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인간의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가 꾸준히 높아짐에 따라 외모에 대한 요구와 기준도 점차 세밀해지면서 성형외과 의료기술 수준도 꾸준히 향상됨에 따라 그 수요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성형외과도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성형외과의 공간은 환자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일반적으로 낯선 의료공간에 들어갈 때 긴장, 공포, 불안 등 다양한 감정들을 고려한 공간계획이 필요하다. 그만큼 의료공간은 환자와 방문자, 그리고 직원들까지도 심리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편안하고 안정된 공간환경으로 조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성형외과 공간계획 시 환자와 근무자가 공간에서 받을 심리적 영향과 색채의 치유 기능을 고려한 색채계획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중국 성형외과의 경우, 2012년 132개에서 2018년에는 359개로 증가하였고, 방문객 수는 2010년 31만 1800명에서 2019년에는 101만 5400명이 방문함으로써 매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내 성형외과의 공용공간인 로비와 대기공간에 대한 색채 분석을 통하여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환자와 의료진에게 심리적 이완과 정서적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색채의 계획을 제언하는 데 의의가 있으며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조사 및 웹 서치를 통해 색채의 이론과 성형외과와 색채심리 및 치료에 관하여 고찰한다. 둘째, 한국표준색채분석 프로그램(KSCA)에 대입시켜 각 사례의 대표 색채를 추출한다. 셋째, 추출된 분석항목들을 통해 사례별 색채를 분석함으로써 색채심리 및 색채치료를 접목한 색채를 파악하고 제안한다. 넷째, 분석결과를 토대로 종합하고 제언한다. 본 연구를 위한 범위는 중국 내 8곳의 개인 성형외과의 로비와 대기공간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분석한다. 선정된 조사대상지는 각각 중국 베이징, ...
오늘날 인간의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가 꾸준히 높아짐에 따라 외모에 대한 요구와 기준도 점차 세밀해지면서 성형외과 의료기술 수준도 꾸준히 향상됨에 따라 그 수요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성형외과도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성형외과의 공간은 환자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일반적으로 낯선 의료공간에 들어갈 때 긴장, 공포, 불안 등 다양한 감정들을 고려한 공간계획이 필요하다. 그만큼 의료공간은 환자와 방문자, 그리고 직원들까지도 심리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편안하고 안정된 공간환경으로 조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성형외과 공간계획 시 환자와 근무자가 공간에서 받을 심리적 영향과 색채의 치유 기능을 고려한 색채계획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중국 성형외과의 경우, 2012년 132개에서 2018년에는 359개로 증가하였고, 방문객 수는 2010년 31만 1800명에서 2019년에는 101만 5400명이 방문함으로써 매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내 성형외과의 공용공간인 로비와 대기공간에 대한 색채 분석을 통하여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환자와 의료진에게 심리적 이완과 정서적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색채의 계획을 제언하는 데 의의가 있으며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조사 및 웹 서치를 통해 색채의 이론과 성형외과와 색채심리 및 치료에 관하여 고찰한다. 둘째, 한국표준색채분석 프로그램(KSCA)에 대입시켜 각 사례의 대표 색채를 추출한다. 셋째, 추출된 분석항목들을 통해 사례별 색채를 분석함으로써 색채심리 및 색채치료를 접목한 색채를 파악하고 제안한다. 넷째, 분석결과를 토대로 종합하고 제언한다. 본 연구를 위한 범위는 중국 내 8곳의 개인 성형외과의 로비와 대기공간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분석한다. 선정된 조사대상지는 각각 중국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창춘, 하이커우 등 5개 도시에 위치하며 개원 시기는 1995~2021년 사이로 총 건축면적은 3,000㎡~20,000㎡이며, 로비 면적은 110㎡~420㎡ 범위의 성형외과를 선정하였다. 성형외과의 로비와 대기공간은 아이폰 11을 이용하여 촬영하였으며 촬영 일시는 2021년 10월 1일에서 2021년 10월 14일 동안 오후 1시에서 3시 사이에 실시하였다. 또한 색채분석을 위해 KSCA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로비와 대기공간의 바닥, 벽, 천장 그리고 가구에 사용된 색채를 추출하고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을 구분한 후, IRI 한국표준색채 형용사 이미지 분석을 통해 실내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8개 사례의 KSCA 색채 분석결과 공용공간과 대기공간의 바닥 주조색으로는 노란 하양(KS 1.25Y 9/2)이 4개의 사례에서, 분홍빛 하양(KS 5R 9/1)은 3개의 사례에서, 분홍빛 회색(KS 5YR 8/1)은 1개의 사례에서 사용되었으며, 보조색과 강조색의 경우 바닥의 주조색보다 다소 진한 색들이 사용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벽의 주조색은 노란 하양(KS 10YR 9/1)이 3개의 사례에서, 분홍빛 하양(KS 5R 9/1)은 2개의 사례에서, 하양(white), 밝은 청회색(KS 10B 8/1), 보랏빛 하양(KS 5P 9/1)이 각각 1개의 사례에서 사용됨으로써 대부분 하양의 색을 포함한 밝은 색 계열이 사용되었다. 천장은 8개 사례 모두 하양(white)으로 조사되었다. 대기공간의 가구와 장식류의 경우 대부분 바닥, 벽, 천장에 사용된 색들에 비하여 다양한 색들이 사용되었으며 다소 진하고 대비가 되는 색들로써 파랑, 보라, 주황, 녹색 계열이 사용되었다. 둘째, 사례별 색채 심리를 분석한 결과, 온도감의 경우, 8개 사례의 넓은 공간에 사용된 주조색은 모두 난색으로 쾌적하고 여유로운 느낌을 주었다. 대기공간 가구의 주조색은 한색과 난색이 혼재하여 긴장감을 주었다. 거리감의 경우, 전반적인 공간은 고명도, 저채도의 밝은 색으로 진출하는 느낌이 대부분이었으며, 부분적으로 사용된 고명도, 저채도 또는 저명도 저채도의 보조색과 강조색 사용으로 인해 단단해 보이고 긴장감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중량감의 경우, 전반적인 공간은 고명도, 저채도의 밝은 색으로 가벼움을 느낄 수 있었고, 부분적으로 고명도 저채도의 다소 어두운 색으로 무거움이 공간에서 혼재되고 있었다. 경연감의 경우, 전반적인 공간에서 고명도, 저채도의 밝은 색을 사용함으로써 부드럽고 평온한 느낌을 주었고, 부분적으로 고명도 저채도의 보조색과 강조색으로 단단해 보이면서 긴장감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운동감의 경우, 모든 사례에서 명도가 높은 난색이 사용됨으로써 경쾌한 느낌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사례별 사용된 색채에 의한 심리적인 영향은 대체적으로 고명도, 저채도의 밝은 색을 사용함으로써 편안함, 진출함, 가벼움, 부드럽고 평온함, 경쾌한 느낌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구 및 장식류에서는 난색과 한색 모두 사용되고 있었으며 명도와 채도의 차이를 통해 대비의 효과를 줌으로써 긴장감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KSCA를 통해 8개의 사례공간에서 추출한 색채를 IRI 색채 형용사 이미지로 분석한 결과 로비 및 대기공간의 바닥, 벽, 천장을 포함한 전반적인 공간의 이미지는 맑은, 온화한, 내츄럴한, 은은한 이미지로 나타났으며, 대기공간의 가구와 장식류는 경쾌한, 고상한, 젊잖은, 모던한, 화려한 이미지로 나타났다. 넷째, 사례별 적용된 색채의 감정 및 치료효과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는 하양이 8개 사례 모두 사용되었고, 근육 이완과 진정되는 효과가 있는 핑크계열이 7개 사례에서, 우울증, 소화불량, 공포감을 줄여주는 노랑계열이 5개 사례에서 사용되었다. 그 외에 스트레스와 긴장 해소에 효과가 좋은 파랑계열과 신경쇠약, 우울증, 슬픔, 상실감 등에 대한 경감 효과가 있는 주황계열 그리고 육체적 피로와 수면에 효과적인 갈색계열이 각가 4개의 사례에서 조사되었다. 또한 정신질환과 이상 기분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는 보라는 3개의 사례에서, 빨강계열과 초록계열이 각각 1개의 사례에서 사용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성형외과를 디자인할 때 색채별 생리, 심리적 영향에 의한 감정과 치료효과를 고려한 색채계획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제안하기 위한 연구로써 진행되었다. 분석결과, 중국의 성형외과의 공용공간과 대기공간에 사용된 색채는 대체적으로 밝고 따뜻한 계열의 노랑, 하양, 분홍계열의 사용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기공간의 가구와 장식류는 공용공간에 비하여 다소 진하고 대비가 되는 색들로써 파랑, 보라, 주황, 녹색 계열이 사용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공간에서의 보조와 강조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진실, 우아함, 화려함, 기쁨, 행운을 주는 색으로 조사되었다. 다만, 8개의 사례들로부터 조사된 로비 및 대기공간의 색채계획은 대부분이 일부 국한된 동일 색조들의 사용 반복으로 통일감은 있었으나, 다양한 색채를 적용한 공간사례는 다소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국,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체의 성형외과에 일반화하여 적용하기에는 사례의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방문객들과 전문가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해 최적의 색채를 성형외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하며 나아가 성형외과 색채계획의 지표가 구축될 수 있도록 보다 정교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오늘날 인간의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가 꾸준히 높아짐에 따라 외모에 대한 요구와 기준도 점차 세밀해지면서 성형외과 의료기술 수준도 꾸준히 향상됨에 따라 그 수요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성형외과도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성형외과의 공간은 환자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일반적으로 낯선 의료공간에 들어갈 때 긴장, 공포, 불안 등 다양한 감정들을 고려한 공간계획이 필요하다. 그만큼 의료공간은 환자와 방문자, 그리고 직원들까지도 심리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편안하고 안정된 공간환경으로 조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성형외과 공간계획 시 환자와 근무자가 공간에서 받을 심리적 영향과 색채의 치유 기능을 고려한 색채계획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중국 성형외과의 경우, 2012년 132개에서 2018년에는 359개로 증가하였고, 방문객 수는 2010년 31만 1800명에서 2019년에는 101만 5400명이 방문함으로써 매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내 성형외과의 공용공간인 로비와 대기공간에 대한 색채 분석을 통하여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환자와 의료진에게 심리적 이완과 정서적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색채의 계획을 제언하는 데 의의가 있으며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조사 및 웹 서치를 통해 색채의 이론과 성형외과와 색채심리 및 치료에 관하여 고찰한다. 둘째, 한국표준색채분석 프로그램(KSCA)에 대입시켜 각 사례의 대표 색채를 추출한다. 셋째, 추출된 분석항목들을 통해 사례별 색채를 분석함으로써 색채심리 및 색채치료를 접목한 색채를 파악하고 제안한다. 넷째, 분석결과를 토대로 종합하고 제언한다. 본 연구를 위한 범위는 중국 내 8곳의 개인 성형외과의 로비와 대기공간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분석한다. 선정된 조사대상지는 각각 중국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창춘, 하이커우 등 5개 도시에 위치하며 개원 시기는 1995~2021년 사이로 총 건축면적은 3,000㎡~20,000㎡이며, 로비 면적은 110㎡~420㎡ 범위의 성형외과를 선정하였다. 성형외과의 로비와 대기공간은 아이폰 11을 이용하여 촬영하였으며 촬영 일시는 2021년 10월 1일에서 2021년 10월 14일 동안 오후 1시에서 3시 사이에 실시하였다. 또한 색채분석을 위해 KSCA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로비와 대기공간의 바닥, 벽, 천장 그리고 가구에 사용된 색채를 추출하고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을 구분한 후, IRI 한국표준색채 형용사 이미지 분석을 통해 실내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8개 사례의 KSCA 색채 분석결과 공용공간과 대기공간의 바닥 주조색으로는 노란 하양(KS 1.25Y 9/2)이 4개의 사례에서, 분홍빛 하양(KS 5R 9/1)은 3개의 사례에서, 분홍빛 회색(KS 5YR 8/1)은 1개의 사례에서 사용되었으며, 보조색과 강조색의 경우 바닥의 주조색보다 다소 진한 색들이 사용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벽의 주조색은 노란 하양(KS 10YR 9/1)이 3개의 사례에서, 분홍빛 하양(KS 5R 9/1)은 2개의 사례에서, 하양(white), 밝은 청회색(KS 10B 8/1), 보랏빛 하양(KS 5P 9/1)이 각각 1개의 사례에서 사용됨으로써 대부분 하양의 색을 포함한 밝은 색 계열이 사용되었다. 천장은 8개 사례 모두 하양(white)으로 조사되었다. 대기공간의 가구와 장식류의 경우 대부분 바닥, 벽, 천장에 사용된 색들에 비하여 다양한 색들이 사용되었으며 다소 진하고 대비가 되는 색들로써 파랑, 보라, 주황, 녹색 계열이 사용되었다. 둘째, 사례별 색채 심리를 분석한 결과, 온도감의 경우, 8개 사례의 넓은 공간에 사용된 주조색은 모두 난색으로 쾌적하고 여유로운 느낌을 주었다. 대기공간 가구의 주조색은 한색과 난색이 혼재하여 긴장감을 주었다. 거리감의 경우, 전반적인 공간은 고명도, 저채도의 밝은 색으로 진출하는 느낌이 대부분이었으며, 부분적으로 사용된 고명도, 저채도 또는 저명도 저채도의 보조색과 강조색 사용으로 인해 단단해 보이고 긴장감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중량감의 경우, 전반적인 공간은 고명도, 저채도의 밝은 색으로 가벼움을 느낄 수 있었고, 부분적으로 고명도 저채도의 다소 어두운 색으로 무거움이 공간에서 혼재되고 있었다. 경연감의 경우, 전반적인 공간에서 고명도, 저채도의 밝은 색을 사용함으로써 부드럽고 평온한 느낌을 주었고, 부분적으로 고명도 저채도의 보조색과 강조색으로 단단해 보이면서 긴장감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운동감의 경우, 모든 사례에서 명도가 높은 난색이 사용됨으로써 경쾌한 느낌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사례별 사용된 색채에 의한 심리적인 영향은 대체적으로 고명도, 저채도의 밝은 색을 사용함으로써 편안함, 진출함, 가벼움, 부드럽고 평온함, 경쾌한 느낌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구 및 장식류에서는 난색과 한색 모두 사용되고 있었으며 명도와 채도의 차이를 통해 대비의 효과를 줌으로써 긴장감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KSCA를 통해 8개의 사례공간에서 추출한 색채를 IRI 색채 형용사 이미지로 분석한 결과 로비 및 대기공간의 바닥, 벽, 천장을 포함한 전반적인 공간의 이미지는 맑은, 온화한, 내츄럴한, 은은한 이미지로 나타났으며, 대기공간의 가구와 장식류는 경쾌한, 고상한, 젊잖은, 모던한, 화려한 이미지로 나타났다. 넷째, 사례별 적용된 색채의 감정 및 치료효과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는 하양이 8개 사례 모두 사용되었고, 근육 이완과 진정되는 효과가 있는 핑크계열이 7개 사례에서, 우울증, 소화불량, 공포감을 줄여주는 노랑계열이 5개 사례에서 사용되었다. 그 외에 스트레스와 긴장 해소에 효과가 좋은 파랑계열과 신경쇠약, 우울증, 슬픔, 상실감 등에 대한 경감 효과가 있는 주황계열 그리고 육체적 피로와 수면에 효과적인 갈색계열이 각가 4개의 사례에서 조사되었다. 또한 정신질환과 이상 기분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는 보라는 3개의 사례에서, 빨강계열과 초록계열이 각각 1개의 사례에서 사용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성형외과를 디자인할 때 색채별 생리, 심리적 영향에 의한 감정과 치료효과를 고려한 색채계획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제안하기 위한 연구로써 진행되었다. 분석결과, 중국의 성형외과의 공용공간과 대기공간에 사용된 색채는 대체적으로 밝고 따뜻한 계열의 노랑, 하양, 분홍계열의 사용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기공간의 가구와 장식류는 공용공간에 비하여 다소 진하고 대비가 되는 색들로써 파랑, 보라, 주황, 녹색 계열이 사용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공간에서의 보조와 강조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진실, 우아함, 화려함, 기쁨, 행운을 주는 색으로 조사되었다. 다만, 8개의 사례들로부터 조사된 로비 및 대기공간의 색채계획은 대부분이 일부 국한된 동일 색조들의 사용 반복으로 통일감은 있었으나, 다양한 색채를 적용한 공간사례는 다소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국,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체의 성형외과에 일반화하여 적용하기에는 사례의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방문객들과 전문가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해 최적의 색채를 성형외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하며 나아가 성형외과 색채계획의 지표가 구축될 수 있도록 보다 정교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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