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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 중 사망자 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39.3%로 OECD 평균에 비하여 2배가량 높은데 그 비중이 지난 10년 동안 거의 변화가 없다. 더욱이 인구 10만 명당 보행 중 사망자 수로 보면, 회원국 평균이 1.1명인데 우리나라는 2.9명으로 약 2.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 아직도 보행자 안전에 있어서 만큼은 우리나라가 개선의 여지가 많음을 방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사고의 주된 요인들이 무엇이고 이들이 어떻게 결합할 때, 사고 발생 가능성과 사고 심각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Regression Tree 모형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나타난 과속 차량과 고령 보행자 등 보행사고의 핵심 요인을 중심으로 보행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 차원의 보행사고 영향요인 ...
저자 | 심재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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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건설교통공학과 |
지도교수 | 이상수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104 |
키워드 | 보행사고 스위스 치즈 모형 휴먼 에러 사람의 실수 시스템 접근 Regression Tree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08888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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