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21세기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능력으로 미디어 리터러시가 주목받고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리터러시가 확대된 개념으로 미디어 메시지에 접근하여 이를 분석, 평가하고 창조하는 능력을 뜻한다. 최근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가 등장함에 따라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수많은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 우리가 갖추어야 할 리터러시는 단순히 문자를 읽고 쓰는 능력이 아니라 이러한 정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며 동시에 창의적으로 생산해내는 능력일 것이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 교육의 결과물로 그 특성상 교과 통합적인 접근을 필요로 한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다양한 리터러시를 포함한 다중리터러시로서 특정 교과 내 학습만으로 도달할 수 없는 종합적인 능력이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미디어 교육을 위한 별도의 교과목이나 영역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통합교육과정 설계는 체계적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안이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이해중심 교육과정에 기반한 미디어 리터러시 통합단원을 개발하고 실행한 후 학습자의 미디어 리터러시 인식과 기능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해중심 교육과정은 미디어의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통합교육과정을 설계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의 초점을 분명히 하고 미디어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즉 미디어를 단순한 도구나 수단으로 활용하는 미디어를 통한 교육이 아닌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하는 미디어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 것이다.
설계한 단원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는 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 실험 설계를 통한 실험연구로 진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K시 소재 공립 A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학생 54명으로 실험집단 27명, 비교집단 27명이다. 실험집단은 약 8주 동안 연구자가 개발한 통합단원을 적용한 미디어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같은 기간 동안 교과서의 차시별 학습 주제에 따라 분과적 미디어 수업을 실시하였다. 미디어 리터러시 인식 및 기능 검사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는 ...
저자 | 김윤아 |
---|---|
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방법 |
지도교수 | 온정덕 |
발행연도 | 2022 |
키워드 |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 교육 통합교육과정 이해중심 교육과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14230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