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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자기통제력 및 가치소비와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The Relationships Among Self-Control, Value Consumption, and Subjective Happiness of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교육논총 = Kore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40 no.1, 2019년, pp.81 - 108  

이조원 (충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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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자신의 인지나 정서,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인 자기통제력과 소비선택 행동에 기준이 되는 각각의 가치소비패턴이 심리적 기제로서 주관적 행복감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 C시에 소재하는 일반계 남녀 고등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자기통제력과 가치소비 및 주관적 행복감에 대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기술통계,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자기통제력 수준에 따른 주관적 행복감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자기통제력 수준이 높은 집단일수록 주관적 행복감이 높게 나타났음을 의미한다. 둘째, 고등학생의 가치소비 수준에 따른 주관적 행복감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가치소비 수준이 높은 집단일수록 주관적 행복감이 높게 나타났음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trol, value consumption, and subjective happiness of high school students. In this study, self-control is the students' ability to control their thoughts and emotions and value consumption is the psychological mechanism of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복 열풍은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가? 현대사회는 행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 가치를 개인 삶에 있어서 중요한 목표로 여기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행복 열풍은 어느 한 측면에 국한되지 않고, 개인과 직장, 사회 전반에 웰빙(Well-being), 소확행, 워라벨(‘Work-life balance’의 준말) 등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2000년대 이후 삶의 트렌드가 친환경, 친건강을 추구하는 웰빙(Well-being)주의가 전 세대에 걸쳐 확산되면서 관련 제품의 지속적 출시와 같은 발전적인 소비의 형태를 나타낸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자신의 인지나 정서,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인 자기통제력과 소비 선택 행동에 기준이 되는 각각의 가치 소비패턴이 심리적 기제로서 주관적 행복감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자기통제력 수준에 따른 주관적 행복감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자기통제력 수준이 높은 집단일수록 주관적 행복감이 높게 나타났음을 의미한다. 둘째, 고등학생의 가치소비 수준에 따른 주관적 행복감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가치소비 수준이 높은 집단일수록 주관적 행복감이 높게 나타났음을 의미한다.
인간의 욕구표현으로서 소비란 무엇인가? 이는 인간의 욕구표현으로서 소비는 단순하게 1차원적인 생리학적 만족뿐 아니라 더욱 다양한 심리적 만족감을 소비행위를 통해 얻는다는 것과 일맥상통하며, 이에 대한 방증으로 심리적 안정감을 얻기 위한 소비로 나타난 ‘감정소비’를 들 수 있다. 여기서 감정소비는 사회생활에서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과 경쟁, 불안함을 덜기 위한 소비행위를 말하는 것이며, 자신의 소비행위에 본인이 부여한 가치로 소비행위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과 같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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