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코로나19 지속가능한 거리두기 속 영아반의 신체접촉 양상과 의미 The patterns and the meanings of physical contacts of infants under the COVID-19 Sustainable Distancing Polic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지속가능한 거리두기 속 영아반의 신체접촉 양상과 의미를 실제 연구현장을 통해 구체적으로 들여다봄으로써 팬데믹 시대에서 교사 및 또래와의 신체접촉의 가치와 의미를 찾고 그 대안을 모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 지속가능한 거리두기 속 영아반의 신체접촉이 양상은 어떠한가?
둘째, 코로나19 지속가능한 거리두기 속 영아반의 신체접촉의...
본 연구는 코로나19 지속가능한 거리두기 속 영아반의 신체접촉 양상과 의미를 실제 연구현장을 통해 구체적으로 들여다봄으로써 팬데믹 시대에서 교사 및 또래와의 신체접촉의 가치와 의미를 찾고 그 대안을 모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 지속가능한 거리두기 속 영아반의 신체접촉이 양상은 어떠한가?
둘째, 코로나19 지속가능한 거리두기 속 영아반의 신체접촉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연구참여 어린이집을 선정하여 총 4개의 만 1세반에서 담임교사 4명과 영아 20명의 오전 실내자유놀이시간을 참여 관찰하였으며, 4명의 담임교사에 대해서는 심층면담까지 진행하였다. 촬영한 짧은 영상 자료는 담임교사와의 심층면담에 활용하였으며, 전사한 면담 녹음자료는 현장노트, 계획안, 가정통신문, 관찰일지, 연구자의 저널 등 문서자료와 함께 코딩(Coding), 범주화 과정을 거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 지속가능한 거리두기 속 영아반의 신체접촉 양상은 접촉의 최소화가 불가능한 양상과 접촉 최소화로 달라진 신체접촉 양상이 혼재되어 나타나고 있었다. 접촉 최소화의 실현이 불가능한 신체접촉의 양상으로 영아의 생리적 욕구에 의한 영아와 교사 간 신체접촉, 영아의 컨디션 때문에 일어나는 영아와 교사 간 신체접촉, 영아의 안전을 위해 나타나는 영아와 교사 간 신체접촉, 영아가 다쳤을 때 일어나는 영아와 교사 간 신체접촉이 있었다. 한편, 접촉 최소화로 달라진 신체접촉 양상으로는 마스크로 인한 영아와 교사 간 신체접촉, 후각과 미각 그리고 신체접촉이 이루어지는 놀이가 교사의 계획에서 배제되거나 대체되는 모습으로 나타났으며, 교사가 영아와 영아 간 신체접촉을 제지하는가 하면, 교사 본인도 영아와의 접촉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접촉을 의식하는 양상을 보였다.
둘째, 코로나19 지속가능한 거리두기 속 영아반의 신체접촉의 의미는 몇 가지 중요한 의미를 내포하였다. 교사의 영아에 대한 사랑과 위로의 의미, 칭찬 및 격려, 애정표현의 의미, 정서적 위로의 의미, 감염의 위험이 있는 위험한 행동의 의미가 담겨 있음이 드러났다.
코로나19 지속가능한 거리두기 속 영아반의 교사 및 또래와의 신체접촉의 양상과 의미를 살펴본 본 연구에서는 보육환경에서 나타나는 교사 및 또래 간 신체접촉의 중요성과 가치가 드러났다. 이후 제삼의 팬데믹 시대를 대비하여 영아반 교실에서의 교사 및 또래와의 신체접촉 관련 대안을 마련하는데 본 연구가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주제어 코로나19 지속가능한 거리두기, 영아, 신체접촉
본 연구는 코로나19 지속가능한 거리두기 속 영아반의 신체접촉 양상과 의미를 실제 연구현장을 통해 구체적으로 들여다봄으로써 팬데믹 시대에서 교사 및 또래와의 신체접촉의 가치와 의미를 찾고 그 대안을 모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 지속가능한 거리두기 속 영아반의 신체접촉이 양상은 어떠한가?
둘째, 코로나19 지속가능한 거리두기 속 영아반의 신체접촉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연구참여 어린이집을 선정하여 총 4개의 만 1세반에서 담임교사 4명과 영아 20명의 오전 실내자유놀이시간을 참여 관찰하였으며, 4명의 담임교사에 대해서는 심층면담까지 진행하였다. 촬영한 짧은 영상 자료는 담임교사와의 심층면담에 활용하였으며, 전사한 면담 녹음자료는 현장노트, 계획안, 가정통신문, 관찰일지, 연구자의 저널 등 문서자료와 함께 코딩(Coding), 범주화 과정을 거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 지속가능한 거리두기 속 영아반의 신체접촉 양상은 접촉의 최소화가 불가능한 양상과 접촉 최소화로 달라진 신체접촉 양상이 혼재되어 나타나고 있었다. 접촉 최소화의 실현이 불가능한 신체접촉의 양상으로 영아의 생리적 욕구에 의한 영아와 교사 간 신체접촉, 영아의 컨디션 때문에 일어나는 영아와 교사 간 신체접촉, 영아의 안전을 위해 나타나는 영아와 교사 간 신체접촉, 영아가 다쳤을 때 일어나는 영아와 교사 간 신체접촉이 있었다. 한편, 접촉 최소화로 달라진 신체접촉 양상으로는 마스크로 인한 영아와 교사 간 신체접촉, 후각과 미각 그리고 신체접촉이 이루어지는 놀이가 교사의 계획에서 배제되거나 대체되는 모습으로 나타났으며, 교사가 영아와 영아 간 신체접촉을 제지하는가 하면, 교사 본인도 영아와의 접촉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접촉을 의식하는 양상을 보였다.
둘째, 코로나19 지속가능한 거리두기 속 영아반의 신체접촉의 의미는 몇 가지 중요한 의미를 내포하였다. 교사의 영아에 대한 사랑과 위로의 의미, 칭찬 및 격려, 애정표현의 의미, 정서적 위로의 의미, 감염의 위험이 있는 위험한 행동의 의미가 담겨 있음이 드러났다.
코로나19 지속가능한 거리두기 속 영아반의 교사 및 또래와의 신체접촉의 양상과 의미를 살펴본 본 연구에서는 보육환경에서 나타나는 교사 및 또래 간 신체접촉의 중요성과 가치가 드러났다. 이후 제삼의 팬데믹 시대를 대비하여 영아반 교실에서의 교사 및 또래와의 신체접촉 관련 대안을 마련하는데 본 연구가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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