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투자자의 사회 문제의 관심이 높아지고 의식이 성장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책임감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재무적 요인에 집중됐던 과거에서 벗어나, 기업의 평가 시 비재무적인 요인, 대표적 지표인 ESG 평가를 통해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게 되었다. 특히 인류를 위협하는 심각한 환경 문제가 대두 되면서 ESG 경영이 강조되었으며, 2015년 파리기후협정 후 세계 각국은 저 탄소 배출을 위한 강력한 정부의 규제 및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자동차 기업들은 대기 오염의 주범인 ...
소비자와 투자자의 사회 문제의 관심이 높아지고 의식이 성장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책임감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재무적 요인에 집중됐던 과거에서 벗어나, 기업의 평가 시 비재무적인 요인, 대표적 지표인 ESG 평가를 통해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게 되었다. 특히 인류를 위협하는 심각한 환경 문제가 대두 되면서 ESG 경영이 강조되었으며, 2015년 파리기후협정 후 세계 각국은 저 탄소 배출을 위한 강력한 정부의 규제 및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자동차 기업들은 대기 오염의 주범인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신할 차세대 자동차로 전기자동차를 발전시켰다. 전기자동차의 성장세에 힘입어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의 수요 또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배터리 회사들은 배터리 기술혁신 및 사업 설비 확대를 위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배터리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 사례 보고서는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전기자동차의 시장 현황과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장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고, 또한 전기자동차 배터리 국내 3사 중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의 재무분석을 통해 경영 성과와 위험을 분석해 보았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심각한 경제 침체 속에서도 세계 전체 전기자동차의 출하 대수는 증가하였다. 세계 각국의 자동차 탄소 배출기준 강화, 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 등의 다양한 정책들이 전기자동차의 성장에 기여하였다. 전기자동차의 성장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중국의 독주 속에서도 국내 3사-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TOP 10 순위에 안착하여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후발주자로 배터리 사업에 뛰어들었지만, 2018년 시장점유율 0.8%, 16위에서 2020년 5.6%, 5위로 급성장하였다.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를 분석해본 결과 자산이 꾸준히 증가하였고, 2020년 이익잉여금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며 매출액의 꾸준한 성장으로 당기순이익이 2017년 흑자로 전환한 후 계속 흑자를 유지 중이다. 기업의 경영성과를 수치로 간단히 알수 있는 재무비율 분석 결과 수익성지표, 안정성지표, 성장성지표, 활동성지표 전반에 걸쳐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2021년 1분기~3분기 배터리 사업의 경영 성과는 현대차 아이오닉5의 판매 증가로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신규 공장 초기 비용으로 1분기 영업손실이 증가하였으나 조기 안정화로 2분기에 영업손실을 대폭 축소하였다. SK이노베이션은 5년간 배터리 사업에 18조 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하였고 미국, 헝가리, 중국의 신규 공장 신설 및 증설로 2023년 85GWh, 2025년에는 220GWh 이상의 배터리 생산 능력을 갖출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2021년 10월 1일자로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사업을 물적분할하여 SK온이라는 신설회사를 설립하였다. 꾸준한 기술혁신과 과감한 투자를 통해 성장해 온배터리 사업이 SK온, 독립 법인으로서 어떻게 성장∙발전할지 기대가 된다.
소비자와 투자자의 사회 문제의 관심이 높아지고 의식이 성장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책임감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재무적 요인에 집중됐던 과거에서 벗어나, 기업의 평가 시 비재무적인 요인, 대표적 지표인 ESG 평가를 통해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게 되었다. 특히 인류를 위협하는 심각한 환경 문제가 대두 되면서 ESG 경영이 강조되었으며, 2015년 파리기후협정 후 세계 각국은 저 탄소 배출을 위한 강력한 정부의 규제 및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자동차 기업들은 대기 오염의 주범인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신할 차세대 자동차로 전기자동차를 발전시켰다. 전기자동차의 성장세에 힘입어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의 수요 또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배터리 회사들은 배터리 기술혁신 및 사업 설비 확대를 위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배터리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 사례 보고서는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전기자동차의 시장 현황과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장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고, 또한 전기자동차 배터리 국내 3사 중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의 재무분석을 통해 경영 성과와 위험을 분석해 보았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심각한 경제 침체 속에서도 세계 전체 전기자동차의 출하 대수는 증가하였다. 세계 각국의 자동차 탄소 배출기준 강화, 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 등의 다양한 정책들이 전기자동차의 성장에 기여하였다. 전기자동차의 성장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중국의 독주 속에서도 국내 3사-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TOP 10 순위에 안착하여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후발주자로 배터리 사업에 뛰어들었지만, 2018년 시장점유율 0.8%, 16위에서 2020년 5.6%, 5위로 급성장하였다.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를 분석해본 결과 자산이 꾸준히 증가하였고, 2020년 이익잉여금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며 매출액의 꾸준한 성장으로 당기순이익이 2017년 흑자로 전환한 후 계속 흑자를 유지 중이다. 기업의 경영성과를 수치로 간단히 알수 있는 재무비율 분석 결과 수익성지표, 안정성지표, 성장성지표, 활동성지표 전반에 걸쳐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2021년 1분기~3분기 배터리 사업의 경영 성과는 현대차 아이오닉5의 판매 증가로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신규 공장 초기 비용으로 1분기 영업손실이 증가하였으나 조기 안정화로 2분기에 영업손실을 대폭 축소하였다. SK이노베이션은 5년간 배터리 사업에 18조 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하였고 미국, 헝가리, 중국의 신규 공장 신설 및 증설로 2023년 85GWh, 2025년에는 220GWh 이상의 배터리 생산 능력을 갖출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2021년 10월 1일자로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사업을 물적분할하여 SK온이라는 신설회사를 설립하였다. 꾸준한 기술혁신과 과감한 투자를 통해 성장해 온배터리 사업이 SK온, 독립 법인으로서 어떻게 성장∙발전할지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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