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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배출가스 저감 목표를 고려한 국내 항공 배출가스 관련 제도/기술적 동향 연구
A study on the Institutional/Technical Trends Related to Domestic Air Emissions Considering the Goal of Reducing Air Emissions. 원문보기


이정언 (경상국립대학교 항공우주특성화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복합재 구조 연구실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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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엔 기후회의에서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2015년 파리에서 이른바 파리 협정을 체결하였는데, 그 내용은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 온도 상승폭 섭씨 2도 이하라는 목표 설정과 거기에 추가로 1.5도 이하로 넘지 않도록 노력하자는 것 이였다. 이런 기후 변화의 큰 요소가 되는 부분을 꼽자면 제트 연료 연소 과정에서 배기가스로 인해 생성되는 CO2, NOx 및 H2O와 같은 배출물이다. 그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이 되는 배출물은 두가지인데, 첫째로 순항 시 발생 되는 배기가스 내부에 존재하는 이산화탄소(CO2)이다, 이 이산화탄소는 지상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와 마찬가지로 기후변화에 매우 안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 둘째로는 질소산화물(NOx)인데, 이 질소산화물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nited Nations Climate Conference signed the so-called Paris Agreement in Paris in 2015 to prevent global warming. Here, the goal is to increase the average global temperature by 2 degrees Celsius or less compared to before industrialization, which calls for efforts to not exceed 1.5 degrees Cel...

주제어

#기후변화 항공기 인증 배출가스 탄소 계산기 신기술 저감기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언
학위수여기관 경상국립대학교 항공우주특성화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항공우주공학과 복합재 구조 연구실
지도교수 최진호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58 p.
키워드 기후변화 항공기 인증 배출가스 탄소 계산기 신기술 저감기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1449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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