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이후 한국정부는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문화콘텐츠 분야의 산업적 중요성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요한 부분인 영화산업의 경우, 1990년대 아시아 금융위기 여파로 일시적인 타격을 받았지만, 정부의 정책적 지원 등에 힙입어 빠르게 회복하였다. 특히 1998년 한국정부는 ‘문화입국(文化立國)’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펼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영화를 포함한 한국의 문화콘텐츠 산업은 빠른 성장을 이룰 수 있었고, 점차 세계시장에 진출하여 호평을 받으면서 이른바 ‘한류’ 혹은 ‘K-컬쳐’라는 새로운 평판을 얻기에 이르렀다. 영화 산업 분야에서는 2000년대 이후 한국 특색의 독특한 콘텐츠와 뛰어난 영화 제작능력을 바탕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올라섰다. 최근 ...
국문초록
1990년대 이후 한국정부는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문화콘텐츠 분야의 산업적 중요성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요한 부분인 영화산업의 경우, 1990년대 아시아 금융위기 여파로 일시적인 타격을 받았지만, 정부의 정책적 지원 등에 힙입어 빠르게 회복하였다. 특히 1998년 한국정부는 ‘문화입국(文化立國)’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펼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영화를 포함한 한국의 문화콘텐츠 산업은 빠른 성장을 이룰 수 있었고, 점차 세계시장에 진출하여 호평을 받으면서 이른바 ‘한류’ 혹은 ‘K-컬쳐’라는 새로운 평판을 얻기에 이르렀다. 영화 산업 분야에서는 2000년대 이후 한국 특색의 독특한 콘텐츠와 뛰어난 영화 제작능력을 바탕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올라섰다. 최근 한국영화는 국제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바, 2020년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봉준호 감독은 영화 <기생충>으로 작품상, 감독상 등 4개 부분에서 수상했고, 2021년에는 영화 <미나리>에서 열연한 배우 윤여정이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이처럼 한국의 문화콘텐츠 및 영화산업은 최근 20여 년 사이에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이로 인해 관련 산업계에 상당한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주었을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및 한국 제품의 이미지 제고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 한국의 문화콘텐츠 산업은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어떻게 비약적 성장을 이룰 수 있었을까. 이 논문은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높은 경쟁력의 원인과 동력은 무엇인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최근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국가의 정책적 지원을 강조하고 있는 중국 등 여타 동아시아 국가들에게도 많은 시시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에 관해 다양한 시각에서 적지 않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 중 가장 활발하게 연구된 분야는 드마라 분야이며, 영화 산업 분야는 상대적으로 연구량이 많지 않다. 본 연구는 1990년대부터 최근까지 약 30년 동안 한국 영화산업의 성장 요인을 동 시기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 전반의 발전이라는 큰 맥락 속에서 분석한다. 본 연구는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 전반의 발전이라는 큰 맥락에서 영화산업의 경쟁력 요인을 분석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사례분석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연구에 대한 문헌 자료와 한국의 정부기관 및 유관 연구기관의 각종 보고서 등 일차자료를 충분히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한국 영화산업 특유의 경쟁력을 찾기 위해 일본 등 여타 아시아 국가들의 영화산업과 비교하는 비교연구법을 부분적으로 활용하였다. 즉 본 연구는 방법론적으로 사례연구, 문헌연구, 비교연구를 종합적으로 시도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연구배경과 연구질문, 그리고 방법론을 소개하고, 제2장에서는 문화콘텐츠 및 영화산업의 개념적 정의와 범주를 명확히 한 후, 문화콘텐츠 산업의 고유한 특성에 대해 고찰한다. 제3장에서는 한국의 문화콘텐츠 및 영화산업의 발전 현황에 대해 유관 기관의 최신 보고서를 근거로 설명한다. 제4장에서는 한국 영화산업의 발전을 중심으로 문화콘텐츠 산업 경쟁력의 요인을 ‘정부의 지원정책’, ‘자유경쟁과 민간자본의 투자’, ‘창의적 콘텐츠 개발과 마케팅’, ‘우수한 인재 양성 시스템’, ‘뉴미디어의 활용’이라는 다섯 가지로 정리한다. 30여년 전 세계 영화계에서 비주류로 평가받던 한국 영화가 불과 30년이라는 짧은 시간만에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산업으로 성장하게 된 데는 이상 다섯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문화적 전통과 소비자의 심리가 유사한 동아시아 국가들(특히 중국)의 문화산업 육성전략에 적지 않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키워드: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 영화 산업, 문화산업 경쟁력, 한류
국문초록
1990년대 이후 한국정부는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문화콘텐츠 분야의 산업적 중요성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요한 부분인 영화산업의 경우, 1990년대 아시아 금융위기 여파로 일시적인 타격을 받았지만, 정부의 정책적 지원 등에 힙입어 빠르게 회복하였다. 특히 1998년 한국정부는 ‘문화입국(文化立國)’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펼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영화를 포함한 한국의 문화콘텐츠 산업은 빠른 성장을 이룰 수 있었고, 점차 세계시장에 진출하여 호평을 받으면서 이른바 ‘한류’ 혹은 ‘K-컬쳐’라는 새로운 평판을 얻기에 이르렀다. 영화 산업 분야에서는 2000년대 이후 한국 특색의 독특한 콘텐츠와 뛰어난 영화 제작능력을 바탕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올라섰다. 최근 한국영화는 국제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바, 2020년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봉준호 감독은 영화 <기생충>으로 작품상, 감독상 등 4개 부분에서 수상했고, 2021년에는 영화 <미나리>에서 열연한 배우 윤여정이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이처럼 한국의 문화콘텐츠 및 영화산업은 최근 20여 년 사이에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이로 인해 관련 산업계에 상당한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주었을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및 한국 제품의 이미지 제고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 한국의 문화콘텐츠 산업은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어떻게 비약적 성장을 이룰 수 있었을까. 이 논문은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높은 경쟁력의 원인과 동력은 무엇인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최근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국가의 정책적 지원을 강조하고 있는 중국 등 여타 동아시아 국가들에게도 많은 시시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에 관해 다양한 시각에서 적지 않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 중 가장 활발하게 연구된 분야는 드마라 분야이며, 영화 산업 분야는 상대적으로 연구량이 많지 않다. 본 연구는 1990년대부터 최근까지 약 30년 동안 한국 영화산업의 성장 요인을 동 시기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 전반의 발전이라는 큰 맥락 속에서 분석한다. 본 연구는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 전반의 발전이라는 큰 맥락에서 영화산업의 경쟁력 요인을 분석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사례분석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연구에 대한 문헌 자료와 한국의 정부기관 및 유관 연구기관의 각종 보고서 등 일차자료를 충분히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한국 영화산업 특유의 경쟁력을 찾기 위해 일본 등 여타 아시아 국가들의 영화산업과 비교하는 비교연구법을 부분적으로 활용하였다. 즉 본 연구는 방법론적으로 사례연구, 문헌연구, 비교연구를 종합적으로 시도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연구배경과 연구질문, 그리고 방법론을 소개하고, 제2장에서는 문화콘텐츠 및 영화산업의 개념적 정의와 범주를 명확히 한 후, 문화콘텐츠 산업의 고유한 특성에 대해 고찰한다. 제3장에서는 한국의 문화콘텐츠 및 영화산업의 발전 현황에 대해 유관 기관의 최신 보고서를 근거로 설명한다. 제4장에서는 한국 영화산업의 발전을 중심으로 문화콘텐츠 산업 경쟁력의 요인을 ‘정부의 지원정책’, ‘자유경쟁과 민간자본의 투자’, ‘창의적 콘텐츠 개발과 마케팅’, ‘우수한 인재 양성 시스템’, ‘뉴미디어의 활용’이라는 다섯 가지로 정리한다. 30여년 전 세계 영화계에서 비주류로 평가받던 한국 영화가 불과 30년이라는 짧은 시간만에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산업으로 성장하게 된 데는 이상 다섯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문화적 전통과 소비자의 심리가 유사한 동아시아 국가들(특히 중국)의 문화산업 육성전략에 적지 않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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