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통합형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젝트 수업이 초등학생의 미래핵심역량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edia literacy project learning that intergrated subjects on the future core competencies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ers 원문보기


백민규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교과통합형 미디어 리터러시 활용 프로젝트 수업이 초등학생의 미래핵심역량과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어과를 중심으로 현행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교육과정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학습요소를 추출하여 타 교과와 통합한 후, 15차시 프로젝트 학습법을 적용하였다.
경상북도 G시 소재 Y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실험집단)과 인근의 O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학생(통제집단)으로 총 56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비교연구로 설계되었다. 통제집단은 동일한 내용과 차시를 교사주도의 전통적인 일반 수업을 실시하였다. 사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미래핵심역량과 학업성취도에 대한 동질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 처치 후 결과의 양적·질적 분석을 위해 1차, 2차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교과통합형 미디어 리터러시 활용 프로젝트 수업을 적용하기 위해 교육과정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수업제재들을 추출하고 핵심성취기준으로 재구성하였다. 학생들은 하나의 프로젝트 주제(지구를 지켜라!) 아래에서 세부 차시활동을 수행하였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학생들은 뉴스의 특성과 관점을 이해하고, 텔레비전 환경뉴스를 직접 제작하고 발표하는 활동을 하였다.
검사 결과를 수합 및 정리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M)과 표준편차(...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민규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양선규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74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130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