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영아-교사 애착안정성 및 놀이성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영아의 발달과 영아-교사 간 긍정적인 관계의 중요성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1.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성은 어떠한가? 2.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영아의 애착안정성의 차이는 어떠한가? 3.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영아 놀이성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소재의 가정, 민간, 법인, 국공립, 직장 어린이집의 영아의 주담임 교사 81명과 만0세∼만2세 영아 2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설계는 어린이집의 시설장이 그 기관에 근무하는 영아교사 3명의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모습을 평정하고, 영아교사 3명은 본인이 담임을 맡고 있는 영아들 중 3명을 선정하여 영아-교사 간 애착안정성과 영아 놀이성을 평정했다. 3명의 영아교사는 각각 독립된 영아반의 주담임을 맡고 있으며, 반 전체의 영아들과 자유놀이시간을 포함한 하루일과 운영 과정 중의 상호작용 모습을 시설장이 관찰하여 평정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평정을 위해 강숙현(1994)이 번안한‘한국판 유아교육 프로그램평가척도’를 김 현(2008)이 수정하고 보완 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영아의 애착안정성을 살펴보기 위해 Waters와 Dean(1985)이 개발한 애착Q-sort(...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영아-교사 애착안정성 및 놀이성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영아의 발달과 영아-교사 간 긍정적인 관계의 중요성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1.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성은 어떠한가? 2.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영아의 애착안정성의 차이는 어떠한가? 3.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영아 놀이성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소재의 가정, 민간, 법인, 국공립, 직장 어린이집의 영아의 주담임 교사 81명과 만0세∼만2세 영아 2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설계는 어린이집의 시설장이 그 기관에 근무하는 영아교사 3명의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모습을 평정하고, 영아교사 3명은 본인이 담임을 맡고 있는 영아들 중 3명을 선정하여 영아-교사 간 애착안정성과 영아 놀이성을 평정했다. 3명의 영아교사는 각각 독립된 영아반의 주담임을 맡고 있으며, 반 전체의 영아들과 자유놀이시간을 포함한 하루일과 운영 과정 중의 상호작용 모습을 시설장이 관찰하여 평정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평정을 위해 강숙현(1994)이 번안한‘한국판 유아교육 프로그램평가척도’를 김 현(2008)이 수정하고 보완 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영아의 애착안정성을 살펴보기 위해 Waters와 Dean(1985)이 개발한 애착Q-sort(AQS)를 이영, 박경자, 나유미(1997)가 번안하고, 수정·보완한 후 양애경(2006)이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영아 놀이성은 Barnett(1990)이 제작한‘아동의 놀이성 척도(Children's Playfulness Scale)’를 유애열(1994)이 번안하고 윤상인(2011)이 영아용으로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COVID-19로 인하여 설문지는 온라인 링크를 이용한 온라인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2021년 7월 30일∼9월 3일까지 총 5주 동안 연구를 진행 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을 보기위해 t 검정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수준에 따른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놀이성의 차이를 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변인에 따른 영아-교사 간 일반적 경향성은 교사의 연령을 제외한 학력, 근무경력, 근무유형과 결혼여부, 자녀유무에 따른 상호작용의 수준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영아의 애착안정성의 차이는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질수록 영아의 애착안정성은 높은 경향을 보였다.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상집단이 하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와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상집단이 하집단에 비해 영아의 애착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영아 놀이성의 차이는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질수록 영아 놀이성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이 상대적으로 잘 이루지고 있는 상집단과 중집단이 하집단에 비해 영아 놀이성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이를 종합하면,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은 교사의 상호작용 수준이 높을수록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놀이성에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영아-교사 애착안정성 및 놀이성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영아의 발달과 영아-교사 간 긍정적인 관계의 중요성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1.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성은 어떠한가? 2.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영아의 애착안정성의 차이는 어떠한가? 3.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영아 놀이성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소재의 가정, 민간, 법인, 국공립, 직장 어린이집의 영아의 주담임 교사 81명과 만0세∼만2세 영아 2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설계는 어린이집의 시설장이 그 기관에 근무하는 영아교사 3명의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모습을 평정하고, 영아교사 3명은 본인이 담임을 맡고 있는 영아들 중 3명을 선정하여 영아-교사 간 애착안정성과 영아 놀이성을 평정했다. 3명의 영아교사는 각각 독립된 영아반의 주담임을 맡고 있으며, 반 전체의 영아들과 자유놀이시간을 포함한 하루일과 운영 과정 중의 상호작용 모습을 시설장이 관찰하여 평정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평정을 위해 강숙현(1994)이 번안한‘한국판 유아교육 프로그램평가척도’를 김 현(2008)이 수정하고 보완 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영아의 애착안정성을 살펴보기 위해 Waters와 Dean(1985)이 개발한 애착Q-sort(AQS)를 이영, 박경자, 나유미(1997)가 번안하고, 수정·보완한 후 양애경(2006)이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영아 놀이성은 Barnett(1990)이 제작한‘아동의 놀이성 척도(Children's Playfulness Scale)’를 유애열(1994)이 번안하고 윤상인(2011)이 영아용으로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COVID-19로 인하여 설문지는 온라인 링크를 이용한 온라인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2021년 7월 30일∼9월 3일까지 총 5주 동안 연구를 진행 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을 보기위해 t 검정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수준에 따른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놀이성의 차이를 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변인에 따른 영아-교사 간 일반적 경향성은 교사의 연령을 제외한 학력, 근무경력, 근무유형과 결혼여부, 자녀유무에 따른 상호작용의 수준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영아의 애착안정성의 차이는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질수록 영아의 애착안정성은 높은 경향을 보였다.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상집단이 하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와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상집단이 하집단에 비해 영아의 애착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영아 놀이성의 차이는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질수록 영아 놀이성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이 상대적으로 잘 이루지고 있는 상집단과 중집단이 하집단에 비해 영아 놀이성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이를 종합하면,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은 교사의 상호작용 수준이 높을수록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놀이성에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