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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195 - 202
이강석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The Korean film, which reached its 100th anniversary, has achieved remarkable growth. However, contrary to the facts revealed to the outside, there existed chronic problems. Representatively, the problems were classified into four types: vertical integration problems, lack of support for art and 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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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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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의 창 이론은 무엇인가? | 기회의 창 이론은 개략적으로 산업의 현 상황 속에서 현 수준에 맞는 적절한 기회를 포착하고, 이에 맞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는 이론을 말한다. 기회의 창 이론을 이해하기 위해 기술비약 가설과 패러다임의 변화, 후발추격자들의 전략의 세 가지 핵심 키워드로 제시한다. | |
한국의 영화산업의 변화에 대한 특징은? | 한국의 영화산업은 그 변화 측면이 국적별 다양성과 장르별 다양성은 낮지 않지만, 균형의 측면인 상영에 대한 기회와 소비가 특정한 영화에 집중되는 현상이 강 한 편이다. 2016년을 기준으로 본다면 300편이 넘는 한국영화가 상영되었었고 외국 영화를 포함하면 1,500편이 넘는 영화들이 개봉되었으나 스크린 독과점 현상으로 인해 상영관의 대다수가 특정한 영화에 의해 점유되며 소비자 선택권이 이에 따라 제한되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
한국영화 산업의 대표적인 문제점은 무엇인가? | 하지만 외부에 드러난 사실과는 달리 마주하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점들이 존재하고 있었다. 대표적으로 수직계열화의 문제, 예술·독립영화에 대한 지원 미비, 영상콘텐츠의 다양성 부재, 수출 관련 부진의 네 가지로 추려졌다. 이에, 한국영화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회의 창 이론을 활용하여 국내 영화 산업의 발전 방안을 탐색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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