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사이에 재난 영화는 영화시장에서 주목을 받는 영화 장르가 되었다. 재난 영화는 할리우드에서 발전한 장르이지만, 한국은 <괴물>, <연가시>, <판도라>, <부산행> 등의 흥행에서 보듯이 재난 영화의 장르를 성공적으로 현지화 시켰다고 평가된다. 21세기에 들어 중국 영화산업도 재난 영화를 제작하고 있으며, 많은 시험과 모색이 있었다. 하지만 전반적인 제작 수준은 한국에 비해 뒤쳐져 있고, 현지화 측면에서도 더 발전할 여지가 있다. 본 논문은 한중 재난 영화의 창작 특성을 분석하여, 중국 재난 영화의 발전과 변모를 위한 활로를 찾고자 하는 목적에서 준비되었다. 제2장은 창작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재난 영화의 정의로 논문을 시작한다. 재난 영화는 어떤 갈등으로 인한 대규모 재난 사건을 반영하고 인간이 재난에 맞서는 모습을 보여주는 장르 영화인데, 한국의 재난 영화에 대한 정의와 중국의 재난 영화에 대한 정의를 간략하게 비교하였다. 또한, 재난 영화의 발전현황과 한중이 재난 영화라는 장르를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 한중 영화산업의 차이를 분석하였는데, ...
최근 몇 년 사이에 재난 영화는 영화시장에서 주목을 받는 영화 장르가 되었다. 재난 영화는 할리우드에서 발전한 장르이지만, 한국은 <괴물>, <연가시>, <판도라>, <부산행> 등의 흥행에서 보듯이 재난 영화의 장르를 성공적으로 현지화 시켰다고 평가된다. 21세기에 들어 중국 영화산업도 재난 영화를 제작하고 있으며, 많은 시험과 모색이 있었다. 하지만 전반적인 제작 수준은 한국에 비해 뒤쳐져 있고, 현지화 측면에서도 더 발전할 여지가 있다. 본 논문은 한중 재난 영화의 창작 특성을 분석하여, 중국 재난 영화의 발전과 변모를 위한 활로를 찾고자 하는 목적에서 준비되었다. 제2장은 창작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재난 영화의 정의로 논문을 시작한다. 재난 영화는 어떤 갈등으로 인한 대규모 재난 사건을 반영하고 인간이 재난에 맞서는 모습을 보여주는 장르 영화인데, 한국의 재난 영화에 대한 정의와 중국의 재난 영화에 대한 정의를 간략하게 비교하였다. 또한, 재난 영화의 발전현황과 한중이 재난 영화라는 장르를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 한중 영화산업의 차이를 분석하였는데, 한국 영화 <부산행>과 중국 영화 <유랑지구>를 사례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제3장은 한중 재난 영화의 소재 선택 상의 차이에 대해 분석하였다. 한국 재난 영화는 인재를 소재로 삼아 주로 현실 사회에 대한 비판과 인간성에 대한 고찰 등을 반영하다. 반면, 중국 재난 영화는 천재를 소재로 삼아 주선율 홍보, 인류의 운명공동체 강조 등 실존주의적이지 않은 당위성과 계몽주의를 강조한다. 이러한 실존주의적 사상의 유무가 한중 재난 영화의 소재 선택 상의 주된 차이이다. 이를 통해, 한중 재난 영화의 창작 특성이 구체적인 서사 전략에서 만들어내는 접근 상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좀 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부분에서 한중 재난 영화의 창작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한중 재난 영화의 창작적 특징을 비교 분석한 본 논문의 연구결과가 중국 재난 영화의 새로운 활로 모색에 일말의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재난 영화는 영화시장에서 주목을 받는 영화 장르가 되었다. 재난 영화는 할리우드에서 발전한 장르이지만, 한국은 <괴물>, <연가시>, <판도라>, <부산행> 등의 흥행에서 보듯이 재난 영화의 장르를 성공적으로 현지화 시켰다고 평가된다. 21세기에 들어 중국 영화산업도 재난 영화를 제작하고 있으며, 많은 시험과 모색이 있었다. 하지만 전반적인 제작 수준은 한국에 비해 뒤쳐져 있고, 현지화 측면에서도 더 발전할 여지가 있다. 본 논문은 한중 재난 영화의 창작 특성을 분석하여, 중국 재난 영화의 발전과 변모를 위한 활로를 찾고자 하는 목적에서 준비되었다. 제2장은 창작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재난 영화의 정의로 논문을 시작한다. 재난 영화는 어떤 갈등으로 인한 대규모 재난 사건을 반영하고 인간이 재난에 맞서는 모습을 보여주는 장르 영화인데, 한국의 재난 영화에 대한 정의와 중국의 재난 영화에 대한 정의를 간략하게 비교하였다. 또한, 재난 영화의 발전현황과 한중이 재난 영화라는 장르를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 한중 영화산업의 차이를 분석하였는데, 한국 영화 <부산행>과 중국 영화 <유랑지구>를 사례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제3장은 한중 재난 영화의 소재 선택 상의 차이에 대해 분석하였다. 한국 재난 영화는 인재를 소재로 삼아 주로 현실 사회에 대한 비판과 인간성에 대한 고찰 등을 반영하다. 반면, 중국 재난 영화는 천재를 소재로 삼아 주선율 홍보, 인류의 운명공동체 강조 등 실존주의적이지 않은 당위성과 계몽주의를 강조한다. 이러한 실존주의적 사상의 유무가 한중 재난 영화의 소재 선택 상의 주된 차이이다. 이를 통해, 한중 재난 영화의 창작 특성이 구체적인 서사 전략에서 만들어내는 접근 상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좀 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부분에서 한중 재난 영화의 창작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한중 재난 영화의 창작적 특징을 비교 분석한 본 논문의 연구결과가 중국 재난 영화의 새로운 활로 모색에 일말의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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