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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에 따른 영아의 애착안정성 및 놀이성의 차이 원문보기


양지현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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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영아-교사 애착안정성 및 놀이성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영아의 발달과 영아-교사 간 긍정적인 관계의 중요성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1.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성은 어떠한가? 2.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영아의 애착안정성의 차이는 어떠한가? 3.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영아 놀이성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소재의 가정, 민간, 법인, 국공립, 직장 어린이집의 영아의 주담임 교사 81명과 만0세∼만2세 영아 2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설계는 어린이집의 시설장이 그 기관에 근무하는 영아교사 3명의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의 모습을 평정하고, 영아교사 3명은 본인이 담임을 맡고 있는 영아들 중 3명을 선정하여 영아-교사 간 애착안정성과 영아 놀이성을 평정했다. 3명의 영아교사는 각각 독립된 영아반의 주담임을 맡고 있으며, 반 전체의 영아들과 자유놀이시간을 포함한 하루일과 운영 과정 중의 상호작용 모습을 시설장이 관찰하여 평정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평정을 위해 강숙현(1994)이 번안한‘한국판 유아교육 프로그램평가척도’를 김 현(2008)이 수정하고 보완 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영아의 애착안정성을 살펴보기 위해 Waters와 Dean(1985)이 개발한 애착Q-sor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지현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윤희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8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1433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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