(non-probability sampling method) 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 pling method)을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모든 항목은 Likert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양적연구의 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 ver 26.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 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 신뢰도분 석(reliability analysis),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 일원다변량 분산 분석(One-way MANOV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질적연구에서는 양적연구결과를 토대로 유목적표집(purposeful sampling)을 통하여 골프장 종사자 5명와 소비자 5명을 대상으로 총 10명의 연구참여자를선정하였고 문헌분석과 심층면담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통해 발견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 참여자의 충성도 정도에 따른 일원다변량 분산분석(One-way M ANOVA)을 실시한 결과는 서비스품질, 감정반응, 관계혜택의 모든 하위요인 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충성집단, 저충성집단 간의 통계 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장의 서비스품질이 충성도에 부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서비스품질의 하위요인인 유형성, 공 감성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질적연 구를 수행한 결과 골프장 관리(인사관리, 시설관리)로 범주화 되었다. 셋째, 관계혜택의 하위요인인 심리적, 사회적, 특별대우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질적연구를 수행한 결과 고객과 의 관계(이벤트, 특별고객 관리)로 범주화되었다. 넷째, 감정반응이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질적연구를 수행한 결과 긍정적요소 및 팬데믹 상황의 특수성(경기 내 적 측면, 경기 외적 측면, 고객 증가로 인한 문제점, 코로나 이후를 위한 준비) 으로 나타났다. 이에 서비스 제공자인 대중제골프장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고객들의 충성도 에 따른 서비스 경쟁력 강화 방안을 고려하여 상황별 변화에 대한 대처 능력 과 적극적이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더욱더 경쟁력 있는 대중제골프장 으로 거듭날 것이
본 연구는 대중제골프장 내장객의 충성도에 따른 서비스 경쟁력 강화 방안 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혼합연구 방법의 설명적 순차 설계를 통해 사회 학적, 경영학적 요인에 대해 규명을 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대중제골프장 간의 치열한 경쟁 상황 속에서 신규 내장객 유치 및 기존 고객을 확보하기 위 한 실무적 자료를 제공하고 골프장 경영관리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우선, 양적연구에서는 수도권에 위치한 대중제골프장에서 내장객 651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조사 기간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 계가 시행 중이었던, 2020년 11월부터 12월까지 약 4주간에 걸쳐 비확률 표본 추출법(non-probability sampling method) 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 pling method)을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모든 항목은 Likert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양적연구의 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 ver 26.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 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 신뢰도분 석(reliability analysis),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 일원다변량 분산 분석(One-way MANOV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질적연구에서는 양적연구결과를 토대로 유목적표집(purposeful sampling)을 통하여 골프장 종사자 5명와 소비자 5명을 대상으로 총 10명의 연구참여자를선정하였고 문헌분석과 심층면담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통해 발견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 참여자의 충성도 정도에 따른 일원다변량 분산분석(One-way M ANOVA)을 실시한 결과는 서비스품질, 감정반응, 관계혜택의 모든 하위요인 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충성집단, 저충성집단 간의 통계 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장의 서비스품질이 충성도에 부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서비스품질의 하위요인인 유형성, 공 감성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질적연 구를 수행한 결과 골프장 관리(인사관리, 시설관리)로 범주화 되었다. 셋째, 관계혜택의 하위요인인 심리적, 사회적, 특별대우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질적연구를 수행한 결과 고객과 의 관계(이벤트, 특별고객 관리)로 범주화되었다. 넷째, 감정반응이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질적연구를 수행한 결과 긍정적요소 및 팬데믹 상황의 특수성(경기 내 적 측면, 경기 외적 측면, 고객 증가로 인한 문제점, 코로나 이후를 위한 준비) 으로 나타났다. 이에 서비스 제공자인 대중제골프장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고객들의 충성도 에 따른 서비스 경쟁력 강화 방안을 고려하여 상황별 변화에 대한 대처 능력 과 적극적이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더욱더 경쟁력 있는 대중제골프장 으로 거듭날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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