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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재난 영화의 창작 특성 비교 : 한국 영화 <부산행>과 중국 영화 <유랑지구>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유정간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영화영상학과영화영상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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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사이에 재난 영화는 영화시장에서 주목을 받는 영화 장르가 되었다. 재난 영화는 할리우드에서 발전한 장르이지만, 한국은 <괴물>, <연가시>, <판도라>, <부산행> 등의 흥행에서 보듯이 재난 영화의 장르를 성공적으로 현지화 시켰다고 평가된다. 21세기에 들어 중국 영화산업도 재난 영화를 제작하고 있으며, 많은 시험과 모색이 있었다. 하지만 전반적인 제작 수준은 한국에 비해 뒤쳐져 있고, 현지화 측면에서도 더 발전할 여지가 있다. 본 논문은 한중 재난 영화의 창작 특성을 분석하여, 중국 재난 영화의 발전과 변모를 위한 활로를 찾고자 하는 목적에서 준비되었다.
제2장은 창작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재난 영화의 정의로 논문을 시작한다. 재난 영화는 어떤 갈등으로 인한 대규모 재난 사건을 반영하고 인간이 재난에 맞서는 모습을 보여주는 장르 영화인데, 한국의 재난 영화에 대한 정의와 중국의 재난 영화에 대한 정의를 간략하게 비교하였다. 또한, 재난 영화의 발전현황과 한중이 재난 영화라는 장르를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 한중 영화산업의 차이를 분석하였는데, ...

주제어

#재난 영화, 재난 영화의 정의, 재난 영화의 소재, 서사 전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정간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화영상학과영화영상학전공
지도교수 권병철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67p.
키워드 재난 영화, 재난 영화의 정의, 재난 영화의 소재, 서사 전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952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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