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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아 놀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 애착 간의 구조모형분석
A Structural Model Analysis of the Effects of Attachment, Temperament, and Playfulness on Preschool Children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2, 2018년, pp.203 - 215  

이채호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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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구조방정식모델을 이용하여 유아 기질과 애착이 어떠한 경로로 유아 놀이성에 영향을 주는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U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275명을 연구대상으로 유아 놀이성(CPS), 기질(DOST-R) 및 애착(IPPA)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통하여 기술통계, Pearson 상관계수 및 구조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의 적합도${\chi}^2$, RMSEA, NNFI, CFI 및 SRMR로 평가되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유아 기질과 유아 놀이성 간에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유아 애착과 유아 놀이성간에도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 애착은 유아 놀이성에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아 기질은 유아 애착을 거쳐 유아 놀이성에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reschool children's attachments, preschool children's temperaments and children's playfulness.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75 child care teachers and preschool child mother's from U-city. The collected data were a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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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유아의 놀이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Barnett (1991)이 개발한 유아 놀이성 척도(Children's Playfulness Scale: CPS)를 유애열(1994)이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유아가 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놀이 활동 상황을 객관적으로 관찰하여 교사가 평가하도록 하였다.
  • 그리고 황윤세, 최미숙(2007)의 연구에서는 기질이 놀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에서는 유아 기질을 NYLS(New York Longitudinal Study)의 척도를 사용한 연구결과이다. 선행연구자들이 유아의 기질을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한 측정도구가 상의하여 연구결과들이 다르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하기 보다는 동일한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상의한 연구결과들이 나타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 더 적절할 것으로 생각된다.
  • 그러나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놀이성과 애착간의 관계를 살펴보거나 놀이성과 기질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놀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이 어떤 경로(그림 1)를 통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를 살펴볼 경우 유아 놀이성 발달에 대한 이해를 보다 도울 뿐 아니라 유아교육 현장에서 놀이성을 지도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수정모델에서는 규칙적 기질과 적응적 기질이 유아 애착에 직접 영향을 준다고 가정하고 모델을 구성하였다. 수정모델의 적합도 지수는 표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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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놀이는 유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활동인가? 놀이는 자신이 주체가 되어 신체적, 정신적 한계를 시험하고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기호와 단어를 사용하여 기존의 세상을 바꾸기도 하고 마치 무엇이 있는 것처럼 행동하여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이러한 놀이는 유아의 교육적 발달이나 잠재력 증진에 효과적인 활동이다(Rengel, 2014). 즉 놀이는 유아가 놀이상황에서 놀이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경험을 하도록 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스스로 선택하는 능력과 결정하는 능력을 길러주며 놀이상황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Howard-Jones, Taylor & Sutton, 2002; Pepler & Ross, 1981; Russ & Kaugars, 2001).
유아기 놀이는 어떠한 경험인가? 유아기 놀이는 자신의 방식으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유익한 경험이다. 놀이는 자신이 주체가 되어 신체적, 정신적 한계를 시험하고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기호와 단어를 사용하여 기존의 세상을 바꾸기도 하고 마치 무엇이 있는 것처럼 행동하여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유아 놀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과 애착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한 본 연구의 결론에 근거하여 후속 연구를 위해 어떤 제언을 하였는가? 첫째, 본 연구에서는 유아 놀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기질과 애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나 추후 연구에서는 유아 놀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변인 및 환경 변인을 고려하여 포괄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중심으로 연구모델을 설정하여 살펴보았지만 후속연구에서는 영아 및 아동을 대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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