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회의 창 이론을 통해 바라본 국내 영화 산업의 발전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Plan of the Domestic Film Industry through the Window Theory of Opportun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195 - 202  

이강석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00주년을 맞이하게 된 한국영화는 그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외부에 드러난 사실과는 달리 마주하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점들이 존재하고 있었다. 대표적으로 수직계열화의 문제, 예술·독립영화에 대한 지원 미비, 영상콘텐츠의 다양성 부재, 수출 관련 부진의 네 가지로 추려졌다. 이에, 한국영화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회의 창 이론을 활용하여 국내 영화 산업의 발전 방안을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후발추격자로서의 대한민국 영화 산업은 새로운 기술과 패러다임으로의 편승 전략과 기존 디지털 플랫폼 등에 대한 낮은 진입비용을 활용하여 진입하는 전략,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 및 규제의 변화를 통해 발전하는 방안이 도출되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전체적인 영화생태계가 공생적인 협력을 통해 나아가야 함을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film, which reached its 100th anniversary, has achieved remarkable growth. However, contrary to the facts revealed to the outside, there existed chronic problems. Representatively, the problems were classified into four types: vertical integration problems, lack of support for art and ind...

주제어

표/그림 (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재 한국영화 산업은 넷플릭스에 의한 플랫폼들에 의해 뒤처지고 있는 기술적 열위, 지나친 수직계열화 및 특정 흥행영화군만 성공하고 있는 구조적 열위, 새로운 콘텐츠 발굴과 콘텐츠 발굴의 노력 부재라는 혁신적 열위에 처해 있다고 할 수 있다. 고로 본 연구에서는 기회의 창을 통한 한국영화 산업을 분석함으로써, 후발진입자로서의 한국영화 산업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이로써 정리되는 한국 영화산업의 네 가지 문제점들을 한국영화산업의 기회의 창에 조명하여 그 해결방안을 논하고자 한다.
  • OSMW는 영화 배급 이후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서 이를 유통하는 과정이며 OSMJ는 영화로부터 파생된 다양한 콘텐츠물들을 만화, 광고, 제품 등 다양한 산업군으로 이를 응용하는 것이다. 이미 한류로 다져진 한국의 문화체계를 이용하는 방안이 유력해보인다. K-pop과 한국 드라마를 필두로 한 한국 문화콘텐츠는 이미 세계 각지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이미 기형성되어 있는 이런 기반으로 인해서 타 산업군인 영화 산업이 이를 저 진입비용의 판로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 이에 독립 및 예술영화들이 활개를 펼 기반적인 구조가 형성되지 않고, 꾸준히 지속되는 수직계열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에, 보다 근원적인 대응책으로 제도적인 규제 도입과 주요 상영관 사업자들의 배급사와의 자발적인 협력의 대안을 검토해 볼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회의 창 이론은 무엇인가? 기회의 창 이론은 개략적으로 산업의 현 상황 속에서 현 수준에 맞는 적절한 기회를 포착하고, 이에 맞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는 이론을 말한다. 기회의 창 이론을 이해하기 위해 기술비약 가설과 패러다임의 변화, 후발추격자들의 전략의 세 가지 핵심 키워드로 제시한다.
한국의 영화산업의 변화에 대한 특징은? 한국의 영화산업은 그 변화 측면이 국적별 다양성과 장르별 다양성은 낮지 않지만, 균형의 측면인 상영에 대한 기회와 소비가 특정한 영화에 집중되는 현상이 강 한 편이다. 2016년을 기준으로 본다면 300편이 넘는 한국영화가 상영되었었고 외국 영화를 포함하면 1,500편이 넘는 영화들이 개봉되었으나 스크린 독과점 현상으로 인해 상영관의 대다수가 특정한 영화에 의해 점유되며 소비자 선택권이 이에 따라 제한되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영화 산업의 대표적인 문제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외부에 드러난 사실과는 달리 마주하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점들이 존재하고 있었다. 대표적으로 수직계열화의 문제, 예술·독립영화에 대한 지원 미비, 영상콘텐츠의 다양성 부재, 수출 관련 부진의 네 가지로 추려졌다. 이에, 한국영화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회의 창 이론을 활용하여 국내 영화 산업의 발전 방안을 탐색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FOCUS, World Film Market Trends(2012-2017), Marche du Film, Global Rouge, pp.13-15, 2017, 

  2. 서대정, "새로운 플랫폼 시대의 한국영화산업 진흥 방안," 동북아문화연구, 제56집, pp.59-76, 2018. 

  3. 남기연, "영화산업의 독과점 실태와 해소 방안," 스포츠엔터테인먼트와 법, 제20권, 제4호, p.53, 2017. 

  4. 이충직, "한국영화산업과 멀티플렉스의 역할," 영상예술연구, 제20권, pp.231-258, 2012. 

  5. 이상욱, "VR 영상 콘텐츠의 미학적 발전 가능성 연구," 아시아 영화연구, 제9권, 제1호, pp.247-271, 2016. 

  6. 최동오, "한국 영화산업의 수출 경쟁력 분석에 관한 연구," 무역통상학회지, 제11권, 제3호, pp.23-48, 2011. 

  7. 김미현, "한국 영화산업의 집중성과 불균형의 맥락들," 문화경제연구, 제21권, 제1호, pp.3-20, 2018. 

  8. 조현석, "한국과 일본의 생명공학 산업혁신체제 비교연구," 국제지역연구, 제17권, 제2호, pp.233-266, 2013. 

  9. C. Perez and L. Soete, "Catching up in technology: entry barriers and windows of opportunity," In: G. Dosi, C. Freeman, R. Nelson, G. Silverberg, and L. Soete, eds., Technical Change and Economic Theory, London and New York, Pinter Publishers, pp.458-478, 1988. 

  10. K. Lee and F. Malerba, "Catch-up cycles and changes in industrial leadership: Windows of opportunity and responses of firms and countries in the evolution of sectoral systems," Research Policy, Vol.46, No.2, pp.1-32, 2016. 

  11. 최성희, "한국영화 상영시장에서 배급사의 영향: 배급사 유형을 중심으로," 문화경제연구, 제20권, 제1호, pp.105-128, 2017. 

  12. 최영준, 김미현, "한국영화산업에서 수직계열화 극장의 상영패턴 결정요인 분석," 한국생산성논집, 제27권, 제2호, pp.93-116, 2013. 

  13. 최병호, 이근재, "영화산업에서 배급사와 상영관의 관계가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 수직결합과 수입배분계약을 중심으로," 경제연구, 제31권, 제3호, pp.1-27, 2013. 

  14. 송낙원, "한국 독립영화 제작 지원 정책 연구," 영상기술연구, 제30호, pp.51-71, 2019. 

  15.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 산업 중장기 정책비전, 미래콘텐츠사업 준비 보고서, 2017. 

  16. 박승현, 장정헌, "할리우드 영화의 장르별 수용,"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36호, pp.511-551, 2014. 

  17. M. Hobday, "East Asian latecomer firms: Learning the technology of electronics," World Development, Vol.23, No.7, pp.1171-1193, 1995. 

  18. K. Lee and C, Lim, "Technological Regimes, Catch-up and Leaffrogging : Findings from the Korean Industries," Research Policy, Vol.30, No.3, pp.459-483, 2001. 

  19. V. Shankar, S. Carpenter, and L. Krishnamurthi, "Late Mover Advantage: How Innovative Late Entrants Outsell Pionee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5, No.1, pp.54-70, 1998. 

  20. 이근, 동아시아와 기술추격의 경제학, 박영사, 2007. 

  21. K. Lee and J. Mathews, The Innovative firms in the Emerging Market Economie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12.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