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132 - 139
This research considered the aesthetic factors of the Korean style superhero film through the analysis of text of . Basically, the various elements including the structure of the story, characters, mise en scene, and etc. are included in the aesthetic factors. Therefore, in this research, the organ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슈퍼히어로즈란 무엇인가? | 슈퍼히어로즈(Super-heros)라 함은 미국의 양대 만화 출판사 DC 코믹스와 마블 코믹스가 공동으로 소유한 상표로서 초인적인 능력을 지니고 악의 세력과 맞서 싸우는 영웅적 인물을 의미한다. 국가 탄생의 역사가 오래되지 않은 미국은 다민족국가로서 1930년대 경제공황과 두 차례의 세계대전의 위기를 극복하고 급격한 경제발전을 이루게 된다. | |
슈퍼히어로 장르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이처럼 슈퍼히어로는 미국식 신화의 대중적 유통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장르로써 오락적 측면뿐만이 아닌 이데올로기적 측면에 있어 매우 중요한 영향력을 지금까지 발휘해 오고 있다. | |
시대에 따라 장르영화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에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이 있는가? | 이렇게 시대에 따라 슈퍼히어로 장르영화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의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먼저 초기 슈퍼히어로의 영화는 인물의 행동을 중심으로 사건 단위의 이야기 구조가 하나로 묶여 유기적으로 작동하지 못하며, 이로 인해 사건 자체가 에피소드별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관객들이 쉽게 흥미를 잃게 되는 단점이 있었다. 두 번째로는 슈퍼히어로 영웅이 대중들에게 쉽게 공감대를 형성하기 어려운 인물로 설정되어 있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1940년대에 처음 영화로 제작되어진<슈퍼맨> 연작 시리즈에서 주인공 슈퍼맨은 내적고민 도덕성에 대한 영웅으로서의 판단조차 존재하지 않은 인물로 묘사되고 있다. |
김기홍, 만화원작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영화의 장르 혼종성 연구-2000년 이후 제작된 작품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영상미디어학과, 석사학위논문, 2008.
김기홍, "미국만화의 신화적 영웅성 연구-미국만화 작품 등장인믈의 영웅적 성격 분석을 중심으로", 한신인문학연구, 제6집, pp.35-51, 2005.
김수,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영화의 영웅성 변화 연구-2000년대 영화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영화영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1.
마이클 티어노, 김윤철 옮김, 스토리텔링의 비밀, 아우라, 2010.
아리스토텔레스, 천병희 옮김, 시학, 문예출판사, 2006.
윌 아이스너, 조성면 옮김, 그래픽 스토리텔링과 비주얼내러티브, 비즈앤비즈, 2009.
이종호, "고전소설 과 영화 의 서사구조 비교연구", 온지논총, 제26집, pp.243-270, 2010.
조셉 캠벨, 이윤기 옮김,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민음사, 1999.
조영주, "할리우드 수퍼히어로물의 이데올로기 분석- 를 중심으로", 영상예술연구, 제7호, pp.131-153, 2005.
R. Reynolds, Super Heroes: A Modern Mythology, The University of Mississippi. 199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