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표현 미술 수업이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친 영향에 관한 질적 연구 원문보기


박기련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은 외부의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키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뚜렷한 가치관 형성 및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은 변화가 큰 시기를 주체적으로 헤쳐 나가는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표현 미술 수업이 청소년기 학생들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어떠한 자아정체감 형성은 외부의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키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뚜렷한 가치관 형성 및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은 변화가 큰 시기를 주체적으로 헤쳐 나가는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표현 미술 수업이 청소년기 학생들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학교 1학년 학생 3명을 대상으로 사전 면담과 연구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연구 수업 결과를 분석한 결과, 본 연구의 자기표현 미술 프로그램이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에 끼치는 영향 요인과 관계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스로에 대해 인지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에 대한 확신과 삶에 대한 주체적인 태도 및 긍정적인 자아 인식이 형성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활동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 및 수용을 바탕으로 주변 세계와관계를 탐색하고 타인과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려는 태도를 관찰할 수 있었다.
셋째, 자기이해와 수용은 자기표현의 기반이 되며, 자기표현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타인과 소통하며 이해를 넓혀가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기 자기이해 및 자기표현 미술 수업은 뚜렷한 자아 인식과 자아정체감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청소년기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이해와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바탕으로 타인과의 소통과 자기주도적인 미래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자기이해 및 자기표현 수업의 필요성을 제언하고자 한다.

주제어

#자기표현 자아정체감 청소년 자기이해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기련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정종미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36 p.
키워드 자기표현 자아정체감 청소년 자기이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926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