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통제력, 사회적 유대 및 청소년 비행간의 관계에 있어서 성차검증 : 사회적 유대요인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Gender differences tes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control, social bonding, and juvenile delinquency.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bonding factor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통제력과 사회적 유대요인 및 청소년 비행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성차를 검증하고데 역점을 두었다. 우선 자기통제력이 청소년 비행 및 비행의 기회요인(사회적 유대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고, 자기통제력과 사회적 유대요인들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및 사회적 유대요인들의 매개효과를 검증해 보았다. 나아가 사회적 유대요인들의 매개효과의 크기 등을 알아보고자 했다. 이와 관련하여 Gottfredson과 Hirschi의 범죄의 일반이론(General Theory of Crime)과 Hirschi의 사회유대이론(Social Control Thoery)과 같은 이론적 배경을 통해 개인의 내적요인으로 자기통제력, 사회적 유대요인으로 친구유대, 교사유대 및 부모유대, 그리고 청소년 비행간의 구조적 관계를 성차에 기반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이론적 배경에 대한 함의와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청소년들의 비행예방대책 마련에 도움이 되고자 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8)의 중1코호트 ...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통제력과 사회적 유대요인 및 청소년 비행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성차를 검증하고데 역점을 두었다. 우선 자기통제력이 청소년 비행 및 비행의 기회요인(사회적 유대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고, 자기통제력과 사회적 유대요인들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및 사회적 유대요인들의 매개효과를 검증해 보았다. 나아가 사회적 유대요인들의 매개효과의 크기 등을 알아보고자 했다. 이와 관련하여 Gottfredson과 Hirschi의 범죄의 일반이론(General Theory of Crime)과 Hirschi의 사회유대이론(Social Control Thoery)과 같은 이론적 배경을 통해 개인의 내적요인으로 자기통제력, 사회적 유대요인으로 친구유대, 교사유대 및 부모유대, 그리고 청소년 비행간의 구조적 관계를 성차에 기반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이론적 배경에 대한 함의와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청소년들의 비행예방대책 마련에 도움이 되고자 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8)의 중1코호트 패널데이터를 활용해 2차년도 자료인 중학교 2학년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SPSS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자기통제력, 사회적 유대 및 청소년 비행간의 관계에 있어서 각 변인간의 구조적 영향관계 등을 성차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통제력은 친구유대, 교사유대 및 부모유대에 모두 성별과 관계없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자기통제력이 높은 수준일수록 친구유대, 교사유대 및 부모유대의 수준은 모두 긍정적으로 높았다. 둘째, 자기통제력, 친구유대, 교사유대 및 부모유대가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남자 청소녀의 경우 부모유대, 자기통제력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준 반면, 여자 청소년의 경우엔 자기통제력, 친구유대, 부모유대 순으로 유의하였다. 교사유대의 경우 성별과 관계없이 모두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자기통제력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사회적 유대요인들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교사유대는 성별과 관계없이 모두 부분적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친구유대와 부모유대의 경우 남녀 모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넷째, 매개변인들의 부분적 매개효과의 크기를 확인해본 결과, 남자 청소년의 경우 부모유대의 부분적 매개효과 크기가 친구유대보다 컸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여자 청소년의 경우 부모유대와 친구유대의 부분적 매개효과 크기가 같았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우선, 자기통제력은 성별과 관계없이 모두 청소년 비행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비행의 기회요인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관련, 청소년 비행을 예방하기 위해 자기통제력을 높은 수준으로 형성시킬 수 있는 적절한 개입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졌다. Gottfredson과 Hirschi에 따르면 자기통제력은 청소년기 이전에 부모의 적절한 양육방식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한 바, 조기 부모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변인간의 상대적 영향크기를 살펴본 바에 따르면 남자 청소년은 부모유대가, 여자 청소년의 경우는 자기통제력의 영향이 가장 컸다. 따라서 이와 같은 부모의 적절한 개입 및 양육방식 등은 여자 청소년들의 비행예방에 좀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반면 사회적 유대요인들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바에 따르면 교사유대의 부분적 매개효과는 남녀 모두에서 유의하지 않았는데 이는 중학생들에게는 학교요인들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하지만 친구유대와 부모유대의 경우 부분적 매개효과가 성별과 관계없이 모두 유의하였다. 따라서 친구와의 관계를 원할하게 유지할 수 있는 적절한 활동의 증진과 교우간의 상호작용 등을 위해 필요한 각종 프로그램의 제공이 필요할 것이며 가정에서는 부모와의 유대를 강화할 수 있는 자녀에 대한 바람직한 양육기술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졌다. 특히, 남자 청소년의 경우엔 부모유대의 부분적 매개효과가 친구유대보다 컸는데, 이와 같은 결과는 부모와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각종 노력들이 남자 청소년들이 비행으로 나아가는데 더 효과적인 비행 예방책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해 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통제력과 사회적 유대요인 및 청소년 비행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성차를 검증하고데 역점을 두었다. 우선 자기통제력이 청소년 비행 및 비행의 기회요인(사회적 유대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고, 자기통제력과 사회적 유대요인들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및 사회적 유대요인들의 매개효과를 검증해 보았다. 나아가 사회적 유대요인들의 매개효과의 크기 등을 알아보고자 했다. 이와 관련하여 Gottfredson과 Hirschi의 범죄의 일반이론(General Theory of Crime)과 Hirschi의 사회유대이론(Social Control Thoery)과 같은 이론적 배경을 통해 개인의 내적요인으로 자기통제력, 사회적 유대요인으로 친구유대, 교사유대 및 부모유대, 그리고 청소년 비행간의 구조적 관계를 성차에 기반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이론적 배경에 대한 함의와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청소년들의 비행예방대책 마련에 도움이 되고자 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8)의 중1코호트 패널데이터를 활용해 2차년도 자료인 중학교 2학년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SPSS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자기통제력, 사회적 유대 및 청소년 비행간의 관계에 있어서 각 변인간의 구조적 영향관계 등을 성차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통제력은 친구유대, 교사유대 및 부모유대에 모두 성별과 관계없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자기통제력이 높은 수준일수록 친구유대, 교사유대 및 부모유대의 수준은 모두 긍정적으로 높았다. 둘째, 자기통제력, 친구유대, 교사유대 및 부모유대가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남자 청소녀의 경우 부모유대, 자기통제력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준 반면, 여자 청소년의 경우엔 자기통제력, 친구유대, 부모유대 순으로 유의하였다. 교사유대의 경우 성별과 관계없이 모두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자기통제력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사회적 유대요인들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교사유대는 성별과 관계없이 모두 부분적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친구유대와 부모유대의 경우 남녀 모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넷째, 매개변인들의 부분적 매개효과의 크기를 확인해본 결과, 남자 청소년의 경우 부모유대의 부분적 매개효과 크기가 친구유대보다 컸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여자 청소년의 경우 부모유대와 친구유대의 부분적 매개효과 크기가 같았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우선, 자기통제력은 성별과 관계없이 모두 청소년 비행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비행의 기회요인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관련, 청소년 비행을 예방하기 위해 자기통제력을 높은 수준으로 형성시킬 수 있는 적절한 개입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졌다. Gottfredson과 Hirschi에 따르면 자기통제력은 청소년기 이전에 부모의 적절한 양육방식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한 바, 조기 부모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변인간의 상대적 영향크기를 살펴본 바에 따르면 남자 청소년은 부모유대가, 여자 청소년의 경우는 자기통제력의 영향이 가장 컸다. 따라서 이와 같은 부모의 적절한 개입 및 양육방식 등은 여자 청소년들의 비행예방에 좀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반면 사회적 유대요인들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바에 따르면 교사유대의 부분적 매개효과는 남녀 모두에서 유의하지 않았는데 이는 중학생들에게는 학교요인들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하지만 친구유대와 부모유대의 경우 부분적 매개효과가 성별과 관계없이 모두 유의하였다. 따라서 친구와의 관계를 원할하게 유지할 수 있는 적절한 활동의 증진과 교우간의 상호작용 등을 위해 필요한 각종 프로그램의 제공이 필요할 것이며 가정에서는 부모와의 유대를 강화할 수 있는 자녀에 대한 바람직한 양육기술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졌다. 특히, 남자 청소년의 경우엔 부모유대의 부분적 매개효과가 친구유대보다 컸는데, 이와 같은 결과는 부모와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각종 노력들이 남자 청소년들이 비행으로 나아가는데 더 효과적인 비행 예방책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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