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의 경영 환경이 급변하고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기업의 생존을 위해서는 회계 신뢰성 및 책임성이 확보되는 기업 경영 활동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경영 환경 개선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시점에서 기업들은 경제적 성과와 같은 재무성과를 중요하게 여기지만, 경영 지침의 필수 구성 요소인 환경보호, 사회공헌활동 및 윤리경영 등 비재무적 성과도 같이 고려하고 있다. 이러한 비재무적 성과는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지속가능성을 증가시키고, 기업의 투자 의사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기업과 관련된 이해 관계자들이 기업을 평가할 때 매출과 손익을 기반으로 한 성과 측정도 중요하지만, ...
기업들의 경영 환경이 급변하고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기업의 생존을 위해서는 회계 신뢰성 및 책임성이 확보되는 기업 경영 활동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경영 환경 개선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시점에서 기업들은 경제적 성과와 같은 재무성과를 중요하게 여기지만, 경영 지침의 필수 구성 요소인 환경보호, 사회공헌활동 및 윤리경영 등 비재무적 성과도 같이 고려하고 있다. 이러한 비재무적 성과는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지속가능성을 증가시키고, 기업의 투자 의사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기업과 관련된 이해 관계자들이 기업을 평가할 때 매출과 손익을 기반으로 한 성과 측정도 중요하지만,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와 같은 비재무적 성과를 통한 ESG 평가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로 인해 이동 제한 및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으로 항공 및 관광, 환대 서비스산업은 저 성장이 아닌 생존을 위한 경영 전략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시점에서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해결 방안으로 ESG 경영이 중요시되고 있다. 환대산업에서 호텔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호텔 시설에 친환경 인증을 받거나, 에너지 절감을 위한 시설 구축 및 일회용품을 제한하는 친환경 경영 정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지역사회와의 공조 방안을 마련하고, 호텔기업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고용 및 근로 조건의 안정화와 인력 개발을 통한 인적자원 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협력업체 및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를 마련하기 위해 공정한 거래의 기반이 되는 사회적 책임 활동도 시행하고 있으며, 기업 운영을 위한 전략 수립 및 경영의 중심이 되는 이사회 및 임원에 대한 운영 방안의 투명성을 확보한 윤리 경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매출 및 손익에 대한 감사 기구를 마련해 주주 및 이해 관계자들에게 투명성과 공정성 및 각각의 권리와 책임을 이행하여 기업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와 같이 ESG 경영은 호텔 기업의 지속적인 경영을 위해 필요한 경영 활동이며, 내부 및 외부 경영 활동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된다. 호텔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며, 대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경쟁 기업들과 차별화되고 고유한 경쟁 우위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는 기업의 투자 유치 및 수익 확보와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기반이 되며, ESG 경영의 도입과 활용 방안을 꾸준히 발전시켜 그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호텔 직원들의 지각에 따른 주요 요인을 추출하고, 호텔기업의 주관적 재무성과와 경쟁우위에 미치는 유의적인 영향을 측정하고자 시도되었으며, ESG 평가 지표, 국내외 사례 연구 및 문헌 연구와 호텔 기업 ESG 경영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증 연구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국내 10개 호텔을 표본으로 하였으며, 표본 호텔에서 ESG 경영에 참여하고 있는 주요 부서에 집중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배부한 설문지 400부 중에서 385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성실히 답변하여 실증 분석에 활용한 설문지는 360부이다. 설문조사 기간은 2021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30일 동안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 과학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SPSS 25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 분석, 기술 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 분석,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가설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검증을 위해 chow-test와 z-test를 시행하였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연구 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고, 설문지 작성은 ESG 경영 평가 지표 및 사례 연구, 호텔기업 ESG 경영 관련 부서 실무자들의 자문을 얻어 작성하였으며,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실증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기업의 ESG 경영의 주요 요인은 지배구조 윤리경영, 친환경 경영, 사회적 책임경영, 고객 관리로 제시되었으며, 주관적 재무성과 및 경쟁우위에 ESG 경영이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제시하였다. 호텔기업의 ESG 경영이 주관적 재무성과와 경쟁우위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친환경 경영은 호텔 기업의 ESG 경영의 중요 척도에 대한 지각을 인지시켜 발전적인 ESG 친환경 경영을 수립하는데 중요 요인으로 활용된다고 제시되었다.
둘째, 호텔기업의 ESG 경영이 주관적 재무성과와 경쟁우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분석을 통하여 정제된 ESG 경영의 주요 요인들이 주관적 재무성과 요인에 강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된 요인은 친환경 경영, 지배구조 윤리경영, 고객 관리, 사회적 책임경영의 순으로 제시되었다. 그리고 호텔 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경쟁우위 요인도 강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된 요인은 친환경 경영, 지배구조 윤리경영, 사회적 책임경영, 고객 관리의 순으로 제시되었다.
셋째, 호텔기업의 ESG 경영이 주관적 재무성과와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은 호텔 경영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적 재무성과에 대해 체인호텔은 지배구조 윤리경영, 로컬호텔은 친환경 경영이 주된 요인으로 제시되어 차이를 보였으며, 경쟁우위에 대한 체인호텔은 지배구조 윤리경영, 로컬호텔은 친환경 경영이 주된 요인으로 제시되어 차이를 나타냈다.
넷째, 호텔기업의 ESG 경영이 주관적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호텔 모기업 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적 재무성과에 대해 대기업 호텔은 지배구조 윤리경영, 중견/중소기업 호텔은 친환경 경영이 주된 요인으로 제시되어 차이를 나타냈다. 경쟁우위에 대한 대기업 호텔과 중견/중소기업 호텔의 차이는 chow-test와 z-test 결과 기각 되었다.
다섯째, 호텔기업의 ESG 경영이 주관적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호텔 상장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적 재무성과에 대해 상장 호텔은 지배구조 윤리경영이 주된 요인으로 제시되었고, 비상장 호텔은 친환경 경영이 제시되어 차이가 발생 되었다. 경쟁우위에 대한 상장 호텔과 비상장 호텔의 차이는 chow-test와 z-test 결과 기각 되었다.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ESG 경영의 필요성과 활용도가 높아지는 시점에서 ESG 경영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였다. 호텔기업에서 ESG 경영에 대한 연구는 다른 산업 분야에 비해 아직은 미흡한 분야로써, 본 연구는 향후 호텔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방향성과 중요성 제시를 통해 ESG 경영의 발전에 기여한 논문으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기업들의 경영 환경이 급변하고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기업의 생존을 위해서는 회계 신뢰성 및 책임성이 확보되는 기업 경영 활동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경영 환경 개선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시점에서 기업들은 경제적 성과와 같은 재무성과를 중요하게 여기지만, 경영 지침의 필수 구성 요소인 환경보호, 사회공헌활동 및 윤리경영 등 비재무적 성과도 같이 고려하고 있다. 이러한 비재무적 성과는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지속가능성을 증가시키고, 기업의 투자 의사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기업과 관련된 이해 관계자들이 기업을 평가할 때 매출과 손익을 기반으로 한 성과 측정도 중요하지만,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와 같은 비재무적 성과를 통한 ESG 평가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로 인해 이동 제한 및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으로 항공 및 관광, 환대 서비스산업은 저 성장이 아닌 생존을 위한 경영 전략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시점에서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해결 방안으로 ESG 경영이 중요시되고 있다. 환대산업에서 호텔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호텔 시설에 친환경 인증을 받거나, 에너지 절감을 위한 시설 구축 및 일회용품을 제한하는 친환경 경영 정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지역사회와의 공조 방안을 마련하고, 호텔기업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고용 및 근로 조건의 안정화와 인력 개발을 통한 인적자원 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협력업체 및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를 마련하기 위해 공정한 거래의 기반이 되는 사회적 책임 활동도 시행하고 있으며, 기업 운영을 위한 전략 수립 및 경영의 중심이 되는 이사회 및 임원에 대한 운영 방안의 투명성을 확보한 윤리 경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매출 및 손익에 대한 감사 기구를 마련해 주주 및 이해 관계자들에게 투명성과 공정성 및 각각의 권리와 책임을 이행하여 기업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와 같이 ESG 경영은 호텔 기업의 지속적인 경영을 위해 필요한 경영 활동이며, 내부 및 외부 경영 활동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된다. 호텔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며, 대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경쟁 기업들과 차별화되고 고유한 경쟁 우위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는 기업의 투자 유치 및 수익 확보와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기반이 되며, ESG 경영의 도입과 활용 방안을 꾸준히 발전시켜 그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호텔 직원들의 지각에 따른 주요 요인을 추출하고, 호텔기업의 주관적 재무성과와 경쟁우위에 미치는 유의적인 영향을 측정하고자 시도되었으며, ESG 평가 지표, 국내외 사례 연구 및 문헌 연구와 호텔 기업 ESG 경영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증 연구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국내 10개 호텔을 표본으로 하였으며, 표본 호텔에서 ESG 경영에 참여하고 있는 주요 부서에 집중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배부한 설문지 400부 중에서 385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성실히 답변하여 실증 분석에 활용한 설문지는 360부이다. 설문조사 기간은 2021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30일 동안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 과학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SPSS 25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 분석, 기술 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 분석,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가설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검증을 위해 chow-test와 z-test를 시행하였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연구 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고, 설문지 작성은 ESG 경영 평가 지표 및 사례 연구, 호텔기업 ESG 경영 관련 부서 실무자들의 자문을 얻어 작성하였으며,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실증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기업의 ESG 경영의 주요 요인은 지배구조 윤리경영, 친환경 경영, 사회적 책임경영, 고객 관리로 제시되었으며, 주관적 재무성과 및 경쟁우위에 ESG 경영이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제시하였다. 호텔기업의 ESG 경영이 주관적 재무성과와 경쟁우위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친환경 경영은 호텔 기업의 ESG 경영의 중요 척도에 대한 지각을 인지시켜 발전적인 ESG 친환경 경영을 수립하는데 중요 요인으로 활용된다고 제시되었다.
둘째, 호텔기업의 ESG 경영이 주관적 재무성과와 경쟁우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분석을 통하여 정제된 ESG 경영의 주요 요인들이 주관적 재무성과 요인에 강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된 요인은 친환경 경영, 지배구조 윤리경영, 고객 관리, 사회적 책임경영의 순으로 제시되었다. 그리고 호텔 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경쟁우위 요인도 강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된 요인은 친환경 경영, 지배구조 윤리경영, 사회적 책임경영, 고객 관리의 순으로 제시되었다.
셋째, 호텔기업의 ESG 경영이 주관적 재무성과와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은 호텔 경영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적 재무성과에 대해 체인호텔은 지배구조 윤리경영, 로컬호텔은 친환경 경영이 주된 요인으로 제시되어 차이를 보였으며, 경쟁우위에 대한 체인호텔은 지배구조 윤리경영, 로컬호텔은 친환경 경영이 주된 요인으로 제시되어 차이를 나타냈다.
넷째, 호텔기업의 ESG 경영이 주관적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호텔 모기업 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적 재무성과에 대해 대기업 호텔은 지배구조 윤리경영, 중견/중소기업 호텔은 친환경 경영이 주된 요인으로 제시되어 차이를 나타냈다. 경쟁우위에 대한 대기업 호텔과 중견/중소기업 호텔의 차이는 chow-test와 z-test 결과 기각 되었다.
다섯째, 호텔기업의 ESG 경영이 주관적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호텔 상장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적 재무성과에 대해 상장 호텔은 지배구조 윤리경영이 주된 요인으로 제시되었고, 비상장 호텔은 친환경 경영이 제시되어 차이가 발생 되었다. 경쟁우위에 대한 상장 호텔과 비상장 호텔의 차이는 chow-test와 z-test 결과 기각 되었다.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ESG 경영의 필요성과 활용도가 높아지는 시점에서 ESG 경영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였다. 호텔기업에서 ESG 경영에 대한 연구는 다른 산업 분야에 비해 아직은 미흡한 분야로써, 본 연구는 향후 호텔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방향성과 중요성 제시를 통해 ESG 경영의 발전에 기여한 논문으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