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 행복 개념의 교육적 의미 고찰 : 『니코마코스 윤리학』과 『정치학』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서유정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도덕.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행복은 인간의 숙명적 화두이다. 이러한 이유로 도덕 교과에서도 인간의 행복한 삶에 관심을 가지며 ‘행복’의 의미를 다루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행복의 참된 의미를 지도하여 교육과정에서 목표로 하고 있는 “진정한 행복을 추구하는 인간”을 길러내기에는 부족함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진정한 행복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이론을 통해 고찰해보고, 현행 도덕 교과서의 ‘행복한 삶’ 단원을 분석함으로써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이론을 『니코마코스 윤리학』과 『정치학』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통념의 검토를 통해 진정한 의미의 행복을 성취 가능성, 완전성, 자족성이라는 요건을 지니는 것으로 정리한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가 외적 좋음이라는 중요한 수단과 본질적 목표인 행복을 매개하는 핵심적 요소가 인간의 성품에 있음을 인식할 수 있었다.
이어 기능논증과 그 해석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행복의 핵심적 정의와 요소 그리고 실현 방법을 정교하게 하고자 시도하였다. 영혼의 탁월성에 따른 이성의 활동인 ‘행복’은 성품적 덕과 지적인 덕에 해당되는 개별적인 덕들이 구체적 상황에 알맞게 발휘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것을 대안적 해석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행복은 성품적, 지적 품성상태를 통해 현실로 실현되고 성취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품성상태의 안정은 교육과 습관을 통해 도모할 수 있다. 그러나 안정된 습관의 형성에 있어 가정에서의 지도만으로는 부족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제도화된 규칙이나 공교육의 적용이 필요함을 주장한다.
『정치학』에서 설명되는 공교육은 사회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가정이라는 울타리를 넘어서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에게 덕을 학습시키고 습관화하는 교육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여가는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시간으로 여가를 올바르게 선용할 수 있어야 삶의 주인으로서 행복을 실현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여가에 대한 교육은 궁극적으로 인간이 가진 탁월성의 발휘를 통해 인간을 행복으로 이끌기에 중요하다.
그러나 현행 도덕 교과의 행복 교육의 실상을 분석해보면 행복의 의미를 도덕적인 실천에 따른 만족감 측면만을 강조하며 설명하고 있다. 또 행복해지기 위하여 ‘습관’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좋은 습관을 가질 것을 강조하지만, 습관의 의미를 단순히 체화된 ...

주제어

#Nicomachean ethics Politika eudaimonia paideia ethos happiness education schole arete theoria praxis Aristotl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유정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덕.윤리교육전공
지도교수 손병석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 82장
키워드 Nicomachean ethics Politika eudaimonia paideia ethos happiness education schole arete theoria praxis Aristotl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926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